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행사일정]
목차
기조 강연 : 디지털 환경 변화와 미디어 리터러시 / 정현선 4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왜 필요할까? 4
지능정보사회는 기회와 위험을 동시에 가져온다. 9
지능정보사회로의 전환기에 디지털 격차와 역기능 문제가 발생한다. 10
플랫폼으로 확장된 의사소통의 맥락 16
정보 추천과 배열의 알고리즘에 대한 비판적 이해 17
디지털 환경에서 요구되는 리터러시는 전통적인 인쇄물 읽기 능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18
지능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이해는 무엇인가? 31
기획 발표 : 디지털 리터러시와 국어과 교육과정 : 디지털교과 문식성의 위계화 / 옥현진 70
1. 서론 70
2. 디지털 리터러시 내용 요소 도출 및 위계 설정을 위한 다각적인 접근 71
가. 타 교과의 교과서 학습 활동 분석 71
나. 교과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에 대한 학생의 자기평가와 교사의 학생 평가 72
다.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 양상 분석 73
라.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상세화 77
3. 남은 과제들 79
참고문헌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