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韓國 初等學校의 敎師文化에 관한 解析的 分析/ 黃起牛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高麗大學校 大學院, 1993.2
청구기호
TD 371.1 ㅎ268ㅎ
형태사항
19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199328973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高麗大學校 大學院, 교육학, 1993.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i,4,3

표목차 = iv,7,1

그림목차 = v,8,1

Ⅰ. 서 론 = 1,9,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9,4

B. 교사문화 이론의 검토 = 4,12,1

1. 교사문화이론의 탐색 = 4,12,14

2. 선행연구의 개관 = 17,25,9

Ⅱ. 연구방법 및 절차 = 26,34,1

A. 대상학교의 선정 = 26,34,2

B. 자료수집 및 분석 = 27,35,1

1. 자료의 수집 = 27,35,5

2. 자료의 분석 = 31,39,2

C. 교사중심의 연구 = 32,40,3

III. 연구대상 학교의 환경 = 35,43,1

A. 연구대상 학교의 사회문화적 배경 = 35,43,1

1. 지역사회의 특성 = 35,43,2

2. 샛별 국민학교의 특성 = 36,44,6

B. 샛별 국민학교의 조직과 운영 = 41,49,1

1. 조직구조 = 41,49,4

2. 교육과정 운영 구조 = 44,52,11

Ⅳ. 교사의 일상적인 교육행위 분석 = 55,63,1

A. 교사의 하루생활과 그 의미 = 55,63,1

1. 활동하는 장소 = 55,63,2

2. 만나는 사람 = 56,64,1

3. 교사의 하루 시간 = 57,65,7

B. 교실안의 교육행위 = 63,71,1

1. 교수학습 지도 = 64,72,20

2. 학생지도 = 83,91,18

C. 교실밖의 교육행위 = 101,109,1

1. 교사가 참석하는 모임 = 101,109,29

2. 교사와 학교사회 구성원과의 관계 = 129,137,23

Ⅴ. 교사문화 = 152,160,1

A. 교사의 행위규범 = 152,160,1

1. 상호 불간섭 = 152,160,4

2. 동학년 통일 = 155,163,3

3. 일정거리 유지 = 157,165,2

4. 적당히 넘기기 = 159,167,2

B. 교사문화의 특성 = 160,168,2

1. 보수주의의 특성 = 161,169,4

2. 개인주의의 특성 = 164,172,4

3. 현재주의의 특성 = 167,175,4

4. 보신주의의 특성 = 170,178,3

Ⅵ. 논의 = 173,181,1

A. 교사의 일상적인 교육행위의 특성 = 173,181,1

1. 바쁘고 복잡한 교실생활 = 173,181,2

2. 교실생활의 분단과 폐쇄성 = 174,182,2

B. 교사문화의 사회적 의미 = 175,183,1

1. 교사문화의 사회적 구성 = 175,183,3

2. 교사문화의 사회적인 기능 = 177,185,3

Ⅶ. 결론 = 180,188,5

참고문헌 = 185,193,8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에서는 학교교실 안팎에서 일어나는 교사들의 일상적 교육행위의 분석을 통하여 교사문화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과 그 문화의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교사들은 학교교실 안팎에서 무수한 교육행위를 실천하면서 매우 분주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둘째, 교사들이 교육행위를 실천하는 과정에는 많은 제약이 있었다. 그런 제약은, 1) 사회적인 제약, 2) 학교의 구조적인 제약, 3) 교사의 자질면에서의 제약 등으로 나눌 수 있었다. 셋째, 교사들은 일상적 교육행위 속에서 몇가지 집단규범을 자생적으로 형성·발전시키고 있었다. 그런 규범에는, 1) 상호불간섭 규범, 2) 학년통일의 규범, 3) 일정거리 유지의 규범, 4) 적당히 넘기기의 규범 등이 있었다. 넷째, 교사의 행위규범을 중심으로 하여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교사문화는 1) 보수주의, 2) 개인주의, 3) 현재주의, 4) 보신주의의 특성을 나타냈다. 이런 문화의 특성은 교사들이 실천하고 있는 일상적 직무의 특성과 학교사회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전되고 더욱 강화되는 경향이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