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論文要約 6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선행연구 분석 11
3. 연구 방법 및 제한점 13
II. 백두산 상징의 추출 원리 탐색 15
1. 한민족 공동체 구성원리의 탐색 15
가. 공동체의 정의 15
나) 한민족 공동체의 구성원리 16
2. 상징의 유형 탐색 18
가) 상징의 정의 18
나) 상징의 기능 20
다) 상징의 유형 21
3. 백두산 상징의 분석 모델 22
III. 백두산 상징의 역사지리적 탐색 24
1. 역사지리적 연구 방법 24
2. 백두산의 상징적 의미 26
가. 사회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상징적 의미 26
나. 지역성에 나타난 백두산 상징적 의미 36
다. 연대감으로서의 백두산 상징적 의미 37
IV. 남북 교과서에 나타난 백두산 상징의 비교 분석 45
1. 교과서의 추출 원리 45
2. 남한 교과서에서의 백두산 상징적 의미 46
1) 사회적 상호작용 49
2) 지역성 56
3) 연대감 61
4) 지도 표기 분석 66
3. 북한 교과서에서의 백두산 상징적 의미 75
가) 공동체의 구성원리 79
나) 지역성 80
다) 연대감 80
4. 남·북 교과서 비교 분석의 종합 83
가. 언어를 통한 백두산 상징 83
나. 행위를 통한 백두산 상징 84
다. 상상력을 통한 백두산 상징 85
라. 관념을 통한 백두산 상징 85
마. 인물을 통한 백두산 상징 86
바. 사물을 통한 백두산 상징 87
사. 사건을 통한 백두산 상징 87
아. 제도를 통한 백두산 상징 87
VI. 결론 89
참고문헌 93
ABSTRACT 97
표 1. 상징의 존재 양식과 종류 22
표 2. 공동체 구성원리와 상징의 유형 23
표 3. 백두산의 상징적 의미 45
표 4. 교과서에서의 공동체 구성 원리 및 상징 유형 45
표 5. 교육과정별 개념의 빈도 수 47
표 6. 제 1차 교육과정 전도상 백두산 표기 68
표 7. 제 2차 교육과정 백두산 표기 내용 및 빈도수 69
표 8. 제 3차 교육과정 백두산 표기 내용 및 빈도 수 70
표 9. 제 4차 교육과정 백두산 표기 내용 및 빈도 수 71
표 10. 제 5차 교육과정 백두산 표기 내용 및 빈도 수 72
표 11. 제 6차 교육과정 백두산 표기 내용 및 빈도 수 73
표 12. 제 7차 교육과정 백두산 표기 내용 및 빈도 수 74
표 13. 북한 인민학교 교육과정 편체 (1996년 개정) 77
표 14. 북한 교과서에 나타난 공동체 구성원리와 상징체계 개념 빈도 수 7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