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A. 연구의 필요성 7
B. 연구의 목적 9
C. 용어의 정의 9
1. 자율학습 9
2. 소집단 9
II. 이론적 배경 10
A. 자율학습의 이론 11
1. 자율학습의 개념 11
2. 자율학습의 이론적 구조 및 형태 11
B. 소집단과 학습활동 15
1. 소집단의 의의 15
2. 소집단 활동과 집단의 성원 15
C. 자율학습의 역사적 전개 18
D. 자율학습의 실제 21
1. 자율학습에 따른 일과운영 21
2. 자율학습의 현실 21
E. 선행연구의 고찰 22
F. 선행연구에 대한 비판 및 본 연구의 제안점 24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5
A. 연구의 대상 및 표집 25
1. 연구의 대상 25
2. 연구의 기간 25
3.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상황 25
B. 자료의 처리 26
C. 연구절차 26
D. 연구의 방법 27
1. 처치도구 27
2. 측정도구 27
E. 실천과제 및 검증계획 28
1. 실천과제 I 28
2. 실천과제 II 28
3. 검증계획 28
IV. 연구의 실제 29
A. 실천과제 I 29
1. 소집단 조직운영 29
2. 소집단 구성원의 역할분담 31
B. 실천과제 II 32
1. 자율학습 소집단 좌석배치 32
2. 훈련과정 33
V. 연구의 결과 34
A. 자율학습에 대한 견해 34
1. 야간자율학습을 그룹별로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견해 34
2. 그룹을 편성할 때 수학성적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견해 35
B. 자율학습에 임하는 학생들의 태도 36
1. 자율학습에 임하는 학생들의 태도 36
2. 자율학습에 임하는 나의 태도 37
C. 자율학습의 운영상태 38
D. 자율학습이 정규수업에 미치는 영향 39
E. 자율학습 시간에 주로 공부하는 과목 40
F. 자율학습 시간에 수학을 공부하는 이유 41
G. 자율학습시간에 수학과목에 대한 관심정도 42
H. 구성원간의 협조 43
1. 구성원간에 도움을 주고받는 정도 43
2. 구성원 중 도움을 받은 학생 수 44
I. 자율학습을 통한 수학성적의 향상정도 45
K. 실시 전ㆍ후 성적 비교 46
VI. 요약 및 결론 47
A. 요약 47
1. 야간 자율학습의 운영 실태 47
2. 야간 자율학습을 그룹별로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견해 48
3. 그룹을 편성할 때 수학성적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견해 48
4. 그룹별 자율학습을 통한 수학문제 해결능력 향상정도 48
B. 결론 49
C. 제언 50
참고문헌 51
Abstract 53
부록 54
〈부록1〉 사전, 사후 검사지 54
〈부록2〉 설문지 61
〈표1〉 학습단계와 교수사상과의 관계 13
〈표2〉 수업사상과 개별학습의 관계 13
〈표3〉 설문지 배포 및 회수현황 25
〈표4〉 역할과 담당내용(학습활동 중심) 32
〈표5〉 자율학습을 그룹별로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견해 34
〈표6〉 그룹을 편성할 때 수학성적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견해 35
〈표7〉 자율학습에 임하는 학생들의 태도 36
〈표8〉 자율학습에 임하는 나의 태도 37
〈표9〉 자율학습의 운영상태 38
〈표10〉 야간 자율학습이 정규수업에 미치는 영향 39
〈표11〉 자율학습시간에 주로 공부하는 과목 40
〈표12〉 자율학습시간에 수학을 공부하는 이유 41
〈표13〉 자율학습 시간에 수학과목을 공부하는 시간 42
〈표14〉 구성원간에 도움을 주고받는 정도 43
〈표15〉 구성원 중 도움을 받은 학생 수 44
〈표16〉 자율학습을 통한 수학성적의 변화 45
〈표17〉 수학과목 성적의 비교 4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