[표지]
목차
개회사 / 유기홍 3
축사 / 이해찬 5
축사 / 김태년 6
축사 / 이낙연 8
축사 / 유은혜 10
축사 / 반상진 12
축사 / 김인철 14
발제1.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육 전망과 과제 - 코로나 19 이후 대전환시대를 맞이하면서 - / 반상진 15
1. 들어가는 말 17
2.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육환경 변화와 교육 전망 23
3.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길 32
발제2.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고교 체계의 쟁점과 과제 - 온라인 학점제, 포용적 고교학점제, 대입 소득별 쿼터제 대안으로 / 이범 38
1. 고교평준화의 붕괴와 문재인 정부의 고교 정책 39
1-1. 박정희 정부의 고교 평준화 39
1-2. 평준화의 이중적 의미: 배정방식? 교육과정? 41
1-3. 특목고와 자사고: 고교평준화의 붕괴 43
1-4. '일반고로 전환' 공약의 혼선 45
1-5. 고교체계 정책이 흔들린 '사상적' 이유 47
2. 포퓰리즘을 넘어 '포용적 고교학점제'가 필요하다 48
2-1. 일반고 황폐화는 1990년대부터 48
2-2. 포퓰리즘 교육정책의 결과 52
2-3. 일반고를 살리는 방법 55
2-4. 고등학교는 의무? 보편? 공통? 필수?... 58
2-5. 고등학교 수학 교육이 정상화되려면 60
2-6. '포용적 고교학점제'가 필요하다 62
3. '체리 피킹'은 불가능하다: 고교학점제의 위기 64
3-1. 국가영어능력시험(NEAT)은 왜 폐기되었나? 64
3-2. 두 번이나 미뤄진 내신 절대평가 66
3-3. 대입에 '소득별 쿼터제'를 도입해야 68
3-4. 경쟁이 선진화를 가로막는다 70
토론1. / 조상식 74
토론2. / 전경원 78
1. 들어가는 말 79
2. 반상진,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 전망과 과제 - 코로나 19 이후 대전환시대를 맞이하면서-」 79
3. 이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고교 체계의 쟁점과 과제 - 온라인 학점제, 포용적 고교학점제, 대입 소득별 쿼터제를 대안으로」에 대한 토론 81
4. 나가는 말 84
토론3. 포스트코로나시대, 미래교육의 방향과 과제 / 문상연 85
1. 들어가며 86
2. 그 간의 추진경과 86
3. 향후 정책 방향 88
토론4. 코로나-19 이후의 교육, 작은 학교에서 길을 찾다 / 나명주 90
1. 학교란 무엇인가 91
2. 온라인개학으로 대면수업의 소중함을 알다 93
3.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작은 학교 사례 94
4. 작은 학교의 힘 96
토론5. 포스트 코르나 시대의 담론과 정책 / 한만중 98
토론6. 포스트 코로나와 초저출산 시대 교육정책 방향 / 황홍규 103
Ⅰ. 문제의 제기 104
Ⅱ. 한국의 미래 전망 104
Ⅲ. 한국 교육에 대한 진단과 전망 105
Ⅳ. 바람직한 교육정책 방향 108
참고 문헌 114
[뒷표지]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