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조강연] 출판산업, 콘텐츠의 글로벌 가치사슬로 트랜스하기 / 박기수 4
출판산업 컨퍼런스의 배경 6
콘텐츠 전문가를 부른 이유 6
지금 이곳 출판산업의 고민 7
책이란 무엇인가? 7
책을 향유하는 즐거움 8
책이 경쟁해야 할 것들 8
진짜 문제는? 9
변화의 징후 9
출판산업 생태계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 10
알라딘이 만들어 낸 체험의 장 10
트랜스미디어의 등장 배경 11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정체 11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 12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구조 12
가치 있는 즐거운 체험의 허브 13
참여와 체험 그리고 공유의 장 13
[발제 1] 출판사의 방향 / 강성민 14
step 01. 현재 21
step 02. 가까운 미래 24
[발제 2] 서점 공간의 재해석 전략 / 이용주 28
서점(書/店), 책(서적, 잡지 등)을 파는 소매점 30
"사람들은 왜 서점에 갈까요?" 33
사람들은 서점을 어떻게 생각할까요? 34
"사람들은 어떤 서점을 원할까요?" 34
서점 2.0 36
서점 3.0 39
포스트코로나, 오프라인 서점의 미래는? 41
Uncontact, But... 48
"로컬 기반, 동네 사람들을 중심으로 회원제 운영" 54
구독경제, 경험을 사다 55
앞으로의 책방은 '사람'! 56
[발제 3] 미디어 콘텐츠의 OTT 과몰입 현상과 출판 시장 / 한영주 58
코로나 일상과 변화 59
코로나 일상과 미디어 61
코로나 일상과 미디어 이용 목적 67
변화하는 미디어 시장 67
미디어 이용 시간 68
미디어 이용자의 필수 매체 68
OTT 서비스 이용 현황 69
신규 OTT 서비스 70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 71
디지털 미디어와 출판 콘텐츠 71
[발제 4] 빅데이터로 살펴본 독서소비문화의 변화 / 박현영 74
[발제 5] 포스트 코로나 시대, 출판의 해외진출 / 김빛나 79
1. 포스트 코로나 80
2. 달라진 출판 B2B 82
3. 제언 85
질의응답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