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2019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과정 소개 3
[발제 1]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수업 / 박유신 12
Ⅰ. 문화예술교육과 애니메이션 수업 13
Ⅱ. 문화예술교육에서의 애니메이션 작품 선정 및 분석을 위해 고려할 점 15
Ⅲ. 문화예술교육 수업을 위한 단편 애니메이션 〈인생〉의 작품 분석 18
Ⅳ.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인생〉의 수업 방안 22
Ⅴ. 글을 마무리하며 27
참고문헌 29
[붙임] 31
[발제 2] 애니메이션 감상 연습을 위한 몇 가지 공통의 방법들 / 윤경희 45
내용 : 이야기의 관점에서 46
형식 : 이미지의 관점에서 47
아르떼 아카데미 소개 56
판권기 61
표 1. 〈인생〉의 학습 내용 및 목표 23
표 2. 〈인생〉의 교수학습과정 24
[그림 1] 테 웨이 〈피리부는 목동〉(1963) 17
[그림 2] 얀 슈반크마이어 〈대화의 가능성〉(1982) 17
[그림 3] 세월의 흐름 19
[그림 4] 일상적 시간 19
[그림 5] 무시간성 19
[그림 6] 등에 업힌 아이의 시점 20
[그림 7] 기둥오르기의 긴장감 20
[그림 8] 촉각적 클로즈업 20
[그림 9] 아이가 보는 토템 20
[그림 10] 생활의 공간 20
[그림 11] 안정적인 오르기 20
[그림 12] 애니메이션 작품 감상수업 과정 24
[그림 13] 「페르세폴리스」 포스터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