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발제 :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의 한계와 문제점 / 박진보 3
1. 들어가면서 4
1)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보는 세 가지 관점 4
2) 용어 개념 규정 : 온라인 수업, 원격수업, 디지털 도구 활용 수업 4
2. 코로나19 이후 예상해 보는 우리 생활 5
1) 비접촉사회(untact) 사회? 디지털 접촉 사회로 5
2) 과잉 접촉 사회에서 소규모 접촉 사회로 6
3) 사회 인식 변화 7
3. 1학기 온라인 수업 중 설문조사 결과 요약 11
1) 설문조사 공통 개요 11
4. 등교개학 이후 들어난 온라인 수업 한계를 바라보는 관점 15
1) 고등학교 모의고사 점수가 떨어졌다 15
2) 4월 전국연합학력평가 점수가 떨어진 이유 해석하는 관점 17
5. 온라인 수업과 발달 지체 문제 19
1) 온라인 수업에서 간단하지만 안 되는 것들 19
2) 온라인 수업의 부작용 21
3) 온라인 수업은 교육목적을 실현하는 핵심 방법도 아닌 보조 수단 22
6. 코로나19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나갈 길 (공학적 교육 비판을 중심으로) 23
1)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 모습 - 비 정보통신 학교 속에 속도전 23
2) 온라인 수업 한계와 나아갈 방향 24
3) 온라인 수업을 넘어선 교육체제 개편으로 30
토론 32
[현장의 목소리] 온라인 개학, 원격수업 현장 보고 / 송승훈 33
학교 간 차이 34
교육 격차가 생기는 지점 35
걱정, 가능성, 영향 36
온라인수업에서 배움이 일어날 수 있을까? / 신은옥 39
1. 2020년 도봉 학부모회 네트워크 주관 〈온라인 수업 및 등교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통계) 39
2. 2020년 도봉 학부모회 네트워크 주관 〈온라인 수업 및 등교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주관식 답변) 39
3. 총평 및 의견 43
4. 마무리하며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