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표 1] 중국 자동차 산업의 기술혁신: 지리의 볼보 인수 사례를 중심으로 / 최의현 7
Ⅰ. 서론 7
Ⅱ. 중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와 기술이전 8
1. 중국기업의 해외투자에 대한 기존 연구 검토 8
2. 다국적기업에서의 역기술이전에 대한 이론적 검토 9
Ⅲ. 지리의 볼보 인수 과정과 특징 10
1. 중국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지리의 발전 10
2. 지리의 볼보 M&A와 파급효과 12
Ⅳ. 특허 통계를 이용한 기술이전 효과 분석 13
1. 지리의 특허출원 현황과 특징 13
2. 볼보의 기술개발에서 지리의 역할 14
3. 특허 인용 분석 15
Ⅴ. 결론 16
참고문헌 17
[발표 2] 미국상장 중국기업의 경영성과와 투자 결정요인 / 전호진 19
Ⅰ. 서론 19
Ⅱ. 중국의 해외상장 특징과 초기성과 20
1. 중국 기업의 해외상장 유인요인 20
2. 중국기업의 해외 IPO 발행가격 관련 기존 연구 22
Ⅲ. 연구자료 및 방법론 23
Ⅳ. 실증분석 결과의 해석 24
1. 해외 상장 중국기업의 경영성과와 초기성과 25
2. 해외 상장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28
Ⅴ. 요약 및 결론 29
참고문헌 31
[발표 3] 사회네트워크 이론의 '중개자 역할'로 살펴본 조선족기업의 경쟁력 분석-조선족기업의 관련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한 중개자 유형화 분석 / 예성호 32
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32
2. 선행연구 분석 및 이론적 논의 33
3. 사회네트워크 이론과 중개자 유형화 분석틀 37
4. 연구결과: 중개자 역할 유형화 41
5. 결론 및 토론 44
참고문헌 45
[발표 4] 韓國 '新南方政策' 與中國 '海上絲綢之路': 左ASEAN市場上的競爭與合作 / 李焱求;孫占芳 48
Ⅰ. 新南方政策 50
Ⅱ. 海上絲綢之路 53
Ⅲ. 韓中與ASEAN經貿關係 58
Ⅳ. 政策評價 69
Ⅴ. 啟示點 75
[발표 5] 중국의 새로운 대북한 전략: 소프트파워 전략(?) / 홍원표 78
중국의 대북 영향력 강화 관련 연구 흐름 79
01. 북중 관계에 대한 다양한 접근 80
02. 학문적 거리 유지의 곤란 81
03. 중국의 대북 영향력 강화에 대한 시각 83
중국의 대북한 영향력 강화 과정 회고 84
01. 전 과정(2002-2016)의 리뷰 85
02. 중국 대북 영향 강화의 결과 86
03. 시기 구분의 기준 87
중국 대북 전략의 새로운 단계 88
01. 북한의 경제건설 총력 집중 전략 89
02. 중국 대북 전략 변화 관련 3가지 매개 변수 90
03. 중국의 신 대북 전략: 소프트파워 전략 91
04. 중국 신 대북 전략의 구체화 92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94
01. 북한의 신 단계에 대한 대응전략 마련 95
02. 대북교류협력 주체의 다원화 96
03. 대북교류협력의 접경지역 편중 탈피 97
[발표 6] 통일이후 경제활동의 산업입지 연구를 위한 제언 / 남수중 100
1. 연구의 목적 100
2. 연구방법 및 내용 101
3. 결과 활용방안 106
[발표 7] 중국의 도시규모와 행복지수의 비교-지급(地級) 도시를 중심으로 / 김상욱 107
Ⅰ. 서론 107
Ⅱ. 선행연구 109
Ⅲ. 연구방법 113
1. 행복지수의 구조 113
2. 가중치와 일치성 검증 115
3. 자료 117
Ⅳ. 도시행복지수의 비교 118
1. 행복지수의 추계 결과 118
2. 도시규모와 행복지수의 관계 120
Ⅴ.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22
참고문헌 123
국문초록 125
Abstract 126
[발표 1] 중국 자동차 산업의 기술혁신: 지리의 볼보 인수 사례를 중심으로 / 최의현 11
〈표 1〉 제조사별 중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 비교 11
〈표 2〉 지리의 연도별 R&D 투자 현황 12
〈표 3〉/〈표 1〉 지리의 중국특허 출원 추이 13
〈표 4〉/〈표 2〉 지리의 PCT 특허 추이 14
〈표 5〉/〈표 3〉 지리의 PCT 특허에서 스웨덴 국적의 기술자 참여 정도 14
〈표 6〉/〈표 4〉 지리와 볼보의 상호 특허 인용 관계 15
〈표 7〉/〈표 5〉 지리의 독일 3사 특허 인용 건 수 16
[발표 2] 미국상장 중국기업의 경영성과와 투자 결정요인 / 전호진 25
〈표 1〉 Nasdaq 상장 중국기업의 경영성과와 IPO 초기 성과 25
〈표 2〉 NYSE 상장 중국기업의 경영성과와 IPO 초기 성과 26
〈표 3〉 Nasdaq IPO 전ㆍ후 간 경영성과 T-test 분석 28
〈표 4〉 NYSE IPO 전ㆍ후 간 경영성과 T-test 분석 28
[발표 7] 중국의 도시규모와 행복지수의 비교-지급(地級) 도시를 중심으로 / 김상욱 114
〈표 1〉 행복지수의 지표 구조 114
〈표 2〉 A matrix and Anorm matrix 116
〈표 3〉 2급 하위 지표의 일치성 검증 결과 116
〈표 4〉 도시별 행복지수의 추계 결과(2017년) 119
〈표 5〉 도시인구규모와 행복지수의 관계(2017년 기준) 122
[발표 3] 사회네트워크 이론의 '중개자 역할'로 살펴본 조선족기업의 경쟁력 분석-조선족기업가 관련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한 중개자 유형화 분석 / 예성호 35
[그림 1] 조선족기업의 경영성과 요인분석(백권호 외, 2018) 35
[그림 2] 사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북한 법 제도의 예측 가능성(김병연, 2016) 36
[그림 3] 다섯 가지 중개자 유형(Gould&Fernandez(1989, 1993) 참고로 필자 작성) 39
[그림 4] 다섯 가지 중개자 유형 정의 40
[그림 5] 1979년 7월 22일 모 조선족기업가 편지내용 41
[그림 6] 1983년 9월 13일 모 조선족기업가 편지내용 42
[발표 5] 중국의 새로운 대북한 전략: 소프트파워 전략(?) / 홍원표 82
[그림 1] 중국, 베트남의 개혁개방 과정 82
[발표 7] 중국의 도시규모와 행복지수의 비교-지급(地級) 도시를 중심으로 / 김상욱 121
[그림 1] 도시규모와 행복지수의 관계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