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A. 조직문화 17
B.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18
C. 원내 자율장학 18
4. 연구의 제한점 19
Ⅱ. 이론적 배경 19
1.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19
A. 조직문화 20
1) 조직문화의 개념과 중요성 20
2) 조직문화의 접근방법 22
3) 학교조직문화 23
B.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27
1)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구성요소 28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특성 31
2. 유치원내의 자율장학 33
A. 원내자율장학의 개념 34
B. 원내자율장학의 특징 및 형태 39
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원내자율장학과의 관계 43
Ⅲ. 연구 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연구도구 48
A.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측정도구 48
B. 유아교육기관의 원내자율장학 측정도구 50
3. 연구절차 52
A. 예비조사 52
B. 본 조사 52
4. 분석방법 5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54
1.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54
A. 유아교육기관의 특성에 따른 조직문화 차이 분석 54
B. 교사의 특성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차이 분석 56
2. 유아교육기관의 원내자율장학 57
A. 원내자율장학의 인식 58
B. 원내자율장학의 유형별 현황 70
C. 원내자율장학의 활성화방안 82
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원내자율장학과의 관계 87
A. 원내자율장학에 영향을 주는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요인 87
B.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89
Ⅴ. 논의 및 제언 110
1. 요약 및 논의 110
2. 결론 및 제언 116
참고문헌 121
부록 -질문지 129
영문초록 142
[표 1-1] 응답한 교사의 일반적 배경 47
[표 1-2] 조직문화 측정도구 구성 49
[표 1-3] 원내자율장학 측정도구 51
[표 2-1] 조직문화 하위요인의 설립유형에 따른 차이관계 54
[표 2-2] 조직문화 하위요인의 설립유형에 따른 차이관계 그래프 55
[표 2-3] 설립유형에 따른 조직문화의 변량 분석표 55
[표 3-1] 교사의 교직경력별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차이 56
[표 3-2] 교사 교직경력에 따른 조직문화의 변량 분석표 57
[표 4-1]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개념 58
[표 4-2]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개념 58
[표 5-1] 설립유형에 따른 자율장학 유형인지도 59
[표 5-2]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유형인지도 60
[표 6-1]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의 교직생활에서의 필요성 61
[표 6-2] 교직 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의 교직생활에서의 필요성 61
[표 7-1]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계획시 결정권자 62
[표 7-2]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계획시 결정권자 63
[표 8-1] 설립유형에 따른 받아본 원내자율장학 활동에 대한 평가 64
[표 8-2] 교직경력에 따른 받아본 원내자율장학 활동에 대한 평가 64
[표 9-1]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이 도움된 점 65
[표 9-2]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이 도움된 점 65
[표 10-1] 설립유형에 따른 장학담당자가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자질 66
[표 10-2] 교직경력에 따른 장학담당자가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자질 67
[표 11-1] 설립유형에 따른 원의 자율장학 지도방법 68
[표 11-2] 교직경력에 따른 원의 자율장학 지도방법 68
[표 12-1]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 69
[표 12-2]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 69
[표 13-1]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유형의 실시정도 71
[표 13-2]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유형의 실시정도 72
[표 14-1] 수업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중복대답) 74
[표 14-2] 수업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중복대답) 74
[표 15-1] 동료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중복대답) 76
[표 15-2] 동료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중복대답) 76
[표 16-1] 자기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중복대답) 77
[표 16-2] 자기장학 실시 시 문제점(중복응답) 78
[표 17-1] 약식 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중복대답) 79
[표 17-2] 약식 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중복대답) 79
[표 18-1] 자체연수가 바람직한 이유 (중복대답) 81
[표 18-2] 자체연수 실시 시 문제점 (중복응답) 81
[표 19-1] 원내 자율장학이 잘 실시되지 못하는 이유 (중복대답) 83
[표 19-2]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형태 중 가장 효과적인 유형 84
[표 19-3]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형태 중 가장 효과적인 유형 84
[표 19-4] 원내자율장학이 발전적이기 위해 요구되는 사항 (중복응답) 85
[표 19-5] 교사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인간관계 형태(중복응답) 86
[표 19-6] 원내자율장학을 위해 필요한 행정기관의 지원 방안(중복대답) 87
[표 20-1] 원내자율장학의 인식에 미치는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 하위요인 88
[표 21-1]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집단분류로 본 설립유형에 따른 차이 90
[표 21-2]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집단분류로 본 교직경력에 따른 차이 90
[표 22-1]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개념 92
[표 22-2]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필요성 93
[표 22-3]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도움정도 94
[표 22-4]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지도방법 94
[표 22-5]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교사 관심도 95
[표 22-6]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원장관심도 95
[표 23-1]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의 실시비율 96
[표 23-2] 수업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97
[표 23-3] 수업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98
[표 23-4] 동료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99
[표 23-5] 동료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99
[표 23-6] 자기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100
[표 23-7] 자기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100
[표 23-8] 약식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101
[표 23-9] 약식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102
[표 23-10] 자체연수가 바람직한 이유 103
[표 23-11] 자체연수의 예상되는 문제점 103
[표 24-1] 원내자율장학이 잘 실시되지 못하는 이유(중복대답) 104
[표 24-2] 원내자율장학 형태 중 가장 효과적인 유형 105
[표 24-3] 원내자율장학이 발전적이기 위해 요구사항(중복대답) 107
[표 24-4] 교사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인간관계 형태 (중복대답) 108
[표 24-5]원내자율장학을 위해 필요한 행정기관의 지원 방안(중복응답) 10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