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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도로포장 하부구조의 변형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 최창규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의대학교 대학원, 2003.8
청구기호
TD 625.8 ㅊ298ㄷ
형태사항
x, 10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46337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의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 2003.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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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요약

목차

1. 서론 14

1.1 연구배경 14

1.2 연구 목적 및 내용 16

1.3 논문의 구성 17

2. 변형특성 평가에 관한 문헌연구 18

2.1 변형특성에 대한 영향요소 18

2.1.1 변형률 크기 19

2.1.2 구속응력 및 평균 주응력 21

2.1.3 하중주파수 21

2.1.4 하중반복횟수 22

2.2 변형특성에 대한 평가 기법 23

2.3 변형특성에 관한 구성모델 25

3. 시험장치 및 시험원리 31

3.1 공진주/비틂전단시험 31

3.2 자유단 공진주시험 40

3.3 삼축압축시험 44

3.4 평판재하시험 49

3.5 공내재하시험 56

4. 시험시료 및 시험절차 62

4.1 시험시료 62

4.1.1 노상토 시료 62

4.1.2 보조기층 시료 66

4.2 시료성형 69

4.3 실내역학시험절차 70

4.3.1 공진주/비틂전단시험 절차 72

4.3.2 자유단공진주시험 절차 73

4.3.3 삼축압축시험 절차 73

4.4 시험에 적용한 시편의 조건 75

5. 시험결과 77

5.1 노상토의 실내시험을 통한 변형특성평가 77

5.2 현장시험을 통한 노상토의 변형특성평가 92

5.3 보조기층 재료의 변형특성평가 96

6. 결론 102

6.1 국내 노상토의 변형특성 102

6.2 국내보조기층 재료의 변형특성 103

6.3 다양한 시험에서 결정된 변형특성 비교평가 104

참고문헌 105

Abstract 113

그림 2.1 변형률 크기에 따른 탄성계수 변화 및 각 시험이 신뢰성 있게 수행되는 변형률 범위 20

그림 2.2 하중주파수 영향 모델 21

그림 2.3 윤하중에 의한 포장체 내부의 응력분포 23

그림 2.4 반복하중 재하에 따른 포장체의 응력-변형률 관계 24

그림 2.5 노상토에 대한 축차응력모델 27

그림 2.6 보조기층 재료에 대한 체적응력모델 28

그림 3.1 공진주/비틂전단시험 시스템 구성 개요도 31

그림 3.2 고정단-자유단 방식 공진주 시험기 개요도 32

그림 3.3 공진주 시험의 대표적인 주파수 반응 곡선 33

그림 3.4 비틂전단시험기 개요도 35

그림 3.5 비틂전단시험기에서 결정되는 응력-변형 이력 곡선 35

그림 3.6 현장공진주 시험 개요 40

그림 3.7 자유단공진주 시험장치 개요도 42

그림 3.8 자유단공진주 시험결과 일례 43

그림 3.9 삼축압축 셀 개요도 45

그림 3.10 삼축압축시험에서 역재하 및 재재하시 변형률 크기에 따른 탄성계수 결정 46

그림 3.11 지반반력계수의 결정 52

그림 3.12 일반적으로 획득되는 하중강도-변위 관계 53

그림 3.13 개발된 PMT 시험에서 미소공동변형 측정장치 57

그림 3.14 PMT 시험의 시스템 구성 58

그림 4.1 노상토 시료의 입도 분포 65

그림 4.2 노상토 시료의 다짐 특성 66

그림 4.3 보조기층 시료의 입도 분포 68

그림 4.4 보조기층 시료의 다짐 특성 69

그림 4.5 HSG-2 시료의 시험함수비별 건조단위 중량 조건 76

그림 5.1 하중주파수에 따른 탄성계수의 변화(노상토) 78

그림 5.2 하중반복횟수에 따른 탄성계수의 변화(노상토) 80

그림 5.3 구속응력 및 함수비에 따른 최대탄성계수의 변화 82

그림 5.4 구속응력 및 건조단위중량에 따른 최대 탄성계수의 변화 83

그림 5.5 공진주 시험에서 결정된 변형률 크기에 따른 탄성계수변화 일례 85

그림 5.6 구속응력 변화에 따른 정규화탄성계수 감소곡선의 변화 86

그림 5.7 함수비 변화에 따른 정규화탄성계수 감소곡선의 변화 87

그림 5.8 건조단위중량 변화에 따른 정규화탄성계수 감소곡선의 변화 88

그림 5.9 동결 전과 융해 후 시편의 응력-변형률 일례 89

그림 5.10 동결 전과 융해 후의 변형률 크기에 따른 탄성계수 변화 일례 90

그림 5.11 공진주 시험결과 91

그림 5.12 평판재하시험에서 얻은 하중강도-치하량 결과 일례 92

그림 5.13 평판재하시험에서 결정된 비선형 탄성계수와 크로스홀 시험에서 결정된 최대탄성계수의 비교 94

그림 5.14 공내재하시험에서 결정된 공동응력-변형율 일례 95

그림 5.15 공내재하시험에서 결정된 비선형 탄성계수 96

그림 5.16 공진주시험에서 결정된 변형율 크기에 따른 탄성계수(보조기층) 97

그림 5.17 하중주파수에 따른 탄성계수의 변화(보조기층시료) 98

그림 5.18 구속응력에 따른 최대탄성계수의 변화 99

그림 5.19 하중반복횟수에 따른 최대탄성계수의 변화 100

그림 5.20 삼축압축시험에서 결정된 하중반복횟수의 영향 101

표 2.1 동결 융해 상태에 따른 회복탄성계수 모델 30

표 3.1 공진주/비틂전단 시험장치의 구성 38

표 3.2 삼축압축시험의 하중 조합 49

표 3.3 평판재하시험 장치의 구성 51

표 4.1 노상재료의 품질기준 63

표 4.2 국내 고속도로 노상토의 기초물성 특성분석 64

표 4.3 노상토 시료의 기초 특성 65

표 4.4 국내보조기층의 기초물성 특성 분석 67

표 4.5 보조기층시료의 기초특성 68

표 4.6 역학적 특성 평가를 위한 시험항목 및 평가내용 71

표 4.7 역학적 특성규명을 위한 시험변수 72

표 4.8 노상토 시료에 대한 삼축압축시험의 하중조합 74

표 4.9 보조기층 시료에 대한 삼축압축시험의 하중 조합 74

표 4.10 각 시험에 사용된 시료조건 75

사진 3.1 공진주/비틂전단시험장치 시스템 39

사진 3.2 삼축압축시험기 절차 전경 48

사진 3.3 평판재하시험 전경 56

사진 3.4 현장 공내재하시험 절차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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