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뜨개질 경험 12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뜨개질 14
가. 뜨개질의 기원 및 변천 14
나. 뜨개질의 종류 및 특성 17
다. 아동의 뜨개질 경험 20
2. 다중지능 23
가. 다중지능의 개념 23
나. 다중지능의 하위지능 27
다. 다중지능과 교육 33
3. 뜨개질과 다중지능 35
Ⅲ. 연구방법 39
1. 연구의 대상 39
2. 연구의 설계 39
3. 조사도구 39
4. 연구절차 40
5. 자료분석 41
Ⅳ. 연구의 결과 및 해석 42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2
2. 초등학생의 뜨개질 경험 42
가. 성별에 따른 뜨개질 경험 유무 42
나. 뜨개질을 경험한 학생들의 뜨개질 경험 수준 43
3. 뜨개질 경험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 44
가. 뜨개질 경험 유무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 분석 결과 44
나. 초등학교 아동의 뜨개질 경험 정도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 분석 결과 46
Ⅴ. 요약ㆍ결론 및 제언 48
1. 요약 48
2. 결론 50
3. 제언 51
참고문헌 53
Abstract 60
부록 62
[표 1] 대바늘뜨기의 기호 및 뜨는 법 18
[표 2] 코바늘뜨기의 기호 및 뜨는 법 19
[표 3] 다중지능 각 하위 영역에 대한 정의 32
[표 4] 다중지능 각 하위 지능 영역과 뜨개질 경험의 관련요소의 분석 38
[표 5]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6] 뜨개질 경험 여부에 대한 성별의 차이 43
[표 7] 뜨개질 경험학생의 중도 포기여부에 대한 성별의 차이 44
[표 8] 뜨개질 경험 유무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 45
[표 9] 뜨개질 경험 수준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 4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