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학교 미술관' 설치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백해순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8
청구기호
TM 372.52 ㅂ411ㅎ
형태사항
vi, 9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520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2003.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 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12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3

Ⅱ. 미술관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14

1. DBAE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14

2. 다문화 미술교육(Multicultural Art Education) 15

3. 미적 교육(Aesthetic Education) 16

Ⅲ. ‘학교 미술관’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 17

1. 미술관과 ‘학교 미술관’의 개념 17

2. ‘학교 미술관’ 교육의 필요성 19

3. ‘학교 미술관’의 기능과 교육적 가치 26

Ⅳ. ‘학교 미술관’의 설치 방안 37

1.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37

가. 교육과정 분석 37

나. 교과서 분석 42

2. 감상대상으로서의 미술작품의 분류 52

3. ‘학교 미술관’ 설치의 구체적 방안 59

가. ‘학교 미술관’ 설치 운영의 목적 60

나. 물리적 환경 조성 61

다. 전시 방안 63

Ⅴ. ‘학교 미술관’의 운영 방안 78

1.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 79

가. 조직 및 업무 79

나. 자료의 수집 및 관리 81

다. 관람 시간 88

2. 교과 시간의 감상 지도를 위한 운영 방안 88

3. 특별 활동을 통한 운영 방안 90

가. 워크시트(works heet) 활용 91

나. 체험 공간으로 활용 91

다. ‘이동 미술관’ 전시 92

라. 학급으로의 대여 전시 93

마. 작가와의 대화 94

바. 미술관의 이용 지도 94

4. ‘학교 미술관’ 운영을 위한 교사 교육 98

Ⅵ. 결 론 99

참고 문헌 102

Abstract 105

[그림-1] 전시 함유량 비율 64

[표-1] 미술과 학년 급별 필수 학습 요소 38

[표-2] 표현 과정에서의 감상내용 39

[표-3] 제 7차 교육과정 미술 교과서 감상 작품 비교 분석 43

[표-4] 3학년 감상 미술품 44

[표-5] 4학년 감상 미술품 46

[표-6] 5학년 감상 미술품 48

[표-7] 6학년 감상 미술품 50

[표-8] 학년별 단원별 필수 학습 요소(회화) 65

[표-9] 지역별·국가별 미술품 전시 66

[표-10] 우리 나라의 시대별 미술품 전시 70

[표-11] 다른 나라의 시대별 미술품 전시 71

[표-12] 주제와 표현 내용에 따른 미술품 전시 73

[표-13] 조형 요소와 원리에 따른 미술품 전시 73

[표-14] 표현 방법과 재료에 따른 미술품 전시 74

[표-15] 미술비평에 관한 방법 경험을 위한 전시 75

[표-16] 월별 학생 작품 기획 전시 76

[표-17] 교과서에 제시된 표현 방법 77

[표-18] ‘학교 미술관’ 운영 위원회 조직 80

[표-19] 소장품 자료 목록표 (앞면) 82

[표-20] 소장품 자료 목록표 (뒷면) 83

[표-21] 소장품 관리 카드 (앞면) 83

[표-22] 소장품 관리 카드 (뒷면) 84

[표-23] ‘학교 미술관’ 연간 운영 계획 89

[표-24] 대여 신청 카드 9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