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i,4,3
표목차 = iv,7,1
그림목차 = v,8,1
Ⅰ. 서 론 = 1,9,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9,4
B. 교사문화 이론의 검토 = 4,12,1
1. 교사문화이론의 탐색 = 4,12,14
2. 선행연구의 개관 = 17,25,9
Ⅱ. 연구방법 및 절차 = 26,34,1
A. 대상학교의 선정 = 26,34,2
B. 자료수집 및 분석 = 27,35,1
1. 자료의 수집 = 27,35,5
2. 자료의 분석 = 31,39,2
C. 교사중심의 연구 = 32,40,3
III. 연구대상 학교의 환경 = 35,43,1
A. 연구대상 학교의 사회문화적 배경 = 35,43,1
1. 지역사회의 특성 = 35,43,2
2. 샛별 국민학교의 특성 = 36,44,6
B. 샛별 국민학교의 조직과 운영 = 41,49,1
1. 조직구조 = 41,49,4
2. 교육과정 운영 구조 = 44,52,11
Ⅳ. 교사의 일상적인 교육행위 분석 = 55,63,1
A. 교사의 하루생활과 그 의미 = 55,63,1
1. 활동하는 장소 = 55,63,2
2. 만나는 사람 = 56,64,1
3. 교사의 하루 시간 = 57,65,7
B. 교실안의 교육행위 = 63,71,1
1. 교수학습 지도 = 64,72,20
2. 학생지도 = 83,91,18
C. 교실밖의 교육행위 = 101,109,1
1. 교사가 참석하는 모임 = 101,109,29
2. 교사와 학교사회 구성원과의 관계 = 129,137,23
Ⅴ. 교사문화 = 152,160,1
A. 교사의 행위규범 = 152,160,1
1. 상호 불간섭 = 152,160,4
2. 동학년 통일 = 155,163,3
3. 일정거리 유지 = 157,165,2
4. 적당히 넘기기 = 159,167,2
B. 교사문화의 특성 = 160,168,2
1. 보수주의의 특성 = 161,169,4
2. 개인주의의 특성 = 164,172,4
3. 현재주의의 특성 = 167,175,4
4. 보신주의의 특성 = 170,178,3
Ⅵ. 논의 = 173,181,1
A. 교사의 일상적인 교육행위의 특성 = 173,181,1
1. 바쁘고 복잡한 교실생활 = 173,181,2
2. 교실생활의 분단과 폐쇄성 = 174,182,2
B. 교사문화의 사회적 의미 = 175,183,1
1. 교사문화의 사회적 구성 = 175,183,3
2. 교사문화의 사회적인 기능 = 177,185,3
Ⅶ. 결론 = 180,188,5
참고문헌 = 185,193,8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에서는 학교교실 안팎에서 일어나는 교사들의 일상적 교육행위의 분석을 통하여 교사문화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과 그 문화의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교사들은 학교교실 안팎에서 무수한 교육행위를 실천하면서 매우 분주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둘째, 교사들이 교육행위를 실천하는 과정에는 많은 제약이 있었다. 그런 제약은, 1) 사회적인 제약, 2) 학교의 구조적인 제약, 3) 교사의 자질면에서의 제약 등으로 나눌 수 있었다. 셋째, 교사들은 일상적 교육행위 속에서 몇가지 집단규범을 자생적으로 형성·발전시키고 있었다. 그런 규범에는, 1) 상호불간섭 규범, 2) 학년통일의 규범, 3) 일정거리 유지의 규범, 4) 적당히 넘기기의 규범 등이 있었다. 넷째, 교사의 행위규범을 중심으로 하여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교사문화는 1) 보수주의, 2) 개인주의, 3) 현재주의, 4) 보신주의의 특성을 나타냈다. 이런 문화의 특성은 교사들이 실천하고 있는 일상적 직무의 특성과 학교사회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전되고 더욱 강화되는 경향이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