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문제 13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4
Ⅱ. 초등 미술의 감상과 비평 활동 15
1. 감상 교육의 의의 15
1) 감상 교육의 중요성 15
2) 미술 감상의 개념 18
2. 비평 활동의 이해 27
1) 미술 비평의 개념 28
2) 미술 비평 교육의 배경 30
3) 미술 비평 판단의 종류 33
3. 초등 미술과 비평 41
1) 미술 비평 교육의 필요성 41
2) 아동의 미술 감상 능력 발달 44
Ⅲ. 미술 비평의 방법적 고찰 47
1. 단계적 절차에 의한 비평 47
1) 출발 및 내용 47
2) 단계적 미술 비평의 과정 49
3) 단계적 절차에 의한 비평 양식의 문제점 57
2. 탐구 과정으로서 비평 60
1) 탐구 과정으로서의 미술 비평 60
2) Dewey의 탐구과정 61
3) 비평적 탐구 활동의 본질과 구조적 특성 64
4) 비평적 탐구활동을 통한 감상교육의 과정 66
Ⅳ. 감상 지도의 실제 68
1. 단계적 절차에 의한 미술비평 지도 68
1) 수업 방법의 이해 68
2) 교수-학습 지도의 실제 71
2. 비평적 탐구 활동에 의한 미술 비평 80
1) 수업 방법의 이해 80
3. 수업 결과 및 해석 91
1) 단계적 절차에 의한 비평 감상 결과 91
2) 비평적 탐구 활동에 의한 미술 비평 감상 활동 결과 95
3) 설문지 분석 결과 98
Ⅴ. 요약 및 결론 102
참고문헌 106
ABSTRACT 108
부록 113
단계적 비평 감상 학습지-[나도 비평가!] 113
탐구적 비평 감상 학습지-[나도 비평가!] 114
설문지 115
참고작품 119
[표 1] 미학자들에 의한 비평 유형 48
[표 2] 미술 교육자들에 의한 비평 단계 48
[표 3] 탐구(Inquiry)와 비평적 탐구(Critical Inquiry)의 비교 63
[그림 1] Sleep 119
[그림 2] The Persistence of Memory 119
[그림 3] 사과바구니가 있는 정물 119
[그림 4] Mont Sainte-Victoire 119
[그림 5] 푸른 깃대 (부분) 120
[그림 6] 가을 리듬 120
[그림 7] 밤의 카페 120
[그림 8] 별이 빛나는 밤 12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