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0,1,3
국문요약=i,4,2
차례=iii,6,5
제1장 서론=1,11,1
제1절 연구 목적=1,11,2
제2절 (모란정) 연구 현황=2,12,6
제3절 연구방법과 범위=7,17,3
제2장 양현조와 '사몽'=10,20,1
제1절 생애와 희곡 창작 과정=10,20,4
제2절 희곡창작의 의도=13,23,1
1. 학문의 연장=13,23,4
2. 인생의 반영=16,26,2
제3절 당 전기와 '사몽'=17,27,2
1. 당 전기와 각 작품의 창의성=18,28,1
1) (자채기)=18,28,10
2) (남가기)=27,37,5
3) (감단기)=31,41,5
2. '사몽'과 '이몽'=35,45,4
제4절 희곡관=38,48,2
1. '인정성몽, 인몽성희'론=39,49,6
2. '의취신색'론=44,54,4
3. 심경과의 논쟁=47,57,5
제3장 작품구성 분석=52,62,1
제1절 남본의 이용과 (모란정)의 창의성=52,62,2
1. 서양에서의 원전 문제=53,63,4
2. '이혼'의 모티브=56,66,3
3. 연원고사와 (모란정)=58,68,10
4. (모란정)의 내용=67,77,8
5. (두여낭모색환혼)과 (모란정)의 비교=75,85,2
제2절 희곡구성의 기법=76,86,2
1. 공간구조-허와 실의 배합=77,87,7
2. 시간구조-사실과 극중 인물=83,93,3
3. 희곡과 허실론=86,96,1
1) 희곡의 허실론=86,96,5
2) 치카마쓰(근송)의 '피막허실론'=90,100,6
4.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이론과 (모란정)의 극적 구성=95,105,5
제3절 합창의 기법=100,110,4
1. 전기와 합창=103,113,3
2. (모란정)에서의 합창 사용=105,115,8
3. 서양 연극의 합창=112,122,3
4. 괴테와 「파우스트 Faust」=114,124,8
제4절 독서용 희곡과 무대극=121,131,3
1. 알프렛 뮤세(A. Musset)의 희곡=123,133,3
2. 무대극으로서의 (모란정)=125,135,2
1) 지문(개)=126,136,4
2) 관중에게 말하기=129,139,3
제4장 인물형상=132,142,5
제1절 두여낭과 유몽매=136,146,1
1. 두여낭-정의 신화=136,146,1
1) 현생시기=136,146,4
2) 유혼시기=139,149,3
3) 회생시기=141,151,4
2. 유몽매-탕현조의 기탁=144,154,10
제2절 두현-봉건사회의 수호자=153,163,7
제3절 진최량과 석도고=159,169,1
1. 진최량-위선적인 유학자=159,169,7
2. 석도고-가장 인간적인 인물=165,175,10
3. 진최량과 석도고의 충돌=174,184,6
제4절 춘향-조연의 역할과 극적 구성=179,189,1
1. 주인공과 조연의 관계=179,189,4
2. 조연 춘향의 극중 역할 분석=182,192,3
1) 춘향의 극중 위치=184,194,4
2) 춘향과 다른 조연들간의 관계=187,197,1
3. 다른 희곡작품의 조연=187,197,1
1) 왕현보 (서상기)의 예=187,197,6
2) 라신(RACINE)극 (페드르 Phedre)의 예(이미지참조)=192,202,5
4. 각 작품의 드라마성과 상호 대비=196,206,1
1) 조연들의 대화 상대 통계=196,206,3
2) 통계수치에서 분석되는 몇 가지 정황과 대비=198,208,3
제5절 화신의 의미와 상징성=201,211,2
1. 화신의 등장=202,212,3
2. 화신의 실체=204,214,2
1) 화신이 출현하는 공간과 시간=205,215,2
2) 봄기운, 청춘, 청정 그리고 화신=206,216,4
3) 명계에서의 변호역=209,219,3
3. 작품 구도상의 초현실 기법=211,221,3
4. 탕현조의 화신과 셰익스피어의 요정=213,223,4
5. 화신 역할의 연장작용인 (유구)=217,227,3
제6절 (모란정) 속의 기타 여성들=220,230,1
1. 명대사회와 여성=220,230,4
2. (모란정)에 인용된 여성들=223,233,1
1) 역사 속의 여성=223,233,3
2) 신화ㆍ전설 속의 여성=225,235,2
3) 문학작품 속의 여성=227,237,2
3. (모란정)을 사랑한 여성들=228,238,2
1) 유이고=229,239,2
2) 상소령=230,240,2
3) 풍소청=231,241,3
4) 오오산삼부=233,243,4
제5장 언어예술의 성취=237,247,2
제1절 곡문의 아름다움=238,248,1
1. 정경교융의 곡문=238,248,7
2. 운우지정의 곡문=244,254,3
제2절 시문의 활용=246,256,3
1. 하장시의 구성=248,258,4
2. 집당에 인용된 시인과 인용빈도=251,261,3
3. 시구의 활용=253,263,3
제3절 대사의 해학성=255,265,2
1. 해음활용의 묘미=256,266,14
2. 외설과 해학=270,280,6
3. 쌍관어와 첩어=275,285,3
제4절 천자문의 패러디(parody)=277,287,3
1. 제17척 (도격)의 내용=279,289,3
2. 왜 (천자문)의 패러디인가?=281,291,2
3. 탕현조의 의도=282,292,5
제6장 결론=287,297,3
참고문헌=290,300,7
중문제요=297,307,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