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효과/ 이지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2
청구기호
TM 362.7 ㅇ886ㅈ
형태사항
vi,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1023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 2003.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논문 개요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용어의 정의 13

1) 저소득층 13

3. 연구 문제 14

1) 독서치료가 저소득층 가정의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독서치료 15

1) 독서치료의 정의 15

2) 독서치료의 원리 17

3) 독서치료의 유형 19

4) 독서치료의 목적 및 의의 21

5) 독서치료의 활동 23

6) 독서치료 자료의 선정 29

2. 저소득층 아동의 특성 32

3. 자아존중감 34

1) 자아존중감의 개념 34

2)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

3)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39

Ⅲ.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연구설계 및 절차 43

3. 연구도구 44

1) 측정도구 44

2) 독서치료 프로그램 45

4. 자료분석 50

Ⅳ. 연구 결과 51

1. 자아존중감 증진 효과 51

Ⅴ. 논의 56

참고문헌 59

ABSTRACT 70

부록 1 72

부록 2 74

[표 3-1] 연구대상 아동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3

[표 3-2]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척도와 신뢰도 45

[표 3-3] 한 회기별 독서치료 프로그램 진행과정 47

[표 3-4] 도서 자료 목록 49

[표 4-1]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자아존중감 평균 비교 및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결과 차이 비교 52

[표 4-2]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자아존중감 평균 비교 및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결과 차이 비교 54

[그림 3-1]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 44

[그림 4-1] 자아존중감에 대한 독서치료의 효과 5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