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소집단 자율학습을 통한 수학문제 해결능력향상에 대한 연구/ 정기택 인기도
발행사항
서산: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2
청구기호
TM 510.7 ㅈ175ㅅ
형태사항
5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21121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2002.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A. 연구의 필요성 7

B. 연구의 목적 9

C. 용어의 정의 9

1. 자율학습 9

2. 소집단 9

II. 이론적 배경 10

A. 자율학습의 이론 11

1. 자율학습의 개념 11

2. 자율학습의 이론적 구조 및 형태 11

B. 소집단과 학습활동 15

1. 소집단의 의의 15

2. 소집단 활동과 집단의 성원 15

C. 자율학습의 역사적 전개 18

D. 자율학습의 실제 21

1. 자율학습에 따른 일과운영 21

2. 자율학습의 현실 21

E. 선행연구의 고찰 22

F. 선행연구에 대한 비판 및 본 연구의 제안점 24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5

A. 연구의 대상 및 표집 25

1. 연구의 대상 25

2. 연구의 기간 25

3.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상황 25

B. 자료의 처리 26

C. 연구절차 26

D. 연구의 방법 27

1. 처치도구 27

2. 측정도구 27

E. 실천과제 및 검증계획 28

1. 실천과제 I 28

2. 실천과제 II 28

3. 검증계획 28

IV. 연구의 실제 29

A. 실천과제 I 29

1. 소집단 조직운영 29

2. 소집단 구성원의 역할분담 31

B. 실천과제 II 32

1. 자율학습 소집단 좌석배치 32

2. 훈련과정 33

V. 연구의 결과 34

A. 자율학습에 대한 견해 34

1. 야간자율학습을 그룹별로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견해 34

2. 그룹을 편성할 때 수학성적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견해 35

B. 자율학습에 임하는 학생들의 태도 36

1. 자율학습에 임하는 학생들의 태도 36

2. 자율학습에 임하는 나의 태도 37

C. 자율학습의 운영상태 38

D. 자율학습이 정규수업에 미치는 영향 39

E. 자율학습 시간에 주로 공부하는 과목 40

F. 자율학습 시간에 수학을 공부하는 이유 41

G. 자율학습시간에 수학과목에 대한 관심정도 42

H. 구성원간의 협조 43

1. 구성원간에 도움을 주고받는 정도 43

2. 구성원 중 도움을 받은 학생 수 44

I. 자율학습을 통한 수학성적의 향상정도 45

K. 실시 전ㆍ후 성적 비교 46

VI. 요약 및 결론 47

A. 요약 47

1. 야간 자율학습의 운영 실태 47

2. 야간 자율학습을 그룹별로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견해 48

3. 그룹을 편성할 때 수학성적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견해 48

4. 그룹별 자율학습을 통한 수학문제 해결능력 향상정도 48

B. 결론 49

C. 제언 50

참고문헌 51

Abstract 53

부록 54

〈부록1〉 사전, 사후 검사지 54

〈부록2〉 설문지 61

〈표1〉 학습단계와 교수사상과의 관계 13

〈표2〉 수업사상과 개별학습의 관계 13

〈표3〉 설문지 배포 및 회수현황 25

〈표4〉 역할과 담당내용(학습활동 중심) 32

〈표5〉 자율학습을 그룹별로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견해 34

〈표6〉 그룹을 편성할 때 수학성적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견해 35

〈표7〉 자율학습에 임하는 학생들의 태도 36

〈표8〉 자율학습에 임하는 나의 태도 37

〈표9〉 자율학습의 운영상태 38

〈표10〉 야간 자율학습이 정규수업에 미치는 영향 39

〈표11〉 자율학습시간에 주로 공부하는 과목 40

〈표12〉 자율학습시간에 수학을 공부하는 이유 41

〈표13〉 자율학습 시간에 수학과목을 공부하는 시간 42

〈표14〉 구성원간에 도움을 주고받는 정도 43

〈표15〉 구성원 중 도움을 받은 학생 수 44

〈표16〉 자율학습을 통한 수학성적의 변화 45

〈표17〉 수학과목 성적의 비교 4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