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13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방법 14
5. 연구의 제한점 15
Ⅱ. 문헌 연구 16
1. 분수 16
가. 분수의 개념 16
나. 분수의 여러 가지 의미 17
다. 분수의 성질 21
라. 분수의 지도 범위 21
마. 분수 지도의 교수·학습 문제점 22
바. 선행 연구의 고찰 25
2. 수학과 교수·학습 28
가. 교수활동 29
나. 학습활동 31
다. 교수·학습활동 33
3. 조작활동과 관련된 교수·학습 이론 35
가. Piaget의 인지 발달론 35
나. 딘즈(Z. P. Dienes)의 수학 학습이론 35
다. 브루너(Bruner)의 인지 이론 37
라. 스켐프의 수학적 학습 이론 37
마. 브루소의 교수학적 상황론 39
Ⅲ.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방법 40
1.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40
2. 분수의 연산 지도 내용 분석 41
3. 분수의 연산 학습 자료 분석 43
4.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지도의 방향 44
5. 연구 결과 분석 방법 45
Ⅳ.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46
1.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계획 수립 46
2. 퀴즈네어 막대 48
가. 퀴즈네어 막대의 구성 48
나. 퀴즈네어 막대 활용 방안 49
3.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분수의 연산 지도 방법 53
가. 분수의 덧셈과 뺄셈 지도 방법 53
나. 분수의 곱셈 지도 방법 53
다. 분수의 나눗셈 지도 방법 54
4.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과정안 구안 및 적용 55
가.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과정안 55
나.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과정별 활동 내용 57
다.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62
Ⅴ. 연구 결과 분석 80
1. 교과서 분석을 통한 교수·학습 계획 작성 활용 80
2. 퀴즈네어 막대 활용에 대한 흥미도 80
3. 교수·학습 과정안 적용 전·후 학업 성취도 비교 81
Ⅵ. 결론 및 제언 86
1. 결론 86
2. 제언 87
참고문헌 88
ABSTRACT 91
부록 95
[부록1] 연구 전 진단평가 검사지 95
[부록2] 연구 후 학업성취도 평가지 96
[표 1] 분수의 지도 범위 22
[표 2] 선행연구 내용 및 특징 분석 27
[표 3] 문제해결 과정 사고 모형 33
[표 4] 수학과 학습자 중심 학습과정안 34
[표 5] 교육과정상에서 분수의 연산 위치 40
[표 6] 분수의 연산 지도 내용 41
[표 7] 분수의 연산 학습 자료 분석 43
[표 8]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계획 46
[표 9] 퀴즈네어 막대 활용이 가능한 학습내용 52
[표 10] 분수의 연산 교수·학습 모형 56
[표 11] 분수의 연산 학습 자료 흥미도 80
[표 12] 연구 전 진단평가 결과 분석 81
[표 13] 연구 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83
[표 14] 학력 변화 비교 검증 85
[그림 1] 전체-부분 관계 18
[그림 2] 몫의 의미 19
[그림 3] 연산자의 의미 20
[그림 4] 이산량에서 연산자의 의미 20
[그림 5] 수업의 진행과정과 수학적 개념의 발달 상태 39
[그림 6] 퀴즈네어 막대 구성 48
[그림 7] 최소공배수 구하기 50
[그림 8] 동치분수 찾기 50
[그림 9] 약수 구하기 51
[그림 10] 자연수의 사칙연산 구하기 52
[그림 11] 퀴즈네어 막대로 분수의 덧·뺄셈지도 53
[그림 12] 퀴즈네어 막대로 분수의 곱셈지도 54
[그림 13] 퀴즈네어 막대로 분수의 나눗셈지도 5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