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탐구적 미술비평과 단계적 미술비평 지도 비교 연구 :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한세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2
청구기호
TM 372.52 ㅎ159ㅌ
형태사항
vii, 11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2683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2003.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문제 13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4

Ⅱ. 초등 미술의 감상과 비평 활동 15

1. 감상 교육의 의의 15

1) 감상 교육의 중요성 15

2) 미술 감상의 개념 18

2. 비평 활동의 이해 27

1) 미술 비평의 개념 28

2) 미술 비평 교육의 배경 30

3) 미술 비평 판단의 종류 33

3. 초등 미술과 비평 41

1) 미술 비평 교육의 필요성 41

2) 아동의 미술 감상 능력 발달 44

Ⅲ. 미술 비평의 방법적 고찰 47

1. 단계적 절차에 의한 비평 47

1) 출발 및 내용 47

2) 단계적 미술 비평의 과정 49

3) 단계적 절차에 의한 비평 양식의 문제점 57

2. 탐구 과정으로서 비평 60

1) 탐구 과정으로서의 미술 비평 60

2) Dewey의 탐구과정 61

3) 비평적 탐구 활동의 본질과 구조적 특성 64

4) 비평적 탐구활동을 통한 감상교육의 과정 66

Ⅳ. 감상 지도의 실제 68

1. 단계적 절차에 의한 미술비평 지도 68

1) 수업 방법의 이해 68

2) 교수-학습 지도의 실제 71

2. 비평적 탐구 활동에 의한 미술 비평 80

1) 수업 방법의 이해 80

3. 수업 결과 및 해석 91

1) 단계적 절차에 의한 비평 감상 결과 91

2) 비평적 탐구 활동에 의한 미술 비평 감상 활동 결과 95

3) 설문지 분석 결과 98

Ⅴ. 요약 및 결론 102

참고문헌 106

ABSTRACT 108

부록 113

단계적 비평 감상 학습지-[나도 비평가!] 113

탐구적 비평 감상 학습지-[나도 비평가!] 114

설문지 115

참고작품 119

[표 1] 미학자들에 의한 비평 유형 48

[표 2] 미술 교육자들에 의한 비평 단계 48

[표 3] 탐구(Inquiry)와 비평적 탐구(Critical Inquiry)의 비교 63

[그림 1] Sleep 119

[그림 2] The Persistence of Memory 119

[그림 3] 사과바구니가 있는 정물 119

[그림 4] Mont Sainte-Victoire 119

[그림 5] 푸른 깃대 (부분) 120

[그림 6] 가을 리듬 120

[그림 7] 밤의 카페 120

[그림 8] 별이 빛나는 밤 12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