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프로그램
목차
Session 1. 콘텐츠 기업의 노동환경 및 고용체질 개선 방향 : 방송제작현장을 중심으로 / 이주형 5
Ⅰ. 주52시간제 6
근로시간단축과 법률 리스크 6
근로시간단축과 법제: 기대와 우려의 현실 7
포괄임금제 사업장 지도지침(내부논의안) 8
사업장 지도점검의 근거법령 11
현장의 논의 과제 13
Ⅱ. 콘텐츠산업 창의인력의 특성 14
실태와 이슈 14
Ⅲ. 방송제작현장의 적용사례 16
제작현장의 직무분류체계 16
제작현장의 실례_연출 17
제작현장의 실례_제작 18
제작현장의 실례_촬영 19
제작현장의 실례_조명 20
제작현장의 실례_편집 21
이슈 파인딩 22
쟁점과 법규의 적용 24
문제해결 및 대안 25
Session 2-1. 게임개발사의 유연근로제 적용 및 장시간 근로 개선 방향 : 주요 직무별 유연근로제 적용 사례(컨설팅 지원 사례) / 호경임 26
Ⅰ. 현행 근로시간 운영 현황 27
기업현황 및 컨설팅 배경 27
게임개발사 현황_직무 28
게임개발사 현황_근로시간 31
Ⅱ. 현황 분석 33
게임개발사 현황_근로시간 관련 제도 운영 33
컨설팅기업 근로시간 현황 34
컨설팅기업 유연근로제 적용 방안 36
노사합의서(안) 작성 후 취업규칙 및 근로계약서 내용 정비 46
Ⅲ. 제도 운영상의 시사점 47
Session 2-2. 연예기획사의 장시간 근로 시간 개선 방향 : 매니저, 창작자, 신인개발(트레이너) 등 / 박상욱 48
Ⅰ. 연예기획사의 제작환경 및 근로시간 개선 49
연예기획사의 유형 및 직군 49
직군별 근무환경 50
직군별 근로시간 이슈 51
Ⅱ. 매니저 직군의 장시간 근로 개선방향 52
매니저 직군의 업무내용 52
매니저 직군의 근로시간 이슈(1) 53
[참고] 근로기준법 상의 근로시간, 휴게시간 54
매니저 직군의 근로시간 이슈(2) 55
매니저 직군의 근로시간 이슈(3) 56
매니저 직군의 근로시간 개선 방안(1) 57
[참고] 간주근로시간제란? 59
매니저 직군의 근로시간 개선 방안(2) 60
[참고] 탄력적근로시간제란? 61
매니저 직군의 근로시간 개선 방안(3) 62
매니저 직군의 근로시간 개선 방안(4) 63
매니저 직군의 근로시간 개선 방안(5) 64
소결 65
Ⅲ. 창작자의 근로시간 개선방향 66
창작 직군의 업무내용 66
창작 직군의 근로시간 이슈(1) 67
창작 직군의 근로시간 이슈(2) 68
창작 직군의 근로시간 이슈(3) 69
창작 직군의 근로시간 개선 방안(1) 70
[참고] 재량근로시간제란? 71
창작 직군의 근로시간 개선 방안(2) 72
창작 직군의 근로시간 개선 방안(3) 73
[참고] 선택적근로시간제란? 74
창작 직군의 근로시간 개선 방안(4) 75
근로기준법의 한계와 개정에 관한 제안 76
Ⅳ. 트레이닝·신인개발 직무의 근로시간 개선방향 77
트레이닝 직군의 업무내용 77
신인개발 직군의 업무내용 78
트레이닝 직군의 근로시간 이슈 79
신인개발 직군의 근로시간 이슈 80
종합토론[내용없음] 81
Q&A[내용없음] 82
[뒷표지]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