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행사일정]
목차
인사말 / 심성보 4
인사말 / 송재범 6
모두발언 : '요즘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을 위해서 / 조희연 7
제1부 요즘 아이들의 디지털 세계에 대한 이해 10
초연결시대의 청소년의 자아성장 / 장근영 11
1. 서론 11
2. 소셜 네트워크와 정신분석학 12
3. 심리-사회적 자아발달과 네트워크 15
4. 소셜 네트워크 속의 청소년기 자아중심성 20
5. 조지 허버트 미드의 사회적 자아 이론과 소셜 네트워크 22
6. 결론 24
참고문헌 26
포스트휴먼 시대 학습자의 존재론적 이해와 학습이론 패러다임의 변화 / 박휴용 28
1. 서론 28
2. 포스트휴먼적 학습의 패러다임 29
3. 포스트휴먼적 학습이론의 패러다임 38
4. 결론 45
참고문헌 47
디지털 학습환경에서 학생들은 어떻게 학습하는가? / 이은상 51
1. 들어가기 51
2. 디지털 학습환경 52
3. 디지털 학습환경에서의 학습자 58
4. 디지털 학습환경에서의 학습을 위한 제언 65
참고문헌 69
디지털 세대를 위한 교육정책의 방향 / 김유리 ; 권순정 71
1. 서론 71
2. 디지털 세대를 위한 해외 교육정책 사례 73
3. 국내 선행연구 고찰 79
4. 논의: 디지털 세대를 위한 교육정책의 방향 82
참고문헌 84
제2부 요즘 아이들을 바라보는 네 가지 시선 86
건강한 행동, 건강한 몸: 아동·청소년의 건강행태를 중심으로 / 박은자 87
1. 서론 87
2. 소아청소년기 건강의 중요성 88
3. 건강수준 89
4. 건강행태 93
5. 결론 99
참고문헌 102
요즘 아이들의 마음고생 / 김현수 104
1. 서론 - 어른은 아이를 이해하기 어렵다 104
2. 요즘 아이들의 내러티브 105
3. 내러티브에 대한 분석 108
4. 결론 109
참고문헌 109
요즘 아이들의 생각 엿보기 / 옥현진 110
1. 서론 110
2. 요즘 아이들을 바라보는 여러 관점 111
3. 요즘 아이들의 생각을 엿보는 몇 개의 창 112
4. 결론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0
디지털 세대의 미디어 문화와 관계 경험: 온라인-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관계 맺기 / 김아미 121
1. 들어가는 말 121
2. 디지털 세대를 보는 렌즈: 리터러시·미디어 문화·청소년의 목소리 122
3. 디지털 세대의 관계 맺기 경험 126
4. 나가는 말 143
참고문헌 144
제3부 현장 경청 좌담회[내용없음] 146
판권기 147
[뒷표지]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