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식순
목차
인사말 / 유기홍 5
인사말 / 박정원 6
발제문 8
발제 1. 대학내 비정년 트랙교수들의 차별과 불평등 상황과 코로나19, 그리고 해소방안 - 한신대를 중심으로 - / 김민환 9
1. 전임교원 분화의 양상과 맥락 9
2. 한신대 전임교원 상황 11
3. 한신대 전임교원 트랙 간 불평등의 내용 12
4. 코로나19 상황과 대학의 비정년트랙 전임교원 18
5. 비정년트랙 전임교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19
발제 2. 코로나19와 사학혁신, 대학 공공성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 / 김선진 20
1. 코로나19가 몰고 온 대학 위기 20
2. 사학 혁신의 당위성 21
3. 사학 혁신의 조건 22
4. 사학 혁신의 과제 23
5. 사학 혁신의 실행방안 24
6. 결론 및 제언 27
토론문 28
토론 1. 코로나-19와 국공립대학 / 남중웅 29
1. 코로나-19와 전통적 대학 시스템의 붕괴 29
2. 대학의 현실, 그리고 국공립대학... 30
3. 국가 균형 발전과 국공립대학, 그리고 고등교육의 공공성 강화 32
토론 2. 코로나-19와 사립대학 / 박거용 34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사립)대학 34
2. 국립대학과 사립대학 격차, 사립대학간 격차 줄이기 34
3. 고등교육의 질 높이기 34
4. 비정년트랙 전임교원 해결방안(3가지) 35
5. 사학혁신 6가지 실행방안 35
토론 3. 코로나-19와 강사문제 / 김용섭 36
토론 4. 코로나19로 되돌아보는 대학의 현실과 위기극복과제 / 백선기 43
1. 지속적인 대학구조조정과 코로나19, 대학의 재정 위기 43
2. 등록금 반환 요구와 대학의 재정 43
3. 대학의 비용 절감노력, '원격 노동' vs 오히려 원격 수업의 한계 노출 44
4. 고등교육에 대한 정부의 과제 확인 45
토론 5. 코로나-19와 대학원생 / 신정욱 46
빈약한 교육공공성 정책과 갑작스레 확산된 코로나19 46
코로나19 관련 대학원생 인권침해 사례 46
구성원 권리보호 방안부터 고심해야 대학이 생존할 수 있다. 47
대학원생 노동기본권 보장!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 48
[뒷표지]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