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탕현조 《모란정》 연구/ 강영매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8
청구기호
TD 812.2 ㄱ261ㅌ
형태사항
29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14450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연세대학교 대학원, 중어중문학, 2001.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0,1,3

국문요약=i,4,2

차례=iii,6,5

제1장 서론=1,11,1

제1절 연구 목적=1,11,2

제2절 (모란정) 연구 현황=2,12,6

제3절 연구방법과 범위=7,17,3

제2장 양현조와 '사몽'=10,20,1

제1절 생애와 희곡 창작 과정=10,20,4

제2절 희곡창작의 의도=13,23,1

1. 학문의 연장=13,23,4

2. 인생의 반영=16,26,2

제3절 당 전기와 '사몽'=17,27,2

1. 당 전기와 각 작품의 창의성=18,28,1

1) (자채기)=18,28,10

2) (남가기)=27,37,5

3) (감단기)=31,41,5

2. '사몽'과 '이몽'=35,45,4

제4절 희곡관=38,48,2

1. '인정성몽, 인몽성희'론=39,49,6

2. '의취신색'론=44,54,4

3. 심경과의 논쟁=47,57,5

제3장 작품구성 분석=52,62,1

제1절 남본의 이용과 (모란정)의 창의성=52,62,2

1. 서양에서의 원전 문제=53,63,4

2. '이혼'의 모티브=56,66,3

3. 연원고사와 (모란정)=58,68,10

4. (모란정)의 내용=67,77,8

5. (두여낭모색환혼)과 (모란정)의 비교=75,85,2

제2절 희곡구성의 기법=76,86,2

1. 공간구조-허와 실의 배합=77,87,7

2. 시간구조-사실과 극중 인물=83,93,3

3. 희곡과 허실론=86,96,1

1) 희곡의 허실론=86,96,5

2) 치카마쓰(근송)의 '피막허실론'=90,100,6

4.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이론과 (모란정)의 극적 구성=95,105,5

제3절 합창의 기법=100,110,4

1. 전기와 합창=103,113,3

2. (모란정)에서의 합창 사용=105,115,8

3. 서양 연극의 합창=112,122,3

4. 괴테와 「파우스트 Faust」=114,124,8

제4절 독서용 희곡과 무대극=121,131,3

1. 알프렛 뮤세(A. Musset)의 희곡=123,133,3

2. 무대극으로서의 (모란정)=125,135,2

1) 지문(개)=126,136,4

2) 관중에게 말하기=129,139,3

제4장 인물형상=132,142,5

제1절 두여낭과 유몽매=136,146,1

1. 두여낭-정의 신화=136,146,1

1) 현생시기=136,146,4

2) 유혼시기=139,149,3

3) 회생시기=141,151,4

2. 유몽매-탕현조의 기탁=144,154,10

제2절 두현-봉건사회의 수호자=153,163,7

제3절 진최량과 석도고=159,169,1

1. 진최량-위선적인 유학자=159,169,7

2. 석도고-가장 인간적인 인물=165,175,10

3. 진최량과 석도고의 충돌=174,184,6

제4절 춘향-조연의 역할과 극적 구성=179,189,1

1. 주인공과 조연의 관계=179,189,4

2. 조연 춘향의 극중 역할 분석=182,192,3

1) 춘향의 극중 위치=184,194,4

2) 춘향과 다른 조연들간의 관계=187,197,1

3. 다른 희곡작품의 조연=187,197,1

1) 왕현보 (서상기)의 예=187,197,6

2) 라신(RACINE)극 (페드르 Phedre)의 예(이미지참조)=192,202,5

4. 각 작품의 드라마성과 상호 대비=196,206,1

1) 조연들의 대화 상대 통계=196,206,3

2) 통계수치에서 분석되는 몇 가지 정황과 대비=198,208,3

제5절 화신의 의미와 상징성=201,211,2

1. 화신의 등장=202,212,3

2. 화신의 실체=204,214,2

1) 화신이 출현하는 공간과 시간=205,215,2

2) 봄기운, 청춘, 청정 그리고 화신=206,216,4

3) 명계에서의 변호역=209,219,3

3. 작품 구도상의 초현실 기법=211,221,3

4. 탕현조의 화신과 셰익스피어의 요정=213,223,4

5. 화신 역할의 연장작용인 (유구)=217,227,3

제6절 (모란정) 속의 기타 여성들=220,230,1

1. 명대사회와 여성=220,230,4

2. (모란정)에 인용된 여성들=223,233,1

1) 역사 속의 여성=223,233,3

2) 신화ㆍ전설 속의 여성=225,235,2

3) 문학작품 속의 여성=227,237,2

3. (모란정)을 사랑한 여성들=228,238,2

1) 유이고=229,239,2

2) 상소령=230,240,2

3) 풍소청=231,241,3

4) 오오산삼부=233,243,4

제5장 언어예술의 성취=237,247,2

제1절 곡문의 아름다움=238,248,1

1. 정경교융의 곡문=238,248,7

2. 운우지정의 곡문=244,254,3

제2절 시문의 활용=246,256,3

1. 하장시의 구성=248,258,4

2. 집당에 인용된 시인과 인용빈도=251,261,3

3. 시구의 활용=253,263,3

제3절 대사의 해학성=255,265,2

1. 해음활용의 묘미=256,266,14

2. 외설과 해학=270,280,6

3. 쌍관어와 첩어=275,285,3

제4절 천자문의 패러디(parody)=277,287,3

1. 제17척 (도격)의 내용=279,289,3

2. 왜 (천자문)의 패러디인가?=281,291,2

3. 탕현조의 의도=282,292,5

제6장 결론=287,297,3

참고문헌=290,300,7

중문제요=297,307,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