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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4
1. 문제제기 14
2. 연구목적 17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7
1. 연구범위 17
2. 연구방법 18
제3절 연구계획과 연구흐름도 19
1. 연구계획 19
2. 연구흐름도 20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1
제1절 관광자 행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1. 관광자행동 모형 21
2. 관광자 불평행동의 개념 34
3. 불평행동의 유형 40
4. 불평행동의 결정요인 43
제2절 여행사 불평행동과 재방문에 관한 이론적 고찰 56
1. 불평행동 관광자의 여행사 재방문 의의 56
2. 여행사 불평행동과 여행사의 불평관리 58
3. 여행사 불평행동과 재방문 의도 60
4. 여행사 불평행동 사례분석 62
제3절 선행연구 68
1. 국내연구 68
2. 국외연구 78
제3장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80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 80
1. 연구모형 80
2. 가설설정 8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83
제2절 조사설계 88
1. 조사목적 88
2. 조사대상선정 88
3.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89
제3절 설문지 구성 89
1. 여행사 불만족 90
2. 불만족의 귀인 90
3. 관광자 성격유형 90
4. 관광자의 불평행동 유형 91
5. 불평행동에 대한 여행사의 조치와 재방문의도 91
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91
제4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91
1. 자료수집 91
2. 분석방법 92
제4장 분석결과와 종합토의 95
제1절 실증분석결과 95
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7
2. 불만족 여행상품 구매 결과 101
3. 불만족요인과 불만족 강도 102
제2절 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102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106
1. 가설1검증 106
2. 가설2검증 110
3. 가설3검증 111
제4절 종합토의 113
1. 분석결과요약 113
2. 분석결과논의 117
제5장 결론 120
참고문헌 125
설문지 133
ABSTRACT 138
[표 2-1] 관여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 정의 25
[표 2-2] 소비자 만족 / 불만족에 대한 제견해 26
[표 2-3] 소비자행동모형 개념 32
[표 2-4] 소비자 불평행동에 대한 정의 36
[표 2-5] 여행상품의 공ㆍ사적 관계 42
[표 2-6] Catherine Briggs와 Isabel Myers의 MITrl 성격유형 54
[표 2-7] 여행사관련 신고 연도별 현황 63
[표 2-8] 여행사관련 신고내용 분류 63
[표 2-9] 여행업 형태별 여행사관련 신고내용 64
[표 3-1] 불평행동 선행변수 83
[표 3-2] 설문지 구성 89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96
[표 4-2] 불평행동에 관한 빈도분석 96
[표 4-3] 성별에 따른 불만족 여행상품 구매경험에 관한 차이분석 98
[표 4-4] 연령별 불만족구매행동에 관한 분산분석 99
[표 4-5] 학력별 불만상품구매행동에 관한 분산분석 100
[표 4-6] 직업별 불만상품구매행동에 관한 분산분석 101
[표 4-7] 여행상품 불만족요인과 불만정도의 회귀분석 결과 102
[표 4-8] 개인의 성격유형 요인 신뢰성 검증 결과 103
[표 4-9] 불만상품 구매경험 요인 신뢰성 검증 결과 104
[표 4-10] 여행사 조치내용 요인 신뢰성 검증 결과 105
[표 4-11] 여행사 신뢰요인 신뢰성 검증 결과 105
[표 4-12] 성별에 따른 여행사 불평행동 차이검증 106
[표 4-13] 연령별 여행사 불평행동 차이검증 107
[표 4-14] 교육정도에 따른 여행사 불평행동 차이검증 107
[표 4-l5] 불평행동에 따른 귀인의 차이분석 108
[표 4-16] 조사대상자의 성격 요인분석 109
[표 4-17] 요인별 불평행동 여부 차이분석 109
[표 4-18] 불평행동에 따른 재방문의 차이분석 110
[표 4-19] 조치의 만족여부에 따른 여행사 조치내용 분산분석 111
[표 4-20] 조치의 만족여부에 따른 여행사 신뢰에 관한 차이분석 112
[표 4-21] 조치의 만족여부에 따른 여행사의 불신에 관한 차이검증 112
[표 4-22] 집단별 재방문 분산분석 113
도목차
[그림 1-1] 연구흐름도 20
[그림 2-1] 관광자행동의 영향요인 22
[그림 2-2] 관광자 행동연구의 이론적 틀 22
[그림 2-3] Mathiescnl and Wall의 관광자 의사결정과정 24
[그림 2-4] 소비자 만족 / 불만족의 두 요인 27
[그림 2-5] 기대서비스의 허용구간 28
[그림 2-6] 종합적인 소비자행동모형 32
[그림 2-7] Mill and Morriscnl의 관광자행동모델 33
[그림 2-8] 관광자행동의 단순화모형 34
[그림 2-9] 소비자 불평행동의 개념화 35
[그림 2-10] Day의 소비자 불평행동유형 41
[그림 2-11] Richire의 불평행동 이론 46
[그림 2-12] Day의 소비자 불평행동 결정요인 모형 47
[그림 2-13] Blodgett과 Cranbois의 소비자 불평행동 과정모형 48
[그림 2-14] Blodftt, Wtkefield 및 Bairus 모형의 검정결과 52
[그림 2-15] 불만족한 고객의 재구매의사 58
[그림 2-16] 김인호 연구모형 69
[그림 2-17] 박진영ㆍ문숙재 연구모형 70
[그림 2-18] 박재영 연구모형 72
[그림 2-l9] 임정애 연구모형 72
[그림 2-20] 정경애 연구모형 73
[그림 2-21] 권신원 연구모형 74
[그림 2-22] 김천중 연구모형 75
[그림 2-23] 김은숙 연구모형 76
[그림 2-24] 박철호 연구모형 77
[그림 3-1] 연구모형 8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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