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진단 연구 / 김재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8
청구기호
TD 372.21 ㄱ851ㅇ
형태사항
vii, 17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48137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 2003.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조직문화 15

1) 조직문화 개념 15

2) 조직문화의 중요성 18

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20

2.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23

1) 교직문화의 개념 23

2) 교직문화 관련연구 25

3)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요소 33

3.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선행연구 개관 45

Ⅲ. 유아교육기관 교직문화 진단 측정도구 개발 49

1. 연구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연구도구 52

3) 연구절차 53

4) 자료분석 53

2. 유아교육기관 교직문화 진단 모형 54

3. 연구결과 측정 도구의 적절성 58

1) 측정도구의 내용타당도 및 문항의 적절성 58

2) 측정도구의 신뢰도 64

3)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70

4) 측정도구의 구체적 문항내용 73

Ⅳ. 유아교육기관 교직문화 진단연구 77

1. 연구방법 77

1) 연구대상 77

2) 연구도구 82

3) 연구절차 82

4) 자료분석 83

2. 연구결과 및 해석 84

1)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84

2) 기관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교직문화의 차이 97

3) 개인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교직문화의 차이 112

Ⅴ. 요약 및 결론 132

1. 결론 및 논의 132

2. 제언 140

참고문헌 142

ABSTRACT 178

[표Ⅱ-1] 주요학자들에 의해 선정된 조직문화 17

[표Ⅱ-2] 수준별 조직문화 요소 21

[표Ⅱ-3] 조직문화 요소와 영역 22

[표Ⅲ-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51

[표Ⅲ-2] 유아교육기관의 교직 문화 모형도 56

[표Ⅲ-3] 재구성한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모형도 57

[표Ⅲ-4] 제1 영역 문항삭제 전 요인분석 결과 59

[표Ⅲ-5] 제1 영역 문항삭제 전 문항별 요인 부하량 59

[표Ⅲ-6] 제 1 영역 문항삭제 후 요인분석 결과 60

[표Ⅲ-7] 제 1 영역 문항삭제 후 문항별 요인 부하량 60

[표Ⅲ-8] 제 2 영역 문항삭제 후 요인분석 결과 61

[표Ⅲ-9] 제 2 영역 문항삭제 후 문항별 요인 부하량 62

[표Ⅲ-10] 제 3 영역 문항삭제 후 요인분석 결과 63

[표Ⅲ-11] 제 3 영역 문항삭제 후 문항별 요인 부하량 64

[표Ⅲ-12] 핵심적 문화 영역의 신뢰도(Cronbach's) 65

[표Ⅲ-13] 상징적 문화 영역의 각 하위 요인별 신뢰도 66

[표Ⅲ-14] 실천적 문화 영역의 각 하위 요인별 신뢰도 68

[표Ⅲ-15] 170문항의 요인분석을 통한 영역별 삭제 문항 71

[표Ⅲ-16] 영역별 측정도구 135문항 구성과 신뢰도 72

[표Ⅳ-1] 유아교육기관의 설립 유형별 연구대상 수 78

[표Ⅳ-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81

[표Ⅳ-3] 영역별 교직문화 평균 및 표준편차 85

[표Ⅳ-4] U 어린이집의 교사 및 유아행사 사례 90

[표Ⅳ-5] 교육기관 설립유형에 따른 교직문화차이 98

[표Ⅳ-6] 유아교육기관의 유형Ⅰ(2기관)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98

[표Ⅳ-7] 유아교육기관의 유형Ⅱ(4기관)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99

[표Ⅳ-8] 유아교육기관의 역사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99

[표Ⅳ-9] 유아교육기관의 유형Ⅰ(2기관)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00

[표Ⅳ-10]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유형Ⅱ(4기관)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01

[표Ⅳ-11] 유아교육기관의 규모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02

[표Ⅳ-12] 유아교육기관의 소재지역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03

[표Ⅳ-13] 유아교육기관 지역의 경제적 소득수준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04

[표Ⅳ-14] 유아교육기관의 역사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05

[표Ⅳ-15]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유형Ⅰ(2기관)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06

[표Ⅳ-16]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유형Ⅱ(4기관)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07

[표Ⅳ-17] 유아교육기관의 규모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09

[표Ⅳ-18] 유아교육기관의 지역 소재지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10

[표Ⅳ-19] 유아교육기관의 경제적 소득수준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11

[표Ⅳ-20] 유아교육기관의 역사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12

[표Ⅳ-21] 교육경력에 따른 핵심적 문화 총점의 차이 113

[표Ⅳ-22] 학력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114

[표Ⅳ-23] 직급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114

[표Ⅳ-24] 소지자격 구분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115

[표Ⅳ-25] 담당유아의 연령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116

[표Ⅳ-26]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116

[표Ⅳ-27] 교육경력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17

[표Ⅳ-28] 학력구분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18

[표Ⅳ-29] 직급구분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19

[표Ⅳ-30] 자격소지구분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20

[표Ⅳ-31] 담당유아의 연령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21

[표Ⅳ-32] 교사의 연령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23

[표Ⅳ-33] 교육경력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24

[표Ⅳ-34] 학력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25

[표Ⅳ-35] 직급구분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27

[표Ⅳ-36] 소지자격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28

[표Ⅳ-37] 담당 유아의 연령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29

[표Ⅳ-38] 교사의 연령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3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