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논문 개요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용어의 정의 13
1) 저소득층 13
3. 연구 문제 14
1) 독서치료가 저소득층 가정의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독서치료 15
1) 독서치료의 정의 15
2) 독서치료의 원리 17
3) 독서치료의 유형 19
4) 독서치료의 목적 및 의의 21
5) 독서치료의 활동 23
6) 독서치료 자료의 선정 29
2. 저소득층 아동의 특성 32
3. 자아존중감 34
1) 자아존중감의 개념 34
2)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
3)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39
Ⅲ.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연구설계 및 절차 43
3. 연구도구 44
1) 측정도구 44
2) 독서치료 프로그램 45
4. 자료분석 50
Ⅳ. 연구 결과 51
1. 자아존중감 증진 효과 51
Ⅴ. 논의 56
참고문헌 59
ABSTRACT 70
부록 1 72
부록 2 74
[표 3-1] 연구대상 아동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3
[표 3-2]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척도와 신뢰도 45
[표 3-3] 한 회기별 독서치료 프로그램 진행과정 47
[표 3-4] 도서 자료 목록 49
[표 4-1]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자아존중감 평균 비교 및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결과 차이 비교 52
[표 4-2]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자아존중감 평균 비교 및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결과 차이 비교 54
[그림 3-1]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 44
[그림 4-1] 자아존중감에 대한 독서치료의 효과 5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