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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8

Ⅰ. 서론 12

A. 연구의 의의 12

B. 연구문제의 진술 13

Ⅱ. 이론적 배경 14

A. 비교광고에 관한 연구 14

1. 비교광고등장의 배경적요인 14

2. 비교광고의 개념적 틀 15

B. 비교광고 표현에 관한 연구 29

1. 해외 비교광고 29

2. 국내 비교광고 36

C. 여성소비자의 감성에 관한 연구 53

1. 여성의 언어와 사고방법 53

2. 여성소비자의 가치관 및 소비트랜드 56

Ⅲ. 연구방법 59

A. 연구설계 59

B. 표집절차 및 자료수집 59

C. 설문지의 구성 60

D. 검증할 연구문제 61

E. 자료분석 62

Ⅳ. 결과분석 62

A. 실증형 비교표현에 대한 태도 62

B. 형성된 태도와 성정을 바탕으로 한 감성형 비교표현 64

1. 감성형 비교표현의 유형 65

1) 유머(Humor)형 65

2) 체험(Experience)형 65

3) 이미지(Image)형 66

2. 감성형 비교표현의 요소 66

Ⅴ. 요약 및 제안 68

A. 연구전체의 요약 및 제안 68

B. 연구의 제한점 69

C. 제안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2

표목차

표1. 신뢰도 및 주장의 확실성에 관한 연구 23

표2. 호감도에 관한 연구 26

표3.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28

표4. 면접대상자의 인구통계와 FGI장소 61

표5. 감성형 비교표현 요소 67

그림목차

그림 1. 비교광고의 개념적 틀 16

그림 2. 위계적 효과모델 25

그림 3. 구매의사 결정시와 판매과정시의 비교정보 이용 27

그림 4. 페덱스 익스프레스(Fedex Express) 35

그림 5. BMW 35

그림 6. 대우자동차 ‘누비라’ 40

그림 7. 두산‘그린’소주 40

그림 8. 진로 ‘참이슬’ 40

그림 9. HP‘파빌리온’ VS 삼성전자 ‘매직 스테이션’ 44

그림 10. 대상 청정원 ‘햇살담은 진간장’ 44

그림 11. 대우전자 ‘진품’ 46

그림 12. KTF 48

그림 13. SK telecom 48

그림 14. 두산, ‘산’소주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