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Ⅰ. 서론 7
1. 연구목적 및 연구 문제 7
2. 논문구성 및 연구 방법 9
Ⅱ. 텔레비전이 청소년의 현실지각에 미치는 영향 11
1. 청소년의 인지발달 과정과 사회·문화적 특징 11
1)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특징 11
2)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청소년의 사회화 14
2. 미디어의 사회현실 구성과 ‘인식된 현실성’ 17
1) ‘인식된 현실성’의 개념과 이론적 특징 17
2) 인식된 현실성을 구성하는 다양한 변인들 21
3. 청소년의 인식된 현실성과 미디어의 폭력효과 25
1) 매스 미디어에 의한 감정적 효과 25
2) 매스 미디어에 의한 인지적 효과 29
3) 매스 미디어에 의한 행동적 효과 33
Ⅲ. 코미디 프로그램의 특징과 사회적 효과 37
1. 코미디에 관한 정의와 장르적 특징 37
1) 코미디에 관한 정의 37
2) 코미디의 장르적 특징과 유형 39
2. 코미디의 ‘웃음’ 혹은 ‘유머’의 발생근거 43
1) 각성이론 44
2) 부조화이론 46
3) 우월성 이론 48
3. 코미디의 ‘일탈’과 ‘위반’의 사회적 효과 51
1) 위반과 친밀감의 이데올로기적 효과 51
2) 코미디와 성(sexuality), 공격적 우월감 55
Ⅳ. 한국 코미디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57
1. 한국 코미디 프로그램의 특징과 현황 57
1) 코미디 프로그램의 역사적 변천 과정 57
2) 코미디 프로그램의 현황과 특징 60
2. 코미디 프로그램의 폭력성과 선정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68
1) 청소년의 코미디 프로그램 시청양상 68
2)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선정성과 폭력성이 미치는 영향 73
3. 폭력성과 선정성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서의 미디어 교육 78
Ⅴ. 결론 및 요약 83
참고문헌 86
ABSTRACT 89
[표 1] 연도별 매체접촉시간 비교 14
[표 2] 인식된 현실성의 다양한 차원들 20
[표 3] 어린이/청소년의 인식된 현실성에 관한 연구 결과 24
[표 4] 코미디와 타 장르간 구성요소 비교 40
[표 5] 텔레비전 코미디 장르의 하위 장르 분류 42
[표 6] 경시 유머의 몇 가지 다양성 49
[표 7] SBS 코미디 프로그램과 특징 60
[표 8] MBC 코미디 프로그램과 특징 62
[표 9] KBS2 코미디 프로그램과 특징 64
[표 10] 각 프로그램 별 시청률 65
[표 11] 청소년의 지상파 TV 시청 동기 69
[표 12] 청소년의 지상파 TV 장르별 시청 정도 70
[표 13] 청소년의 지상파 TV장르별 만족도 71
[표 14] 청소년들의 지상파 TV에 대한 속성별 평가 72
[표 15] 미디어 리터러시의 분류와 정의 81
[그림 1] 조건반사로서의 둔감화 효과 28
[그림 2] 정보처리 과정에 관한 Huesmann과 Dodge 모델 비교 3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