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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마르실리우스 政治思想의 中世性과 近代性 : 14世紀의 時代的 성격 을 중심으로/ 姜治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高麗大學校 大學院, 1992.8
청구기호
TD 320.945 ㄱ271ㅁ
형태사항
3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199302429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高麗大學校 大學院, 사학, 1992.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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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0,4,2

서론 : 중세성으로부터 근대성으로의 발전 = 1,6,16

제1장 마르실리우스 정치사상의 본질 - 중세성과 근대성의 조화 = 17,22,2

제1절 마르실리우스의 생애 : 14 세기의 갈등과 위기 = 18,23,9

제2절 『평화의 수호자』의 교의 : 교황 전권에 대한 국민주권론 = 27,32,3

1. 『평화의 수호자』의 구조 : 1 강과 2 강의 관계 = 29,34,12

2. 법률관 : 실정적 인정법의 강제성과 국민의 의사 = 41,46,9

3. 정부관 : 인간입법권자에 의한 통치부분의 선출과 동의 = 50,55,11

4. 교회관 : 신자전체로서의 교회와 반교황권주의 = 60,65,10

제2장 마르실리우스 정치사상의 배경 - 중세성과 근대성의 이중구조 = 70,75,2

제1절 아리스토텔레스 정치사상의 영향 : 이론적 배경 = 71,76,2

1. 아리스토텔레스 저작의 인용과 방법 : 4 원인론 = 72,77,7

2. 국가의 기원과 목적 : 자연성과 자족성 = 78,83,7

3. 국가의 구성부분들 : 통치부분과 성직자 = 85,90,7

4. 아리스토텔레스 정치사상으로부터의 일탈 = 91,96,13

제2절 이탈리아 도시국가적 배경 : 개별 공동체적 배경 = 104,109,5

1. 제도적 배경과 도시국가의 갈등 : 성직자의 세속정부에의 예속 = 109,114,13

2. 공화주의적 전통과 전제군주의 등장 : 정체의 안티테제 = 122,127,16

3. 마르실리우스 정치사상의 이탈리아적 의미 : 공화주의 = 138,143,13

제3절 국민주권론적 배경 : 대외적 주권론에서 대내적 주권론으로 = 151,156,4

1. 마르실리우스 정치적 국민주권론 : 정치학의 발전 = 154,159,12

2. 바르톨루스의 법률적 국민주권론 : 로마법의 발전 = 166,171,11

3. 중세 후기 국민주권론 비교 : 상향적 통치론과 자유의 추구 = 177,182,17

제4절 프란치스꼬 교회 청빈론적 배경 : 교황 전권과 소유권 문제 = 194,199,5

1. 프란치스꼬 교회 청빈론의 역사 : 탁발수도회의 대내외적 갈등 = 199,204,19

2. 마르실리우스의 교회 청빈론 : 전통주의냐 진보주의냐 = 218,223,28

3. 교회 청빈론에 나타난 개인적 권리론 : Ius의 객관적 주관적 의미 = 246,251,19

제3장 마르실리우스 정치사상의 계승 - 마키아벨리의 중세성과 근대성 = 265,270,5

제1절 그리스도교 공동체와 개별공동체 : 2중적인 정치적 정체성 = 270,275,8

제2절 종교관의 정치적 위기 = 278,283,1

1. 신앙과 이성의 분리 : 정치적 아베로에스 주의 = 278,283,8

2. 반성직권주의와 종교의 사회적 역할 = 286,291,5

제3절 역사적 전통의 위기 : 인문주의의 역사관 = 291,296,10

결론 : 복음주의와 진보주의의 변증법적 종합 = 301,306,14

부록 1 : 마르실리우스의 국민주권론 = 315,320,1

부록 2 : 마르실리우스의 보편적 종교회의 = 316,321,1

부록 3 : 마르실리우스 교의와 파두아 제도의 비교 = 317,322,1

부록 4 : 마르실리우스와 바르톨루스의 헌정절차 비교 = 318,323,1

부록 5 : 마르실리우스 정치사상에 관한 오쯔멘트(S. Ozement)의 도식 = 319,324,1

부록 6 : 마르실리우스의 실정법과 권리 = 319,324,1

부록 7 : 『평화의 수호자』에 인용된 아리스토텔레스 저작의 빈도수 = 320,325,1

부록 8 : 정체의 분류 = 320,325,1

부록 9 : 『평화의 수호자』의 구조의 분석표 = 321,326,5

부록 10 : 『평화의 수호자』 제 3강 2장의 결론 = 326,331,7

부록 11 : 인간입법권자 이론 '평화의 수호자'의 제 1강 12장 = 333,338,8

부록 12 : 인간입법권자 이론 '평화의 수호자'의 제 1강 13장 = 341,346,11

Bibliography = 352,357,27

초록보기 더보기

‘中世性과 近代性의 葛藤과 調和와 繼承’이라는 次元에서 ‘傳統繼承과 現在認識과 未來指向’線上에서의 마르실리우스의 政治思想을 살펴보았다. 필자는 ‘근대 政治思想의 중세적 기초’를 염두에 두고서 마르실리우스의 정치사상을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필자는 마르실리우스의 정치사상이 보여주고 있는 중세성과 근대성의 二重構造를 살펴봄에 있어, 그의 정치사상의 배경과 근원은 중세적 전통적이라해도 그 지향성은 근대적이었음을 강조하였다. 정치사상사에 있어서 中世性으로부터 近代性으로의 발전은 세 가지 차원으로 의미를 갖는다. ① 世俗政府의 발전과 ② 세속적 인간적 통치원리의 발전, 그리고 ③ 개인주의의 발전이 그것이다. 필자는 14세기의 마르실리우스의 ‘정부의 통일성과 國民이라는 集團主義’와 오캄의 ‘소극적 정부와 個人主義’를 바라보면서, 중세 말과 근대 초에 있어서 개인주의는 ‘관념적 진보’라고, 그리고 집단주의는 ‘실천적 진보’라고 이해하였다. 왜냐하면 관념적 차원에서 보면 마르실리우스의 ‘정부의 절대성과 국민의 집단주의’는 오캄의 ‘소극적 정부와 개인주의’보다 덜 진보적이라 하겠지만, 14세기의 실천성의 차원에서 당대의 기득권적 질서인 교황권은 오캄보다는 마르실리우스를 더 두려워하여 異端으로 파문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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