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분수 연산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 고인자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2
청구기호
TM 372.7 ㄱ346ㅋ
형태사항
vii, 86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2970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2003.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13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방법 14

5. 연구의 제한점 15

Ⅱ. 문헌 연구 16

1. 분수 16

가. 분수의 개념 16

나. 분수의 여러 가지 의미 17

다. 분수의 성질 21

라. 분수의 지도 범위 21

마. 분수 지도의 교수·학습 문제점 22

바. 선행 연구의 고찰 25

2. 수학과 교수·학습 28

가. 교수활동 29

나. 학습활동 31

다. 교수·학습활동 33

3. 조작활동과 관련된 교수·학습 이론 35

가. Piaget의 인지 발달론 35

나. 딘즈(Z. P. Dienes)의 수학 학습이론 35

다. 브루너(Bruner)의 인지 이론 37

라. 스켐프의 수학적 학습 이론 37

마. 브루소의 교수학적 상황론 39

Ⅲ.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방법 40

1.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40

2. 분수의 연산 지도 내용 분석 41

3. 분수의 연산 학습 자료 분석 43

4.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지도의 방향 44

5. 연구 결과 분석 방법 45

Ⅳ.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46

1.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계획 수립 46

2. 퀴즈네어 막대 48

가. 퀴즈네어 막대의 구성 48

나. 퀴즈네어 막대 활용 방안 49

3.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분수의 연산 지도 방법 53

가. 분수의 덧셈과 뺄셈 지도 방법 53

나. 분수의 곱셈 지도 방법 53

다. 분수의 나눗셈 지도 방법 54

4.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과정안 구안 및 적용 55

가.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과정안 55

나.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과정별 활동 내용 57

다.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62

Ⅴ. 연구 결과 분석 80

1. 교과서 분석을 통한 교수·학습 계획 작성 활용 80

2. 퀴즈네어 막대 활용에 대한 흥미도 80

3. 교수·학습 과정안 적용 전·후 학업 성취도 비교 81

Ⅵ. 결론 및 제언 86

1. 결론 86

2. 제언 87

참고문헌 88

ABSTRACT 91

부록 95

[부록1] 연구 전 진단평가 검사지 95

[부록2] 연구 후 학업성취도 평가지 96

[표 1] 분수의 지도 범위 22

[표 2] 선행연구 내용 및 특징 분석 27

[표 3] 문제해결 과정 사고 모형 33

[표 4] 수학과 학습자 중심 학습과정안 34

[표 5] 교육과정상에서 분수의 연산 위치 40

[표 6] 분수의 연산 지도 내용 41

[표 7] 분수의 연산 학습 자료 분석 43

[표 8]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계획 46

[표 9] 퀴즈네어 막대 활용이 가능한 학습내용 52

[표 10]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모형 56

[표 11] 분수의 연산 학습 자료 흥미도 80

[표 12] 연구 전 진단평가 결과 분석 81

[표 13] 연구 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83

[표 14] 학력 변화 비교 검증 85

[그림 1] 전체-부분 관계 18

[그림 2] 몫의 의미 19

[그림 3] 연산자의 의미 20

[그림 4] 이산량에서 연산자의 의미 20

[그림 5] 수업의 진행과정과 수학적 개념의 발달 상태 39

[그림 6] 퀴즈네어 막대 구성 48

[그림 7] 최소공배수 구하기 50

[그림 8] 동치분수 찾기 50

[그림 9] 약수 구하기 51

[그림 10] 자연수의 사칙연산 구하기 52

[그림 11] 퀴즈네어 막대로 분수의 덧·뺄셈지도 53

[그림 12] 퀴즈네어 막대로 분수의 곱셈지도 54

[그림 13] 퀴즈네어 막대로 분수의 나눗셈지도 5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