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행사일정]
목차
기조 강연 : 역량을 기르는 교육, 우리는 무엇을 기대하는가? / 온정덕 4
1.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할 때 교과의 목표는 무엇이어야 하는가? 4
2. 무엇을 학습 내용으로 삼아야 할 것인가? 6
2.1. 역량의 특성 6
2.2. 학습 내용 선정과 조직 9
3. 학습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고 진술할 것인가? 11
3.1. 캐나다 온타리오 11
3.2. 호주의 영어과 교육과정 13
3.3. 덴마크 14
4. 논의 17
참고문헌 19
기획 발표 :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역량 수용 양상과 향후 대응 / 노은희 21
1.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설계 21
1.1. (총론 연구자가 말하는) 핵심역량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 21
1.2. 핵심역량 반영 교육과정 골격의 '교과 역량-기능-활동' 22
1.3. 핵심역량 반영 교육과정에 대한 반성과 과제 24
2. 국어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수용 26
2.1. 핵심역량 반영에 대한 국어과 교육과정 검토 26
2.2. 내용 체계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에 대한 검토 35
3. 변화 요구... 그리고 대응 41
참고문헌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