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인성교육의 개념 12
1) 인성의 의미 12
2) 인성교육의 개념 13
2. 인성교육의 방향 15
3. 인성교육과 학교교육 19
1) 학교교육의 문제 19
2) 인성교육의 지도방향 21
4. 영화상담을 통한 청소년 인성교육 23
1) 청소년의 정서적 특징 23
2) 영화상담을 통한 청소년 인성교육 24
Ⅲ. 청소년 영화 상담 프로그램 27
1. 영화상담의 가능성 및 교육목표 27
1) 영화상담의 가능성 27
2) 영화상담의 교육목표 30
3) 영화상담의 효과 33
2. 영화보기를 통한 상담 프로그램 제시 34
1) 영화텍스트의 선택 35
2) 영화텍스트에 초점 맞추기(Focus on the Film-Text) 36
3) 청소년 현실에 초점 맞추기(Focus on the Child's Reality) 36
4) 분석 및 평가하기 36
3. 영화상담 프로그램의 적용 37
1) 오리엔테이션 37
2) 주제영화, 보조영화, 대안영화를 통한 토론 38
3) 영화를 통한 극중역할의 즉흥극 Role-play 38
4. 청소년 영화교육 지도자의 자세 39
Ⅳ. 결과 및 논의 42
1. 연구의 결과 4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2) 청소년 영화관람 실태 45
3) 영화관람후의 변화 47
4) 영화상담에 관한 조사 50
5) 영화관람 후 상담수업에 관한 평가 52
2. 논의 54
Ⅴ. 결론 56
참고문헌 63
설문조사 66
[표1-1] 조사대상자의 방과후 여가활동 비율 43
[표1-2] 선호하는 여가활동 비율 43
[표1-3] 학교에 희망하는 여가시설 44
[표2-1] 영화관람 장소(복수응답) 45
[표2-2] 영화관람 횟수 45
[표2-3] 청소년의 영화관람 목적 46
[표2-4] 같이 영화를 관람하는 대상(복수응답) 46
[표3-1] 영화의 주인공과 동일시해 본 경험 48
[표3-2] 영화속의 행동에 대한 모방충동 48
[표3-3] 실제로 모방한 경험 49
[표3-4] 영화관람 후 주요 대화내용 49
[표4-1] 영화상담 방법적용과 영화보기의 관계 50
[표4-2] 영화상담과 행동변화의 관계 51
[표4-3] 영화보기를 통한 상담의 효과 51
[표5-1] 영화보기를 통한 상담수업에 대한 평가 52
[표5-2] 영화보기 후 Role-play에 대한 평가 53
[표5-3] 영화보기 후 Role-play로 가장 유익한 점 5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