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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韓國古代 佛敎思想史 硏究/ 高翊晉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동국대학교 대학원, 1988.2
청구기호
TD 294.0951 ㄱ345ㅎ
형태사항
43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19880328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국대학교 대학원, 철학, 198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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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 = 0,1,2

목차 = 0,3,7

I. 서론 = 1,10,4

II. 삼국의 불교전래와 정착 = 5,14,2

1. 불교전래 이전의 한국고대신앙 = 6,15,1

1) 「하늘임」관념의 형성 = 6,15,7

2) 무속적 종교의례 = 12,21,4

3) 왕권과 종권의 대립 = 15,24,7

2. 삼국시대 불교의 국가적 전개 = 22,31,1

1) 삼국의 불교전래 = 22,31,5

2) 초전불교의 중심사상 = 26,35,4

3) 왕실의 관심 = 29,38,4

4) 국가의 흥불시책 = 32,41,10

5) 승려들의 국가의식 = 41,50,8

3. 무속신앙 섭화의 양상 = 48,57,1

1) 불교적 천신의 등장 = 48,57,6

2) 불록국토설 = 53,62,4

3) 무속적 신앙의례의 불교화 = 56,65,17

4. 불교의 한국적 변용 = 72,81,7

III. 대승교학의 발생과 교학사조 = 79,88,1

1. 고구려 승랑의 삼론학과 그 영향 = 80,89,1

1) 승랑의 남하시기 = 80,89,4

2) 삼론학과 승랑의 법계 = 83,92,6

3) 승랑의 삼론학 = 89,98,10

2. 삼국의 교학사조 = 99,108,1

1) 고구려 = 99,108,6

2) 백제 = 104,113,6

3) 신라 = 109,118,9

3. 신라 원측의 유식학 = 117,126,1

1) 원측의 생애와 진체유식의 비판 = 117,126,9

2) 중관ㆍ유식의 대립에 대한 의식 = 125,134,4

3) 원측 유식학의 방향 = 128,137,9

4) 서명학파의 형성 = 137,146,4

IV. 신라중대 화엄사상의 전개와 그 영향 = 141,150,1

1. 신라중대의 특징 = 141,150,5

2. 원효의 기신론철학과 화엄경관 = 145,154,1

1) 원효의 개오와 저술 = 145,154,11

2) 기신론 철학의 재발견 = 155,164,23

3) 실천원리로서의 금강삼매경론 = 177,186,16

4) 화엄경에 대한 독자적인 견해 = 192,201,8

3. 중국초기 화엄과 원효사상과의 비교 = 199,208,1

1) 지엄ㆍ법장의 기신론관 = 199,208,5

2) 화엄법계연기론의 조직 = 203,212,10

3) 원효사상과의 비교 = 212,221,9

4. 의상 화엄학의 실천적 성격 = 220,229,1

1) 의상의 입당수학과 화엄학 전래 = 220,229,7

2) 일승법계도의 저술과 행중심적 구성 = 226,235,8

3) 의상 화엄학의 영향 = 233,242,8

4) 미타정토 신앙의 화엄적 수용 = 240,249,9

5. 화엄학의 육성과 그 영향 = 248,257,1

V. 초기밀교의 발전과 순밀의 수용 = 249,258,3

1. 초기밀교사상의 다각적 전개 = 251,260,3

1) 원광과 안함의 선구적 밀교사상 = 253,262,10

2) 밀본의 약사경주법 = 262,271,6

3) 명랑의 문두루비법 = 267,276,17

4) 혜통의 해원주술 = 283,292,13

2. 새로운 밀교사상의 전래와 그 수용 = 296,305,1

1) 순밀경전의 중국전래와 교리내용 = 296,305,16

2) 사상적 수용기반 = 311,320,11

3) 순밀의 전수자와 활동 = 321,330,11

4) 상승의 양상 = 331,340,14

VI. 신라하대의 선전래 = 345,354,1

1. 신라 하대의 사회상 = 345,354,15

2. 선의 전래와 산문형성 = 359,368,1

1) 중국 선의 형성 = 359,368,7

2) 신라의 선전래 = 365,375,20

3) 구산문의 형성 = 384,394,7

3. 초전선의 중심사상 = 391,401,1

1) 마조계 선종의 사상적 특질 = 391,401,6

2) 전통적 교학관념의 부정 = 396,406,12

4. 사회적 성격 = 407,417,2

1) 종래의 견해 = 408,418,3

2) 선승과 왕실의 협력 = 410,420,7

3) 선교의 병립 = 416,426,7

VII. 결론 = 423,433,3

주요참고문헌 = 426,436,10

Summary = 436,4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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