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직문화의 특질/ 이순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2.2
청구기호
TD 372.218 ㅇ765ㅊ
형태사항
19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241701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 2002.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Ⅰ.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문제 11

Ⅱ. 교직문화와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이해 13

A. 교직과 교직문화 13

1. 교직의 성격 13

2. 교직문화의 탐색 22

B.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이해 28

1. 공립유치원의 발전과정 28

2. 공립유치원 운영의 제도적ㆍ생태적 맥락 33

Ⅲ. 연구방법 및 절차 42

A. 연구자 배경 42

B. 연구대상 45

1. 면담 제보자 46

2. 참여관찰 대상 48

3. 질문지 조사 대상자 50

C. 자료 수집 51

1. 제보자 면담 51

2. 유치원 및 교사 연수모임 참여관찰 53

3. 질문지 조사 55

4. 문서자료 56

D. 자료의 분석 57

1. 면담 자료 분석 57

2. 참여관찰 및 문서자료 분석 58

3. 질문지 분석 58

E. 연구의 제한점 59

Ⅳ.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사의 교직생활 60

A. 교사의 하루생활과 그 의미 60

1. 활동하는 장소 60

2. 만나는 사람 61

3. 교사의 하루생활 61

B. 교실 안 이야기 66

1. 수업 67

2. 교사의 업무 97

C. 교실 밖 이야기 101

1. 교사의 직업 정체의식 경향 101

2. 병설유치원과 초등학교와의 관계 108

3. 교사의 전문성 신장 활동 : 장학과 교사 연수 124

Ⅴ.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직문화의 특질 134

A. 유아와의 관계 특성 : 가족적 관계 134

1. 가족적 관계 134

2. 보상받는 관계 138

3. ‘미안한 느낌’의 관계 139

B. 유아교사의 직업적 특성: 업무의 불확실성과 ‘짐’이 되는 자율성 141

C. 동료교사와의 관계 특성: 협조성과 동조주의 145

D. 교사의 전문성과 근무태도: "10초 장학“과 현재주의 147

Ⅵ. 논의 및 결론 152

A. 요약 152

1.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사들의 교직생활 탐색 152

2.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직문화의 특질 155

B. 논의 156

C. 결론 162

D. 제언 163

참고문헌 164

부록 174

국문초록 197

ABSTRACT 200

〈표-1〉유치원 및 원아 수 추이 31

〈표-2〉전남지역 공ㆍ사립유치원의 경력 년 수 별 교원 수 36

〈표-3〉면담자 인적사항 49

〈표-4〉질문지 응답 교사들의 일반적 배경 50

〈표-5〉질문지 문항 구성 내용과 문항 수 57

〈표-6〉하나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하루 일과 운영 과정 64

〈표-7〉하나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수업 전개과정 72

〈표-8〉 교수·학습 과정상의 제약 96

〈표-9〉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사의 업무 98

〈표-10〉Y군의 유치원·초등학교 연계교육 실천 내용 122

[그림-1] 연구 진행 절차 51

[그림-2] 하나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실내 배치도 69

[그림-3] 하나초등학교 교사 배치도 70

부록

〈부록 1〉전남지역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학급 수 및 교사 수 현황 175

〈부록 2〉면담 질문의 예 176

〈부록 3〉질문지 179

〈부록 4〉질문지 통계 결과 및 분석 내용 186

〈부록 5〉각 시·도 원장·원감·교사·전임강사 현황 195

〈부록 6〉각 시·도 유아전문직 및 연구사 자격 현황 19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