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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 0,1,2
목차 = 0,3,7
I. 서론 = 1,10,4
II. 삼국의 불교전래와 정착 = 5,14,2
1. 불교전래 이전의 한국고대신앙 = 6,15,1
1) 「하늘임」관념의 형성 = 6,15,7
2) 무속적 종교의례 = 12,21,4
3) 왕권과 종권의 대립 = 15,24,7
2. 삼국시대 불교의 국가적 전개 = 22,31,1
1) 삼국의 불교전래 = 22,31,5
2) 초전불교의 중심사상 = 26,35,4
3) 왕실의 관심 = 29,38,4
4) 국가의 흥불시책 = 32,41,10
5) 승려들의 국가의식 = 41,50,8
3. 무속신앙 섭화의 양상 = 48,57,1
1) 불교적 천신의 등장 = 48,57,6
2) 불록국토설 = 53,62,4
3) 무속적 신앙의례의 불교화 = 56,65,17
4. 불교의 한국적 변용 = 72,81,7
III. 대승교학의 발생과 교학사조 = 79,88,1
1. 고구려 승랑의 삼론학과 그 영향 = 80,89,1
1) 승랑의 남하시기 = 80,89,4
2) 삼론학과 승랑의 법계 = 83,92,6
3) 승랑의 삼론학 = 89,98,10
2. 삼국의 교학사조 = 99,108,1
1) 고구려 = 99,108,6
2) 백제 = 104,113,6
3) 신라 = 109,118,9
3. 신라 원측의 유식학 = 117,126,1
1) 원측의 생애와 진체유식의 비판 = 117,126,9
2) 중관ㆍ유식의 대립에 대한 의식 = 125,134,4
3) 원측 유식학의 방향 = 128,137,9
4) 서명학파의 형성 = 137,146,4
IV. 신라중대 화엄사상의 전개와 그 영향 = 141,150,1
1. 신라중대의 특징 = 141,150,5
2. 원효의 기신론철학과 화엄경관 = 145,154,1
1) 원효의 개오와 저술 = 145,154,11
2) 기신론 철학의 재발견 = 155,164,23
3) 실천원리로서의 금강삼매경론 = 177,186,16
4) 화엄경에 대한 독자적인 견해 = 192,201,8
3. 중국초기 화엄과 원효사상과의 비교 = 199,208,1
1) 지엄ㆍ법장의 기신론관 = 199,208,5
2) 화엄법계연기론의 조직 = 203,212,10
3) 원효사상과의 비교 = 212,221,9
4. 의상 화엄학의 실천적 성격 = 220,229,1
1) 의상의 입당수학과 화엄학 전래 = 220,229,7
2) 일승법계도의 저술과 행중심적 구성 = 226,235,8
3) 의상 화엄학의 영향 = 233,242,8
4) 미타정토 신앙의 화엄적 수용 = 240,249,9
5. 화엄학의 육성과 그 영향 = 248,257,1
V. 초기밀교의 발전과 순밀의 수용 = 249,258,3
1. 초기밀교사상의 다각적 전개 = 251,260,3
1) 원광과 안함의 선구적 밀교사상 = 253,262,10
2) 밀본의 약사경주법 = 262,271,6
3) 명랑의 문두루비법 = 267,276,17
4) 혜통의 해원주술 = 283,292,13
2. 새로운 밀교사상의 전래와 그 수용 = 296,305,1
1) 순밀경전의 중국전래와 교리내용 = 296,305,16
2) 사상적 수용기반 = 311,320,11
3) 순밀의 전수자와 활동 = 321,330,11
4) 상승의 양상 = 331,340,14
VI. 신라하대의 선전래 = 345,354,1
1. 신라 하대의 사회상 = 345,354,15
2. 선의 전래와 산문형성 = 359,368,1
1) 중국 선의 형성 = 359,368,7
2) 신라의 선전래 = 365,375,20
3) 구산문의 형성 = 384,394,7
3. 초전선의 중심사상 = 391,401,1
1) 마조계 선종의 사상적 특질 = 391,401,6
2) 전통적 교학관념의 부정 = 396,406,12
4. 사회적 성격 = 407,417,2
1) 종래의 견해 = 408,418,3
2) 선승과 왕실의 협력 = 410,420,7
3) 선교의 병립 = 416,426,7
VII. 결론 = 423,433,3
주요참고문헌 = 426,436,10
Summary = 436,4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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