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Ⅰ.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 문제 13
C.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4
A.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에서 물리적 환경의 의미 및 중요성 14
B.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17
(1)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17
(2) 장애 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20
C. 장애 유아를 위한 놀잇감 및 교재의 선정 23
Ⅲ. 연구 방법 26
A. 연구 대상 26
B. 연구 도구 28
(1)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 조사 29
(2) 교실 내 교재 · 교구 제시 정도 조사 30
C. 연구 절차 32
(1) 예비조사 32
(2) 자료 수집 32
(3) 자료 분석 32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4
A.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 34
(1)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에 관한 교사 인식도 34
(2)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보유 수량 조사 37
B. 교실 내 교재 교구 제시 정도 및 운영 실태 39
C. 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42
(1) 실내 공간 운영 실태 42
(2) 교실 공간 구성 및 배치 46
Ⅴ. 논의 및 제언 50
A. 논의 50
B. 제언 55
참고 문헌 56
부록 62
〈부록 Ⅰ〉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 63
〈부록 Ⅱ〉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교실 내 교재 · 교구 제시 정도 68
〈부록 Ⅲ〉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71
〈부록 Ⅳ〉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교구보유량) 74
〈부록 Ⅴ-1〉B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 유치원 78
〈부록 Ⅴ-2〉C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 유치원 79
〈부록 Ⅴ-3〉E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 유치원 80
〈부록 Ⅴ-4〉F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 유치원 81
국문초록 82
〈표 Ⅲ-1〉유아교육기관과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기초 조사 26
〈표 Ⅲ-2〉조사 대상 학급의 원아 수 및 대상 연령, 장애 유형 27
〈표 Ⅲ-3〉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에 관한 범주와 항목 31
〈표 Ⅳ-1〉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 35
〈표 Ⅳ-2〉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교구 보유량) 38
〈표 Ⅳ-3〉교실 내 교재 교구 제시 정도 41
〈표 Ⅳ-4〉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44
〈그림 Ⅱ-1〉실내공간 구성계획 기준표 19
〈그림 Ⅳ-1〉A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유치원 48
〈그림 Ⅳ-2〉D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유치원 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