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조직문화 15
1) 조직문화 개념 15
2) 조직문화의 중요성 18
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20
2.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23
1) 교직문화의 개념 23
2) 교직문화 관련연구 25
3)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요소 33
3.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선행연구 개관 45
Ⅲ. 유아교육기관 교직문화 진단 측정도구 개발 49
1. 연구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연구도구 52
3) 연구절차 53
4) 자료분석 53
2. 유아교육기관 교직문화 진단 모형 54
3. 연구결과 측정 도구의 적절성 58
1) 측정도구의 내용타당도 및 문항의 적절성 58
2) 측정도구의 신뢰도 64
3)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70
4) 측정도구의 구체적 문항내용 73
Ⅳ. 유아교육기관 교직문화 진단연구 77
1. 연구방법 77
1) 연구대상 77
2) 연구도구 82
3) 연구절차 82
4) 자료분석 83
2. 연구결과 및 해석 84
1)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84
2) 기관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교직문화의 차이 97
3) 개인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교직문화의 차이 112
Ⅴ. 요약 및 결론 132
1. 결론 및 논의 132
2. 제언 140
참고문헌 142
ABSTRACT 178
[표Ⅱ-1] 주요학자들에 의해 선정된 조직문화 17
[표Ⅱ-2] 수준별 조직문화 요소 21
[표Ⅱ-3] 조직문화 요소와 영역 22
[표Ⅲ-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51
[표Ⅲ-2] 유아교육기관의 교직 문화 모형도 56
[표Ⅲ-3] 재구성한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모형도 57
[표Ⅲ-4] 제1 영역 문항삭제 전 요인분석 결과 59
[표Ⅲ-5] 제1 영역 문항삭제 전 문항별 요인 부하량 59
[표Ⅲ-6] 제 1 영역 문항삭제 후 요인분석 결과 60
[표Ⅲ-7] 제 1 영역 문항삭제 후 문항별 요인 부하량 60
[표Ⅲ-8] 제 2 영역 문항삭제 후 요인분석 결과 61
[표Ⅲ-9] 제 2 영역 문항삭제 후 문항별 요인 부하량 62
[표Ⅲ-10] 제 3 영역 문항삭제 후 요인분석 결과 63
[표Ⅲ-11] 제 3 영역 문항삭제 후 문항별 요인 부하량 64
[표Ⅲ-12] 핵심적 문화 영역의 신뢰도(Cronbach's) 65
[표Ⅲ-13] 상징적 문화 영역의 각 하위 요인별 신뢰도 66
[표Ⅲ-14] 실천적 문화 영역의 각 하위 요인별 신뢰도 68
[표Ⅲ-15] 170문항의 요인분석을 통한 영역별 삭제 문항 71
[표Ⅲ-16] 영역별 측정도구 135문항 구성과 신뢰도 72
[표Ⅳ-1] 유아교육기관의 설립 유형별 연구대상 수 78
[표Ⅳ-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81
[표Ⅳ-3] 영역별 교직문화 평균 및 표준편차 85
[표Ⅳ-4] U 어린이집의 교사 및 유아행사 사례 90
[표Ⅳ-5] 교육기관 설립유형에 따른 교직문화차이 98
[표Ⅳ-6] 유아교육기관의 유형Ⅰ(2기관)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98
[표Ⅳ-7] 유아교육기관의 유형Ⅱ(4기관)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99
[표Ⅳ-8] 유아교육기관의 역사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99
[표Ⅳ-9] 유아교육기관의 유형Ⅰ(2기관)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00
[표Ⅳ-10]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유형Ⅱ(4기관)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01
[표Ⅳ-11] 유아교육기관의 규모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02
[표Ⅳ-12] 유아교육기관의 소재지역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03
[표Ⅳ-13] 유아교육기관 지역의 경제적 소득수준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04
[표Ⅳ-14] 유아교육기관의 역사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05
[표Ⅳ-15]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유형Ⅰ(2기관)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06
[표Ⅳ-16]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유형Ⅱ(4기관)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07
[표Ⅳ-17] 유아교육기관의 규모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09
[표Ⅳ-18] 유아교육기관의 지역 소재지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10
[표Ⅳ-19] 유아교육기관의 경제적 소득수준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11
[표Ⅳ-20] 유아교육기관의 역사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12
[표Ⅳ-21] 교육경력에 따른 핵심적 문화 총점의 차이 113
[표Ⅳ-22] 학력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114
[표Ⅳ-23] 직급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114
[표Ⅳ-24] 소지자격 구분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115
[표Ⅳ-25] 담당유아의 연령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116
[표Ⅳ-26]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핵심적 문화의 차이 116
[표Ⅳ-27] 교육경력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17
[표Ⅳ-28] 학력구분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18
[표Ⅳ-29] 직급구분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19
[표Ⅳ-30] 자격소지구분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20
[표Ⅳ-31] 담당유아의 연령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21
[표Ⅳ-32] 교사의 연령에 따른 상징적 문화의 차이 123
[표Ⅳ-33] 교육경력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24
[표Ⅳ-34] 학력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25
[표Ⅳ-35] 직급구분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27
[표Ⅳ-36] 소지자격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28
[표Ⅳ-37] 담당 유아의 연령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29
[표Ⅳ-38] 교사의 연령에 따른 실천적 문화의 차이 13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