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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기질 및 또래지지가 청소년의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 단기 종단적 패널연구/ 이명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延世大學校 大學院, 1994.8
청구기호
TD 155.5 ㅇ666ㄱ
형태사항
17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199423063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延世大學校 大學院, 심리학과, 1994.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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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 = 0,1,3

차례 = i,4,2

표차례 = iii,6,1

그림차례 = iv,7,1

국문요약 = v,8,2

I. 서론 = 1,10,6

II. 이론적 배경 = 7,16,1

1. 청소년기의 자기평가 = 7,16,4

2. 자기평가의 유기체적 근원 : 기질 = 10,19,1

(1) 발달적 맥락주의 = 10,19,3

(2) 기질 이론 = 12,21,2

(3) 조화적합성 모델 = 13,22,3

(4) 경험적 연구의 개관 = 15,24,3

3. 자기평가의 사회적 근원 : 또래 지지 = 18,27,2

(1) 사회적 결과로서 자기평가 = 19,28,3

(2) 사회적 힘으로서 자기평가 = 22,31,2

(3) 짝패와 군집 = 24,33,6

III. 방법 및 절차 = 30,39,1

1. 방법론적 접근 = 30,39,3

2. 자료출처 및 피험자 = 32,41,2

3. 절차 = 33,42,2

4. 측정도구 = 35,44,8

5. 분석방법 = 42,51,2

(1) 기질변인 유형별 유의상관 빈도분석 = 43,52,5

(2) 횡단적, 종단적 상관분석 = 47,56,1

(3) 종단적 경로모델의 유의도 검증 = 47,56,5

IV. 결과 = 52,61,1

1. 기질변인 유형별 유의상관 빈도분석 = 52,61,7

2. 기질, 또래지지, 및 자기평가의 성차 = 59,68,7

3. 횡단적, 종단적 상관관계분석 = 65,74,2

(1) 기질과 자기평가의 관계 = 67,76,6

(2) 또래지지와 자기평가의 관계 = 72,81,4

(3) 상관분석 요약 = 75,84,3

4. 종단적 경로모델 = 77,86,1

(1) 기본 경로모델의 설정 = 77,86,3

(2) 경로모델의 단계별 수정 = 80,89,4

5. 경로분석 결과 = 84,93,1

(1) 접근/철회성 - 급우지지 - 사회능력 모델 = 84,93,5

(2) 주의집중성 - 급우지지 - 학업능력 모델 = 88,97,5

(3) 주의집중성 - 급우지지 - 품행 모델 = 92,101,5

(4) 지속성 - 급우지지 - 품행모델 = 96,105,5

(5) 지속성 - 급우지지 - 자기존중감 모델 = 100,109,5

(6) 가설검증결과 요약 = 104,113,2

V. 논의 = 106,115,19

참고문헌 = 125,134,12

부록 = 137,146,34

ABSTRACT = 171,180,3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초기 청소년기에 사춘기라는 급격한 신체생리적 변화와 더불어 중학교 진학이라는 커다란 사회적 전이도 경험하면서 새롭게 자기에 대한 개념을 형성해 가는 패턴을 1년 간 종단적으로 추적해 본 패널연구이다. 이론적 개념으로는 개인의 행동스타일로써 정의되는 기질과 또래들의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자기평가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심을 두고, 분석방법으로는 패널 자료에 대한 2단계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기질, 또래지지 및 자기평가가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호환적 관계에 있음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아울러, 경로분석을 통해서 인성론모델과 조화적합성모델의 상대적 우열을 비교하였고, 또래의 맥락요구를 재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1년 간 6개월 간격으로 3회에 걸쳐 동일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패널자료를 분석한 단기종단적 연구이다. 국민학교 6학년 말에 실시된 제1차 측정에 참여한 청소년 286명(남 138, 여 158)중에서, 1년 후에 실시된 제3차 측정까지 추적된 청소년은 179명(남 109, 여 70)이었다. 경로모델의 검증에 사용된 변인으로는, 기질의 표본지표(sample indicator)로써 접근-철회성, 주의분산성, 지속성 차원이고, 또래지지의 지표는 학급급우의 지지에 한정시켰다. 그리고 자기평가의 지표로는 학업능력, 사회능력, 행동적절성등 세부 영역에 대한 자기지각과 더불어 전반적인 자기평가 지표로 자기존중감을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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