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효율적인 유통을 위한 디자인마케팅에 관한 연구: e마켓 사이트 활용한 디자이너브랜드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김현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3.2
청구기호
TM 745.2 ㄱ973ㅎ
형태사항
vi, 8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1699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제품및환경디자인, 2003.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 1 장. 서론 12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범위 및 방법 13

제 2 장. 디자인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 16

2.1 21세기 디자인환경의 변화 16

2.2 새로운 개념의 산업디자인( Industrial Design) 18

2.3 디자인의 역할변화 19

제 3 장.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효과 21

3.1 전자상거래의 정의와 개념 21

3.2 전자상거래의 출현과 유통산업의 변화 25

3.3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효과 26

(1) 기업의 비용절감 26

(2) 기업 내부 거래 (within-business)의 변화 27

(3) 기업간 거래의 변화 28

(4) 새로운 사업 기회 29

제 4 장. 디자이너 브랜드 특성과 사례분석 31

4.1 디자이너 브랜드의 개념과 특성 31

4.2 디자이너 브랜드의 유통현황 32

4.3 디자이너 브랜드 오프라인 마케팅 사례 33

( 1) theres (www.theres.com) 33

( 2) 가나아트 숍 (www.ganaart.com) 34

( 3) 空 36

4.4 디자이너 브랜드의 온라인 마케팅 사례 37

( 1) 디자인정글의 스토아정글 ( http://store.jungle.co.kr) 37

( 2) 디자인Book의 디자인Shop (www.designbook.co.kr) 38

( 3) 디자인파일 사이트 (www.designfile.com) 39

( 4) 엄브라 (www.umbra.com) 40

( 5) Karimrashid 디자인 (www.karimrashid.com) 41

( 6) 프로그디자인 (www.fogdesign.com) 42

4.5 디자이너스 브랜드 사례분석 43

( 1) mmmg 43

( 2) moon9 44

( 3) ZIII 45

( 4) 모모재인 46

( 5) 단단 48

( 6) ZU 49

제 5 장. 디자이너 브랜드 사이트 활성화 방안 50

5.1 인터넷 전자상거래 구축 방안 51

5.2 디자인쇼핑몰 사이트 활성화를 위한 스타일 가이드 55

( 1) 컨텐츠 그룹핑과 메뉴명 분류 55

( 2) 상품 카테고리 분류 5) 56

( 3) 사이트 구조 설계 56

5.3 디자이너 브랜드 전자상거래 구성 방안 67

( 1) 디자이너 브랜드 전자상거래 구축 배경 67

( 2) 컨텐츠 그룹핑과 메뉴명 분류 69

( 3) 상품 카테고리 분류 69

( 4) 공통사용 컨텐츠 종류와 위치결정 71

( 5) 디자이너 브랜드 사이트 구조 설계 72

( 6) 디자이너브랜드 사이트 화면 구조 설계 76

( 7) 페이지 상세 화면 디자인 80

( 8) 디자이너 브랜드 e-market 사이트에 대한 기대 효과 92

제 6 장, 결론 및 향후 방향 제시 93

참고문헌 95

Abstract 97

[그림-1] 연구전개도 15

[그림-2] 디자인환경 변화 16

[그림-3] 경제, 사회, 시장 환경요인 17

[그림-4] 알렉로버슨 4D 디자인 19

[그림-5] Thomas Walton의 디자인의 역할 20

[그림-6] 전자상거래 모형 23

[그림-7] 기존 무역거래와 사이버 무역거래의 차이 30

[그림-8] 디자이너 브랜드 개념 31

[그림-9] 데얼스 쇼핑몰 33

[그림-10] 가나아트 shop 35

[그림-11] 스토아 정글 사이트 37

[그림-12] 디자인 shop 사이트 38

[그림-13] 디자인파일 Shop 사이트 39

[그림-14] 엄브라 사이트 40

[그림-15] Karimrashid 사이트 42

[그림-16] 프로그디자인 사이트 43

[그림-17] mmmg의 디자인 제품 44

[그림-18] moon9 의 디자인 제품 45

[그림-19] ZIII의 디자인 제품 46

[그림-20] 모모재인의 디자인 제품 47

[그림-21] 단단의 디자인 제품 49

[그림-22] ZU의 디자인 제품 50

[그림-23] 인터넷 쇼핑몰 구축 프로세스 개괄 51

[그림-24]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수립 과정 51

[그림-25] Target 시장의 결정의 테크닉 53

[그림-27] 화면 구조 설계 절차 63

[그림-28] 화면공간분리를 위한 구도의 다양성 64

[그림-29] 원형의 예 -바나나리퍼블릭 65

[그림-30] 좌우분할 예 -버쓰데이이익스프레스 65

[그림-31] 상하분할 예 -바비코리아 66

[그림-32] 사방분할 예 -아마존 66

[그림-33] 메인사이트 화면구조 설계 76

[그림-34] 정보사이트 화면구조 설계 77

[그림-35] 쇼핑몰사이트 화면구조 설계 78

[그림-36] 무역 사이트 화면구조 설계 79

[그림-37] 메인 사이트 디자인 80

[그림-38] 메인 사이트 디자인 설명 81

[그림-39] 정보 사이트 디자인 설명 82

[그림-40] 정보 사이트 디자인 설명 83

[그림-41] 쇼핑몰 사이트 디자인 84

[그림-42] 쇼핑몰 사이트 디자인 설명 85

[그림-43] 쇼핑몰 상품 설명 및 주문 화면 86

[그림-44] 상품 상세 설명 및 주문 화면 설명 87

[그림-45] 디자이너 브랜드 무역 디자인 88

[그림-46] 디자이너 브랜드 무역 디자인 89

[그림-47] 무역 상품 리스트 화면 90

[그림-48] 무역 상품 리스트 화면 설명 91

[그림-49] e-market 사이트에 대한 기대 효과 92

[표-1] 전자상거래의 일반적 분류 21

[표-2] 전자상거래 소프트와 물리적 구분 22

[표-3] 거래주체별 전자상거래 형태 22

[표-4] 전자상거래의 구성 요소 23

[표-5] 전자상거래와 중재방법, 고객접촉의 비교 23

[표-6]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의 비교 24

[표-7]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하는 이유 24

[표-8] 유통채널 변화 25

[표-9]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27

[표-10] 기업에의 영향 28

[표-11] 산업별 영향 29

[표-12] 너비가 좁고 깊이도 얕은 사이트 구조 57

[표-13] 너비가 넓고 깊이도 얕은 사이트 구조 58

[표-14] 너비가 넓고 깊이도 깊은 사이트 구조 59

[표-15] 수평형 사이트 구조도 61

[표-16] 수직형 사이트 구조도 62

[표-17] 원형 사이트 구조도 62

[표-18] 디자이너 브랜드 포탈 사이트 구조 68

[표-19] 디자인 상품별 카테고리 분류 70

[표-20] 컨텐츠 위치 설정 71

[표-21] 전체 사이트 구조 설계 72

[표-22] 정보 사이트 구조 설계 73

[표-23] 쇼핑몰 사이트 구조 설계 74

[표-24] 무역 사이트 구조 설계 7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