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국회K-뷰티 포럼 회원 3
인사말 / 김상희 4
축사 / 박병석 6
축사 / 김민석 8
주제발표Ⅰ. 언택트 시대, 글로벌 화장품 소비트랜드와 시장 진출 방안 / 김상묵 10
Ⅰ. 글로벌 화장품 시장동향 12
코로나로 타격을 입은 글로벌 화장품 시장 12
급성장 중인 전자상거래가 판로개척의 해답 13
전자상거래는 임시방편? 새로운 주류! 13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디지털화 가속 14
Ⅱ. 세계에서의 한국 화장품 14
한국 화장품, 10년만에 글로벌 뷰티시장 강자가 되다 15
수출 대표시장은 중국, 대표품목은 기초화장품 15
양적 성장에 비해 질적 성장은 여전히 미흡 16
Ⅲ.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16
고품질·한류 등을 활용한 수출마케팅 필요! 17
전략적인 유통망 활용 확대 17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수단 활용 18
브랜드 파워 제고 18
주제발표Ⅱ. 코로나 19로 인한 화장품 수출 애로사항과 정책제언 / 박진영 20
1. 코로나로 인한 화장품 수출 애로 사항 22
2. 제조원 표기 의무 삭제 23
1) 화장품산업 특징 23
2) 화장품법 개정안 경과 23
3) 브랜드사의 현장 애로사항, 업계의 목소리 24
4) 제조원 표기의 글로벌 스탠다드 25
5) 제조원 의무 표기 삭제 효과 26
결론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