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의 내용 9
C. 연구의 제한점 10
D. 용어의 정의 10
1. 웹(Web) 10
2. 웹 토론학습 11
3. 비판적 사고력 11
II. 이론적 배경 12
A. 웹 토론학습의 개념 12
1. 토론학습 12
2. 웹 토론학습 13
3. 웹 토론학습의 변인 14
4. 토론학습 모형 15
B. 웹 토론학습과 상호작용 18
C. 비판적 사고력 21
1. 비판적 사고의 개념 21
2.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 22
D. 비판적 사고의 다양한 입장 23
1. 정신과정으로서의 비판적 사고 23
2. 논리과정으로서의 비판적 사고 24
3. ‘추론 및 평가의 능력’으로서의 비판적 사고 26
E. 선행 연구의 고찰 29
III.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웹 토론학습 모형 31
A. 대립토론의 일반 모형 31
B. 웹 토론 기반 교수-학습 모형 33
C. 웹 토론학습 모형 설정 35
1. 토론학습 준비 36
2. 토론학습 열기 36
3. 토론학습 하기 37
4. 토론학습 정리 37
IV. 웹 토론학습 모형 적용 38
A. 참여 대상 38
B. 웹 토론학습의 절차 39
1. 웹 토론실 개설하기 39
2. 웹 토론학습을 위한 환경 40
3. 웹 토론학습실 활용법 익히기 41
4. 주제의 선정 42
5. 토론 방식 결정 43
6. 토론 집단 구성 44
C. 웹 토론학습 수업의 실제 46
1. 교수 - 학습 과정안 ( debate 모형 ) 46
2. 찬반 토론실의 내용 48
3. 주제 토론실 내용 52
4. 찬반 토론실 프로그램 활용 내용 분석 53
5. 웹 토론학습의 문제점 54
D. 결과 및 분석 55
V. 요약 및 결론 57
A. 요약 57
B. 결론 59
참고문헌 60
부 록 62
국문요약 64
영문초록 66
[표 Ⅱ-1] 선행연구 내용 및 시사점 29
[표 Ⅲ-1] 통신망 기반 협동학습 모형 33
[표 Ⅳ-1] 두 학교간 인터넷 환경 40
[표 Ⅳ-2] 수업에서의 논제 43
[표 Ⅳ-3] 모둠 구성 45
[표 Ⅳ-4] 교수-학습 과정안 46
[표 Ⅳ-5] 설문지의 항목별 결과 분석 55
[표 Ⅳ-6] 학생들의 인터넷 사용 능력 56
[그림 Ⅱ-1] 정문성·김동일의 논쟁수업모형 16
[그림 Ⅱ-2] 서재천의 디베이트 모형 17
[그림 Ⅱ-3] 한국교육개발원 모형 17
[그림 Ⅲ-1] 웹 토론학습 모형 36
[그림 Ⅳ-1] 웹 찬반토론실 개설 화면 40
[그림 Ⅳ-2] 웹 찬반토론실 활용법 익히기 화면 41
[그림 Ⅳ-3] 웹 토론실 주제 선정 화면 42
[그림 Ⅳ-4] 배심원 판결 화면 44
[그림 Ⅳ-5] 찬·반 토론실의 주요 화면 51
[그림 Ⅳ-6] 찬·반 토론실의 주요 내용 화면 51
[그림 Ⅳ-7] 주제 토론실의 주요 화면 5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