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코미디 프로그램의 폭력성과 선정성이 청소년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재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2003.2
청구기호
TM 791.455 ㄱ851ㅋ
형태사항
iii, 8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1204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방송, 2003.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Ⅰ. 서론 7

1. 연구목적 및 연구 문제 7

2. 논문구성 및 연구 방법 9

Ⅱ. 텔레비전이 청소년의 현실지각에 미치는 영향 11

1. 청소년의 인지발달 과정과 사회·문화적 특징 11

1)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특징 11

2)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청소년의 사회화 14

2. 미디어의 사회현실 구성과 ‘인식된 현실성’ 17

1) ‘인식된 현실성’의 개념과 이론적 특징 17

2) 인식된 현실성을 구성하는 다양한 변인들 21

3. 청소년의 인식된 현실성과 미디어의 폭력효과 25

1) 매스 미디어에 의한 감정적 효과 25

2) 매스 미디어에 의한 인지적 효과 29

3) 매스 미디어에 의한 행동적 효과 33

Ⅲ. 코미디 프로그램의 특징과 사회적 효과 37

1. 코미디에 관한 정의와 장르적 특징 37

1) 코미디에 관한 정의 37

2) 코미디의 장르적 특징과 유형 39

2. 코미디의 ‘웃음’ 혹은 ‘유머’의 발생근거 43

1) 각성이론 44

2) 부조화이론 46

3) 우월성 이론 48

3. 코미디의 ‘일탈’과 ‘위반’의 사회적 효과 51

1) 위반과 친밀감의 이데올로기적 효과 51

2) 코미디와 성(sexuality), 공격적 우월감 55

Ⅳ. 한국 코미디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57

1. 한국 코미디 프로그램의 특징과 현황 57

1) 코미디 프로그램의 역사적 변천 과정 57

2) 코미디 프로그램의 현황과 특징 60

2. 코미디 프로그램의 폭력성과 선정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68

1) 청소년의 코미디 프로그램 시청양상 68

2)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선정성과 폭력성이 미치는 영향 73

3. 폭력성과 선정성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서의 미디어 교육 78

Ⅴ. 결론 및 요약 83

참고문헌 86

ABSTRACT 89

[표 1] 연도별 매체접촉시간 비교 14

[표 2] 인식된 현실성의 다양한 차원들 20

[표 3] 어린이/청소년의 인식된 현실성에 관한 연구 결과 24

[표 4] 코미디와 타 장르간 구성요소 비교 40

[표 5] 텔레비전 코미디 장르의 하위 장르 분류 42

[표 6] 경시 유머의 몇 가지 다양성 49

[표 7] SBS 코미디 프로그램과 특징 60

[표 8] MBC 코미디 프로그램과 특징 62

[표 9] KBS2 코미디 프로그램과 특징 64

[표 10] 각 프로그램 별 시청률 65

[표 11] 청소년의 지상파 TV 시청 동기 69

[표 12] 청소년의 지상파 TV 장르별 시청 정도 70

[표 13] 청소년의 지상파 TV장르별 만족도 71

[표 14] 청소년들의 지상파 TV에 대한 속성별 평가 72

[표 15] 미디어 리터러시의 분류와 정의 81

[그림 1] 조건반사로서의 둔감화 효과 28

[그림 2] 정보처리 과정에 관한 Huesmann과 Dodge 모델 비교 3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