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 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12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3
Ⅱ. 미술관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14
1. DBAE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14
2. 다문화 미술교육(Multicultural Art Education) 15
3. 미적 교육(Aesthetic Education) 16
Ⅲ. ‘학교 미술관’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 17
1. 미술관과 ‘학교 미술관’의 개념 17
2. ‘학교 미술관’ 교육의 필요성 19
3. ‘학교 미술관’의 기능과 교육적 가치 26
Ⅳ. ‘학교 미술관’의 설치 방안 37
1.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37
가. 교육과정 분석 37
나. 교과서 분석 42
2. 감상대상으로서의 미술작품의 분류 52
3. ‘학교 미술관’ 설치의 구체적 방안 59
가. ‘학교 미술관’ 설치 운영의 목적 60
나. 물리적 환경 조성 61
다. 전시 방안 63
Ⅴ. ‘학교 미술관’의 운영 방안 78
1.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 79
가. 조직 및 업무 79
나. 자료의 수집 및 관리 81
다. 관람 시간 88
2. 교과 시간의 감상 지도를 위한 운영 방안 88
3. 특별 활동을 통한 운영 방안 90
가. 워크시트(works heet) 활용 91
나. 체험 공간으로 활용 91
다. ‘이동 미술관’ 전시 92
라. 학급으로의 대여 전시 93
마. 작가와의 대화 94
바. 미술관의 이용 지도 94
4. ‘학교 미술관’ 운영을 위한 교사 교육 98
Ⅵ. 결 론 99
참고 문헌 102
Abstract 105
[그림-1] 전시 함유량 비율 64
[표-1] 미술과 학년 급별 필수 학습 요소 38
[표-2] 표현 과정에서의 감상내용 39
[표-3] 제 7차 교육과정 미술 교과서 감상 작품 비교 분석 43
[표-4] 3학년 감상 미술품 44
[표-5] 4학년 감상 미술품 46
[표-6] 5학년 감상 미술품 48
[표-7] 6학년 감상 미술품 50
[표-8] 학년별 단원별 필수 학습 요소(회화) 65
[표-9] 지역별·국가별 미술품 전시 66
[표-10] 우리 나라의 시대별 미술품 전시 70
[표-11] 다른 나라의 시대별 미술품 전시 71
[표-12] 주제와 표현 내용에 따른 미술품 전시 73
[표-13] 조형 요소와 원리에 따른 미술품 전시 73
[표-14] 표현 방법과 재료에 따른 미술품 전시 74
[표-15] 미술비평에 관한 방법 경험을 위한 전시 75
[표-16] 월별 학생 작품 기획 전시 76
[표-17] 교과서에 제시된 표현 방법 77
[표-18] ‘학교 미술관’ 운영 위원회 조직 80
[표-19] 소장품 자료 목록표 (앞면) 82
[표-20] 소장품 자료 목록표 (뒷면) 83
[표-21] 소장품 관리 카드 (앞면) 83
[표-22] 소장품 관리 카드 (뒷면) 84
[표-23] ‘학교 미술관’ 연간 운영 계획 89
[표-24] 대여 신청 카드 9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