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2019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과정 소개 3
문화적 매개로서의 예술: 예술의 사회적 역할 / 강윤주 11
1. 삶과 분리된 예술 12
2. 예술의 사회적 가치와 '삶의 예술' 13
3. 삶을 예술적 작품으로 만드는 '삶의 예술', 이를 위해 필요한 매개적 예술 14
4. "아르떼라이프" ("랜선라이프"의 패러디) 14
다시 공동체로 돌아가자 / 강윤주 16
1. 현대사회의 변화와 공동체의 필요성 17
2. 공동체의 정의 18
3. 도시 지역 공동체의 핵심적 구성요소들 20
예술가와 공동체 / 강윤주 21
1. 예술의 기원과 공동체 22
2. 예술가는 왜 공동체를 이해해야 하는가 23
3. 예술정책은 왜 예술과 지역 공동체를 연계하고자 하는가? 23
4. 예술과 지역 공동체 연계 사례 23
5. "아르떼라이프" ("랜선라이프"의 패러디) 26
생활예술과 문화예술교육 / 강윤주 28
1. 생활예술의 개념 30
2. 생활예술과 문화예술교육의 "연계성" 31
3. 사례: 2018 예술동아리 교육지원사업(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2
4. 생활예술과 문화예술교육의 결합에 대한 진단 38
5. 예술강사와 코디네이터 교육 과정(예) 41
6. 예술강사의 역할 42
7. 코디네이터의 역할 44
8. 예술강사 및 코디네이터의 역할, 활동, 평가 44
9. "아르떼 라이프" 48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파트너쉽 해외사례 / 강윤주 49
1.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파트너쉽 50
2. 사례 연구 52
3. "아르떼라이프" ("랜선라이프"의 패러디) 54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파트너쉽 국내사례 / 강윤주 55
1. 지역 기반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56
2. 부처간 협력 문화예술교육지원 57
매개자로서의 예술가 / 강윤주 60
1. 매개자로서의 예술(교육)과 예술(교육)가의 개념 61
2. 예술인 매개자에게 필요한 시간/공간 패러다임 (TSP: Time Space Paradigm) 62
3. "아르떼라이프" 71
아르떼 아카데미 소개 77
판권기 82
[그림-1]/[그림-2] 학교와 예술의 결합을 위해 필요한 요소 52
[그림-2]/[그림-7] 예술교육 전문가를 위한 공간 철학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