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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멀티미디어 캐릭터를 활용한 인터넷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최 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03.2
청구기호
TM 658.827 ㅊ249ㅁ
형태사항
vi, 8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0020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컨설팅, 2003.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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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제3절 연구 모형 14

(1) 사례 분석 대상의 선정 14

(2) 연구의 분석적 틀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인터넷 경영 환경의 변화 17

(1) 인터넷의 개념과 현황 17

(2) 인터넷 환경의 특성 19

제2절 인터넷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실행 20

(1) 브랜드의 개념과 기능 20

(2) 인터넷 브랜드의 특성 23

(3) 인터넷 브랜드의 유형 26

(4) 인터넷을 통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 30

(5)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32

(6)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36

제3절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개체 : 멀티미디어 캐릭터의 도입 39

(1) 캐릭터의 정의 39

(2) 캐릭터의 구성 요소 및 특징 40

(3) 브랜드 요소로서의 캐릭터 42

(4) 멀티미디어 캐릭터의 요건 48

제4절 인터넷에서의 멀티미디어 캐릭터 활용 유형 58

(1) 온라인 게임캐릭터 58

(2) Spot 애니메이션 캐릭터 62

제3장 사례 분석 69

제1절 ㈜CCR 의 포트리스2블루 사례 69

(1) 기업 및 브랜드 개요 69

(2) 온라인 게임 시장 환경 및 사업 전개 70

(3) 브랜드 요소로서의 캐릭터의 요건 분석 72

(4) 게임 콘텐츠 캐릭터의 활용 전략 분석 74

제2절 벡셀 ‘미니비’ 도입 사례 76

(1)기업 및 브랜드 개요 76

(2) 건전지 시장 환경 및 사업 전개 78

(3) 브랜드 요소로써의 캐릭터 요건 분석 79

(4) 멀티미디어 캐릭터의 활용 전략 분석 81

제4장 결론 및 제언 85

제1절 요약 및 제언 85

제2절 결론과 시사점 86

참고문헌 90

Abstract 95

[표-1] 국내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18

[표-2] 브랜드 약속의 개요 22

[표-3]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유형 28

[표-4] 매체별 이용자 인구 1천만 명 보급 속도 35

[표-5] 마케팅 지향점의 변화 36

[표-6] 브랜드 캐릭터의 활용 분야 43

[표-7] 사용목적별 멀티미디어 캐릭터의 분류 58

[표-8] 온라인 게임의 기존 정의 59

[표-9] 온라인게임의 형태별 분류와 특징 60

[표-10] 국산 캐릭터의 선호도 변화 65

[표-11] CCR 기업 개요 70

[표-12] 포트리스2 블루의 서비스 현황 71

[표-13] 서통의 기업 개요 77

[그림-1] 플래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예 12

[그림-2] 사례 분석 대상 15

[그림-3] 분석틀 16

[그림-4] 인터넷 매체의 특성 20

[그림-5] 7Cs 프레임웍 25

[그림-6]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 시장에서의 브랜드 확장 27

[그림-7] 인터넷 상에서의 브랜드 구축 프로세스 32

[그림-8]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모델 33

[그림-9] 컴퓨터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모델 33

[그림-10]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모델 34

[그림-11] 이모티콘의 예 38

[그림-12] 아이콘의 예 38

[그림-13] 대웅 제약 C·I , 캐릭터 및 각 브랜드 45

[그림-14] 산리오社의 헬로키티(Hello Kitty)와 퓨로랜드 46

[그림-15] 세이클럽 아바타의 예 50

[그림-16] 상호 작용적인 멀티미디어 캐릭터 51

[그림-17] ‘포스트펫(左)’과 ‘이노우에 토로 (右)’ 54

[그림-18] 바이러스 마케팅 개념도 57

[그림-19] 온라인 게임 성장 추이 61

[그림-20] CCR C.I 및 포트리스2 블루의 캐릭터 72

[그림-21] 포트리스2블루의 캐릭터 비즈니스 73

[그림-22] 미니비 캐릭터의 활용 79

[그림-23] 벡셀과 선우엔터테인먼트의 제휴 시스템 80

[그림-24] 미니비의 바이러스 마케팅 82

[그림-25] 미니비 모바일 서비스 82

[그림-26] Enpop의 미니비 커뮤니티 83

[그림-27] 각 커뮤니티의 미니비 관련 글 83

[그림-28] 캐릭터 라이프 사이클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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