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 1 절 문제제기 11
제 2 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2
2.1. 연구목적 12
2.2. 연구문제 12
제 3 절 연구의 범위 및 한계점 12
제 4 절 용어정의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 1 절 구성주의 교육 14
1.1. 구성주의 유아교육의 특성과 학습원리 14
1.2. 구성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과 교육내용 15
1.3. 구성주의 유아교육과 자유선택활동 16
제 2 절 학습·놀이 공간 물리적 환경의 실내구성요소와 계획기준 17
2.1. 교육환경의 개념과 필요성 17
2.2. 구성주의 유아교육을 위한 실내 물리적 환경의 구성원리 17
2.3. 학습·놀이 공간의 개념 및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공간구성 원리 19
제3장 연구방법 23
제 1 절 유치원의 기본특성 조사 23
1.1. 전화면접 23
1.2. 현지관찰조사 23
제 2 절 유치원 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특성 및 제 2 절 실내 학습·놀이 공간 물리적 환경에 대한 사용실태와 의견 조사 24
2.1. 조사도구의 작성과 척도의 구성 24
(1)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특성 24
(2) 실내 학습·놀이 공간 물리적 환경 사용실태 파악 25
(3)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만족도, 교육환경 적합도, 중요도, 선호도 파악 26
2.2. 자료의 분석 27
제 3 절 조사대상 유치원과 교사의 일반적 특성 27
3.1. 조사대상 유치원의 일반적 특성 27
(1) 전화면접 27
(2) 현지관찰조사 28
3.2 조사대상 유치원 교사의 일반적 특성 29
제4장 조사결과의 분석 및 논의 30
제 1 절 구성주의 교육 시행 유치원의 실내 학습·놀이 공간의 사례분석 30
1.1. 사례분석대상과 분석기준의 설정 30
1.2. 전 교육과정에 구성주의 교육을 적용하는 유치원 사례 1 -W 유치원 31
1.3. 전 교육과정에 구성주의 교육을 적용하는 유치원 사례 2 -Y 유치원 34
1.4. 부분적으로 구성주의 교육을 적용하는 유치원 사례 1 -U 유치원 37
1.5. 부분적으로 구성주의 교육을 적용하는 유치원 사례 2 -G 유치원 40
제 2 절 유치원 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특성 및 제 2 절 실내 학습·놀이 공간 물리적 환경에 대한 사용실태와 의견 43
2.1.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교사의 특성 43
2.2. 구성주의 교육 적용정도에 따른 영역별 교육효과 44
2.3. 실내 학습·놀이 공간에 설치된 흥미영역과 사용정도 45
2.4. 공간유형 및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만족도, 교육환경 적합도 45
2.5. 가구 및 설비의 구비여부와 중요도 47
2.6. 조사대상 유치원 교사들의 디자인 요소 선호도 48
제5장 구성주의 유아교육을 위한 학습·놀이 공간의 실내 디자인 50
제 1 절 구성주의 유아교육을 위한 학습·놀이 공간 실내환경의 계획 50
1.1. 디자인의 방향과 기준 50
1.2. 흥미영역의 구성과 공간규모 설정 50
1.3. 분할계획(zoning system) 및 동선계획(movement system) 52
1.4. 평면의 구성과 계획 53
1.5. 가구계획 55
1.6. 재료 및 색채 계획 56
1.7. 조명 계획 57
제 2 절 구성주의 유아교육을 위한 학습·놀이 공간의 실내 디자인 최종안 57
제6장 결론 및 제언 62
제 1 절 결론 62
제 2 절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록 67
(1) 현지관찰조사 -관찰 Cheklist 68
(2) 질문지 조사 -질문지 73
Abstract 81
감사의 글 85
[표 2.1] 구성주의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원리와 특성 15
[표 2.2] 구성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16
