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절차 및 방법 13
1. 연구의 절차 13
2. 연구방법 14
제2장 장애인 편의시설 이론 16
제1절 장애인 실태현황과 행동 특성 16
1. 장애인 실태현황 16
2. 장애인의 행동 특성 18
제2절 장애인의 인권과 편의시설 23
1. 장애인의 인권 23
2. 장애인 편의시설 정의 25
제3절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법규 26
1.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법규 26
2. 구체적인 편의시설 관련된 법규 내용 (장애인·노인·임산부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법률 중심) 28
3. 교육과 관련된 편의시설 법규 내용 30
제3장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조사 32
제1절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조사 연구방법 32
1. 조사 설정 및 이유 32
2. 조사기간 32
3. 조사방법 33
제2절 시설별 실태조사 35
1. 매개시설 35
2. 내부시설 39
3. 위생시설 46
4. 통신시설 52
제3절 장애인 편의시설 비교분석 55
1. 사회복지학과 유무에 따른 비교 55
2. 신관과 구관에 따른 비교 60
3. 건축연도 80년 이전/이후에 따른 비교 63
제4장 장애인 편의시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67
제1절 분석결과의 시사점과 문제점 67
제2절 장애인 편의시설의 개선방안 70
1. 기본적인 개선방안 70
2. 조사에 따른 개선방안 73
제5장 결론 76
참고문헌 78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조사표」 80
〈표2-1〉 2000년도 전국 장애인 추정수 17
〈표2-2〉 장애인 유형별 분석 17
〈표2-3〉 장애 등록현황 18
〈표3-1〉 서울지역 대학교 주출입접근로의 휠체어 이용가능 36
〈표3-2〉 서울지역 대학교 주출입높이제거 37
〈표3-3〉 서울지역 대학교 주차장 38
〈표3-4〉 서울지역 대학교 주출입구(문) 및 점형블럭 설치율 40
〈표3-5〉 서울지역 대학교 휠체어이용가능한 개찰구/비상개찰구(문) 설치율 41
〈표3-6〉 서울지역 대학교 승강기/휠체어리프트 설치율 44
〈표3-7〉 신관과 구관의 여부에 따른 승강기/리프트 45
〈표3-8〉 서울지역 대학교 시설별 장애인용 화장실 설치율 46
〈표3-9〉 신관과 구관의 여부에 따른 장애인 전용 화장실 47
〈표3-10〉 서울지역 대학교 시설별 화장실접근가능성 48
〈표3-11〉 서울지역 대학교 시설별 양변기 설치율 50
〈표3-12〉 서울지역 대학교 시설별 소변기 손잡이 설치율 51
〈표3-13〉 서울지역 대학교 휠체어이용자 접근가능한 공중전화 53
〈표3-14〉 서울지역 대학교 장애인용 공중전화 설치율 54
〈표3-15〉 사회복지학과 유무에 따른 주출입접근로 55
〈표3-16〉 사회복지학과 유무에 따른 주출입 높이제거 56
〈표3-17〉 사회복지학과 유무에 따른 승강기/리프트 57
〈표3-18〉 사회복지학과 유무에 따른 장애인용 화장실 58
〈표3-19〉 사회복지학과 유무에 따른 장애인용주차장 59
〈표3-20〉 신관과 구관의 주출입 접근로 60
〈표3-21〉 신관과 구관에 따른 주출입 높이제거 61
〈표3-22〉 신관과 구관에 따른 승강기/리프트 61
〈표3-23〉 신관과 구관에 따른 장애인용화장실 62
〈표3-24〉 80년 이전/이후에 따른 주출입접근로 63
〈표3-25〉 80년 이전/이후에 따른 주출입높이제거 64
〈표3-26〉 80년 이전/이후에 따른 승강기/리프트 65
〈표3-27〉 80년 이전/이후에 따른 장애인용 화장실 6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