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에 관한 연구/ 류미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2
청구기호
TM 372.21 ㄹ131ㄱ
형태사항
vii, 13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0634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2003.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A. 조직문화 17

B.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18

C. 원내 자율장학 18

4. 연구의 제한점 19

Ⅱ. 이론적 배경 19

1.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19

A. 조직문화 20

1) 조직문화의 개념과 중요성 20

2) 조직문화의 접근방법 22

3) 학교조직문화 23

B.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27

1)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구성요소 28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특성 31

2. 유치원내의 자율장학 33

A. 원내자율장학의 개념 34

B. 원내자율장학의 특징 및 형태 39

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원내자율장학과의 관계 43

Ⅲ. 연구 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연구도구 48

A.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측정도구 48

B. 유아교육기관의 원내자율장학 측정도구 50

3. 연구절차 52

A. 예비조사 52

B. 본 조사 52

4. 분석방법 5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54

1.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54

A. 유아교육기관의 특성에 따른 조직문화 차이 분석 54

B. 교사의 특성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차이 분석 56

2. 유아교육기관의 원내자율장학 57

A. 원내자율장학의 인식 58

B. 원내자율장학의 유형별 현황 70

C. 원내자율장학의 활성화방안 82

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원내자율장학과의 관계 87

A. 원내자율장학에 영향을 주는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요인 87

B.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89

Ⅴ. 논의 및 제언 110

1. 요약 및 논의 110

2. 결론 및 제언 116

참고문헌 121

부록 -질문지 129

영문초록 142

[표 1-1] 응답한 교사의 일반적 배경 47

[표 1-2] 조직문화 측정도구 구성 49

[표 1-3] 원내자율장학 측정도구 51

[표 2-1] 조직문화 하위요인의 설립유형에 따른 차이관계 54

[표 2-2] 조직문화 하위요인의 설립유형에 따른 차이관계 그래프 55

[표 2-3] 설립유형에 따른 조직문화의 변량 분석표 55

[표 3-1] 교사의 교직경력별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차이 56

[표 3-2] 교사 교직경력에 따른 조직문화의 변량 분석표 57

[표 4-1]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개념 58

[표 4-2]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개념 58

[표 5-1] 설립유형에 따른 자율장학 유형인지도 59

[표 5-2]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유형인지도 60

[표 6-1]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의 교직생활에서의 필요성 61

[표 6-2] 교직 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의 교직생활에서의 필요성 61

[표 7-1]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계획시 결정권자 62

[표 7-2]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계획시 결정권자 63

[표 8-1] 설립유형에 따른 받아본 원내자율장학 활동에 대한 평가 64

[표 8-2] 교직경력에 따른 받아본 원내자율장학 활동에 대한 평가 64

[표 9-1]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이 도움된 점 65

[표 9-2]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이 도움된 점 65

[표 10-1] 설립유형에 따른 장학담당자가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자질 66

[표 10-2] 교직경력에 따른 장학담당자가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자질 67

[표 11-1] 설립유형에 따른 원의 자율장학 지도방법 68

[표 11-2] 교직경력에 따른 원의 자율장학 지도방법 68

[표 12-1]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 69

[표 12-2]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 69

[표 13-1]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유형의 실시정도 71

[표 13-2]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유형의 실시정도 72

[표 14-1] 수업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중복대답) 74

[표 14-2] 수업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중복대답) 74

[표 15-1] 동료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중복대답) 76

[표 15-2] 동료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중복대답) 76

[표 16-1] 자기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중복대답) 77

[표 16-2] 자기장학 실시 시 문제점(중복응답) 78

[표 17-1] 약식 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중복대답) 79

[표 17-2] 약식 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중복대답) 79

[표 18-1] 자체연수가 바람직한 이유 (중복대답) 81

[표 18-2] 자체연수 실시 시 문제점 (중복응답) 81

[표 19-1] 원내 자율장학이 잘 실시되지 못하는 이유 (중복대답) 83

[표 19-2] 설립유형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형태 중 가장 효과적인 유형 84

[표 19-3] 교직경력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형태 중 가장 효과적인 유형 84

[표 19-4] 원내자율장학이 발전적이기 위해 요구되는 사항 (중복응답) 85

[표 19-5] 교사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인간관계 형태(중복응답) 86

[표 19-6] 원내자율장학을 위해 필요한 행정기관의 지원 방안(중복대답) 87

[표 20-1] 원내자율장학의 인식에 미치는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 하위요인 88

[표 21-1]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집단분류로 본 설립유형에 따른 차이 90

[표 21-2]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집단분류로 본 교직경력에 따른 차이 90

[표 22-1]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개념 92

[표 22-2]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필요성 93

[표 22-3]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도움정도 94

[표 22-4]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 지도방법 94

[표 22-5]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교사 관심도 95

[표 22-6]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원장관심도 95

[표 23-1] 조직문화 인지도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의 실시비율 96

[표 23-2] 수업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97

[표 23-3] 수업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98

[표 23-4] 동료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99

[표 23-5] 동료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99

[표 23-6] 자기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100

[표 23-7] 자기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100

[표 23-8] 약식장학이 바람직한 이유 101

[표 23-9] 약식장학의 예상되는 문제점 102

[표 23-10] 자체연수가 바람직한 이유 103

[표 23-11] 자체연수의 예상되는 문제점 103

[표 24-1] 원내자율장학이 잘 실시되지 못하는 이유(중복대답) 104

[표 24-2] 원내자율장학 형태 중 가장 효과적인 유형 105

[표 24-3] 원내자율장학이 발전적이기 위해 요구사항(중복대답) 107

[표 24-4] 교사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인간관계 형태 (중복대답) 108

[표 24-5]원내자율장학을 위해 필요한 행정기관의 지원 방안(중복응답) 10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