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아교육기관과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교실 내 물리적 환경 비교/ 이유미 인기도
발행사항
완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8
청구기호
TM 371.9 ㅇ817ㅇ
형태사항
vi, 7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5476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 2003.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Ⅰ.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 문제 13

C.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4

A.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에서 물리적 환경의 의미 및 중요성 14

B.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17

(1)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17

(2) 장애 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20

C. 장애 유아를 위한 놀잇감 및 교재의 선정 23

Ⅲ. 연구 방법 26

A. 연구 대상 26

B. 연구 도구 28

(1)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 조사 29

(2) 교실 내 교재 · 교구 제시 정도 조사 30

C. 연구 절차 32

(1) 예비조사 32

(2) 자료 수집 32

(3) 자료 분석 32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4

A.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 34

(1)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에 관한 교사 인식도 34

(2)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보유 수량 조사 37

B. 교실 내 교재 교구 제시 정도 및 운영 실태 39

C. 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42

(1) 실내 공간 운영 실태 42

(2) 교실 공간 구성 및 배치 46

Ⅴ. 논의 및 제언 50

A. 논의 50

B. 제언 55

참고 문헌 56

부록 62

〈부록 Ⅰ〉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 63

〈부록 Ⅱ〉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교실 내 교재 · 교구 제시 정도 68

〈부록 Ⅲ〉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71

〈부록 Ⅳ〉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교구보유량) 74

〈부록 Ⅴ-1〉B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 유치원 78

〈부록 Ⅴ-2〉C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 유치원 79

〈부록 Ⅴ-3〉E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 유치원 80

〈부록 Ⅴ-4〉F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 유치원 81

국문초록 82

〈표 Ⅲ-1〉유아교육기관과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기초 조사 26

〈표 Ⅲ-2〉조사 대상 학급의 원아 수 및 대상 연령, 장애 유형 27

〈표 Ⅲ-3〉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에 관한 범주와 항목 31

〈표 Ⅳ-1〉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 35

〈표 Ⅳ-2〉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교구 보유량) 38

〈표 Ⅳ-3〉교실 내 교재 교구 제시 정도 41

〈표 Ⅳ-4〉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44

〈그림 Ⅱ-1〉실내공간 구성계획 기준표 19

〈그림 Ⅳ-1〉A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유치원 48

〈그림 Ⅳ-2〉D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유치원 4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