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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 = 0,1,2
국문초록 = i,3,2
목차 = iii,5,1
Ⅰ. 서론 = 1,6,8
Ⅱ. "비판철학"의 현실적 과제 = 9,14,1
1. "비판철학"과 "현상세계" = 9,14,6
2. 헤겔정치철학 비판 = 14,19,9
3. 자유민주주의 비판 = 22,27,4
4. 독일현실의 분석과 "프롤레타리아"의 발견 = 26,31,5
Ⅲ. "인간적 본질"과 자본주의 = 31,36,1
1. 정치경제학 연구 = 31,36,4
2. "인간적 본질" = 34,39,5
3. 자본주의와 "인간적 본질"의 왜곡 = 38,43,7
4. "소외"개념의 유물론적 성격과 헤겔철학의 잔재 = 44,49,6
Ⅳ. 사적 유물론의 형성과 이론구조 = 50,55,1
1. 방법론적 반성 : 의식의 피규정성 = 50,55,4
2. "사회구성체"론 = 54,59,20
3. 역사적 검증 : 영국과 "영구혁명" = 73,78,10
4. "상품"의 정치경제학 = 82,87,14
Ⅴ. ‘인본주의’와 ‘역사과학’ = 96,101,13
Ⅵ. 결론 = 109,114,4
참고문헌 = 113,118,30
독문초록 = 143,1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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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세계에서 마르크스주의는 현실정치의 이데올로기로서, 경제사회의 조직원리로서 인간의 의미를 탐구하는 세계관으로서, 그리고 사회과학의 방법론으로서 적지않은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 논문은 칼 마르크스의 지적 발전과정을 '史的 唯物論'의 형성과정으로 이해하여 그의 철학적 人本主義와 科學的 논의구조를 하나의 일반이론으로 구성함으로써 그의 역사이론이 지니고 있는 방법론적 전제들과 경험이론적 특징들을 밝히고자 한다.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은 본질적으로 봉건사회로부터 社會革命을 거쳐 발전해 온 서유럽 자본주의에 관한 학설이며, 당시로서는 새롭게 등장한 영국 자본주의의 역사적 발전과정에 대한 선택적 抽象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적 모형이다. 그러므로 사적 유물론 �タ究볕� 敎義�グ� 아니라 �タせ玲П만� 위한 방법론�ダ見�, 따라서 전체 역사는 새로이 연구되어야 하고, 다양한 사회 구성체들의 존재조건들은 다시금 개별적으로 연구되어야한다. �ダ寬G晩堧� 철학�ダ� �タせ瑛� 과학�ダ막�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이 마르크스가 우리에게 물려준 遺産이라면, 이 '可能性'을 '現實性'으로 만드는 것은 구체적인 역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의 몫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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