[표 2.3] 유아 교육환경 요인의 구분 17
[표 2.4] 구성주의 교육을 위한 실내 물리적 환경의 구성 원리 19
[표 2.5] 흥미영역별 학습·놀이의 유형 및 행위 20
[표 2.6] 실내공간구성 계획 기준표에 따른 공간별 활동내용 20
[표 2.7] 학습·놀이 공간의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와 계획기준 21
[표 2.8] 학습·놀이 공간의 흥미영역별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와 계획 기준 22
[표 3.1] 전화면접의 내용구성 23
[표 3.2] 관찰 Cheklist의 내용구성 24
[표 3.3] 질문지의 문항구성 1 24
[표 3.4] 교육 영역별 목표에 대한 교육효과에 관한 문항의 내용 구성 25
[표 3.5] 질문지의 문항구성 2 25
[표 3.6] 흥미영역의 영역별 사용정도에 관한 문항의 내용 구성 26
[표 3.7] 질문지의 문항구성 3 26
[표 3.8]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문항의 내용 구성 26
[표 3.9] 가구 및 설비의 중요도에 관한 문항의 내용 구성 27
[표 3.10] 울산광역시 사립 유치원의 대표 교육 프로그램 28
[표 3.11] 부분적으로 구성주의 교육을 적용하는 유치원의 구성주의 교육 프로그램 28
[표 3.12] 현지 관찰조사 대상 유치원의 일반적 특성 29
[표 3.13] 조사대상 교사의 일반적인 특성 29
[표 4.1] 분석기준 30
[표 4.2] W 유치원의 운영특성 및 실내 학습·놀이공간 물리적 환경의 요소별 특징 31
[표 4.3] W 유치원의 실내 학습·놀이 공간 물리적 환경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33
[표 4.4] Y 유치원의 운영특성 및 실내 학습·놀이공간 물리적 환경의 요소별 특징 34
[표 4.5] Y 유치원의 실내 학습·놀이 공간 물리적 환경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36
[표 4.6] U 유치원의 운영특성 및 실내 학습·놀이공간 물리적 환경의 요소별 특징 37
[표 4.7] U 유치원의 실내 학습·놀이 공간 물리적 환경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39
[표 4.8] G 유치원의 운영특성 및 실내 학습·놀이공간 물리적 환경의 요소별 특징 40
[표 4.9] G 유치원의 실내 학습·놀이 공간 물리적 환경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42
[표 4.10]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특성 43
[표 4.11] 구성주의 적용 정도에 따른 교육효과에 관한 내용분석 44
[표 4.12] 실내 학습·놀이 공간에 설치된 흥미영역과 사용정도 45
[표 4.13] 실내 학습·놀이 공간 유형 46
[표 4.14] 실내 학습·놀이 공간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만족도 46
[표 4.15] 교육환경 적합도 47
[표 4.16] 실내 학습·놀이 공간 가구 및 설비의 구비여부와 중요도 47
[표 4.17] 조사대상 교사들의 디자인 요소 선호도 48
[표 5.1] 흥미영역의 구성 51
[표 5.2] 실내 학습·놀이 공간의 규모 설정 52
[표 5.3] 흥미영역별 기능과 배치특성 52
[표 5.4] 가구계획 1 55
[표 5.5] 가구계획 2 56
[그림 2.1] 구성주의 교실 환경 1 18
[그림 2.2] 구성주의 교실 환경 2 18
[그림 2.3] 실내공간구성 계획 기준표 20
[그림 4.1] W 유치원의 영역배치와 실내환경 32
[그림 4.2] Y 유치원의 영역배치와 실내환경 35
[그림 4.3] U 유치원의 영역배치와 실내환경 38
[그림 4.4] G 유치원의 영역배치와 실내환경 41
[그림 5.1] 실내공간구성 계획 기준표에 의한 흥미영역의 분할 53
[그림 5.2] 흥미영역의 규모 및 배치, 동선계획 53
[그림 5.3] 최종디자인 -실내 학습·놀이 공간 평면도 58
[그림 5.4] 최종디자인 -실내 학습·놀이 공간 아이소 매트릭 59
[그림 5.5] 최종디자인 -투시도 1 60
[그림 5.6] 최종디자인 -투시도 2 60
[그림 5.7] 최종디자인 -투시도 3 61
[그림 5.8] 최종디자인 -투시도 4 6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