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211 ms /
통합검색 : "KDMT1200354766" (전체 1건)

추천

  • 논문명/저자명 유아교육기관과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교실 내 물리적 환경 비교/ 이유미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 완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8
  • 청구기호 TM 371.9 ㅇ817ㅇ
  • 형태사항 vi, 74 p. ; 26 cm
  • 자료실 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 제어번호 KDMT1200354766
  •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 2003.8

  • 원문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 미리보기
    • 원문이미지 1
    • 원문이미지 2
    • 원문이미지 3
    • 원문이미지 4
    • 원문이미지 5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Ⅰ.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 문제 13

C.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4

A.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에서 물리적 환경의 의미 및 중요성 14

B.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17

(1)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17

(2) 장애 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20

C. 장애 유아를 위한 놀잇감 및 교재의 선정 23

Ⅲ. 연구 방법 26

A. 연구 대상 26

B. 연구 도구 28

(1)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 조사 29

(2) 교실 내 교재 · 교구 제시 정도 조사 30

C. 연구 절차 32

(1) 예비조사 32

(2) 자료 수집 32

(3) 자료 분석 32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4

A.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 34

(1)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에 관한 교사 인식도 34

(2)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보유 수량 조사 37

B. 교실 내 교재 교구 제시 정도 및 운영 실태 39

C. 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42

(1) 실내 공간 운영 실태 42

(2) 교실 공간 구성 및 배치 46

Ⅴ. 논의 및 제언 50

A. 논의 50

B. 제언 55

참고 문헌 56

부록 62

〈부록 Ⅰ〉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 63

〈부록 Ⅱ〉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교실 내 교재 · 교구 제시 정도 68

〈부록 Ⅲ〉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71

〈부록 Ⅳ〉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교구보유량) 74

〈부록 Ⅴ-1〉B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 유치원 78

〈부록 Ⅴ-2〉C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 유치원 79

〈부록 Ⅴ-3〉E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 유치원 80

〈부록 Ⅴ-4〉F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 유치원 81

국문초록 82

〈표 Ⅲ-1〉유아교육기관과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기초 조사 26

〈표 Ⅲ-2〉조사 대상 학급의 원아 수 및 대상 연령, 장애 유형 27

〈표 Ⅲ-3〉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에 관한 범주와 항목 31

〈표 Ⅳ-1〉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 35

〈표 Ⅳ-2〉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교구 보유량) 38

〈표 Ⅳ-3〉교실 내 교재 교구 제시 정도 41

〈표 Ⅳ-4〉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44

〈그림 Ⅱ-1〉실내공간 구성계획 기준표 19

〈그림 Ⅳ-1〉A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유치원 48

〈그림 Ⅳ-2〉D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유치원 49

[{value=KDMT}]

  • 논문명/저자명 [TI] :유아교육기관과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교실 내 물리적 환경 비교/ 이유미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03.8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완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8
  • 청구기호 [CC] :TM 371.9 ㅇ817ㅇ
  • 형태사항 [Form] :vi, 74 p. ; 26 cm
  • 자료실 [DataCenter] :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 외부기관 원문 [OuterISDB] :유아교육기관과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교실 내 물리적 환경 비교
  • UCI [UCI] :G901:A-0005103229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KDMT1200354766
  • 주기사항 [CycleMatter] :

    학위논문(석사) --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 2003.8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ER,TR
  • 커버이미지 [COVER] :/thumb/KDMT/1200/3547/KDMT1200354766/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pdf/kdmterms002/PDF/20101229/KDMT1200354766/KDMT1200354766.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N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학위수여기관 [DegreeOrg]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년도 [DegreeYear] :2003.8
  • 학위 [Degree] :학위논문(석사) --
  • 참고문헌 [Academic] :0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1
  • 인기도 [PPR] :21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년 [PD1] :2003.8
  • 발행자 [Publisher]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