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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배전자동화용 개폐기의 전자기적합성(EMC) 성능개선 연구/ 김언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숭실대학교 대학원, 2003.8
청구기호
TD 621.319 ㄱ757ㅂ
형태사항
xxi, 13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56033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숭실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 2003.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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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國文抄錄 24

ABSTRACT 26

약어목록 28

제 1 장 서 론 29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9

1-2 연구 동향 31

1-3 연구 내용 및 구성 34

제 2 장 전력계통과 EMC 35

2-1 전력계통기기의 전자화 35

2-2 전력계통에서 EMI 발생 40

2-3 EMI 결합 43

2-4 장해 모드 46

2-5 전력계통에서 EMC 사례분석 49

제 3 장 EMC를 고려한 접지기술 53

3-1 접지의 기본기술 53

3-2 접지시스템 기술 74

제 4 장 EMC 대책을 고려한 설계기법 78

4-1 본딩 78

4-2 케이블 및 전선 83

4-3 개선사례 연구 94

제 5 장 개폐기 및 제어함과 EMC 101

5-1 개폐기의 EMC 인자 101

5-2 EMC 성능 개선방안 107

5-3 EMC 평가기법 개선 111

5-4 특수 EMC 평가방안 113

제 6 장 실험결과 및 고찰 115

6-1 실험 개요 115

6-2 실증 실험 120

제 7 장 결 론 152

참고문헌 155

그림 2-1 공통임피던스 결합 예 44

그림 2-2 유도결합 예 45

그림 2-3 정전결합 예 46

그림 2-4 공통 및 차동모드 장해 예 47

그림 3-1 안전접지 55

그림 3-2 신호접지 56

그림 3-3 일점접지 58

그림 3-4 혼합접지 60

그림 3-5 접지선의 등가회로 62

그림 3-6 접지선의 주파수대 임피던스 특성 65

그림 3-7 외부 고유 인덕턴스 68

그림 3-8 접지면의 임피던스 특성 70

그림 3-9 복사계에 의한 결합 72

그림 3-10 전위차의 개념 75

그림 3-11 컴퓨터실의 접지 시스템 77

그림 4-1 본딩 스트랩의 간단한 표현 79

그림 4-2 설치된 본딩 스트랩의 더 실제적인 표현 79

그림 4-3 전형적인 본딩 스트랩 80

그림 4-4 평판 및 원형 도체의 인덕턴스 81

그림 4-5 동일 단면적을 가진 원형, 평판 및 이중 본딩 스트랩의 인덕턴스 81

그림 4-6 360° 압착 고정 장치에 의해 차폐 케이블을 함체에 본딩한 예 82

그림 4-7 불평형 신호 전송 시스템용 차동모드 및 공통모드 회로 84

그림 4-8 동축 케이블의 전달임피던스에 대한 병렬접지도체의 구성 효과 88

그림 4-9 함체 벽을 통한 차폐 케이블의 관통 89

그림 4-10 동축 케이블의 잘못된 연결 93

그림 4-11 급과도 진동파를 발생하는 차단기 예 95

그림 4-12 C와 D 사이의 장해전압 측정 96

그림 5-1 배전자동화용 개폐기 구성도 102

그림 6-1 조합서지 파형 116

그림 6-2 100 ㎑ring 서지 파형 117

그림 6-3 급과도 버스트 서지 파형 117

그림 6-4 급과도 버스트 서지의 단일펄스 파형 118

그림 6-5 실험장치 구성 120

그림 6-6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 실험 회로도 121

그림 6-7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조합서지 유도전압 파형 122

그림 6-8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링 서지 유도전압 파형 123

그림 6-9 차폐 제어케이블을 사용한 경우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파형 125

그림 6-10 비-차폐 제어케이블을 사용한 경우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파형 125

그림 6-11 전류변성기의 직접결합 실험 회로도 127

그림 6-12 전류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조합서지 유도전압 파형 128

그림 6-13 전류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링 서지 유도전압 파형 129

그림 6-14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유도전압 실험 회로도 130

그림 6-15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간접결합에 의한 조합서지 유도전압 파형 131

그림 6-16 모의 변성기 2차 케이블의 유도전압 실험 회로도 133

그림 6-17 모의 2차 차폐케이블의 조합서지에 의한 공통모드 유도전압 파형 134

그림 6-18 모의 2차 비-차폐 케이블의 조합서지에 의한 공통모드 유도전압 파형 134

그림 6-19 모의 2차 비-차폐 케이블의 조합서지에 의한 차동모드 유도전압 파형 135

그림 6-20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간접결합에 의한 링 서지 유도전압 파형 137

그림 6-21 모의 2차 차폐케이블의 링 서지에 의한 공통모드 유도전압 파형 138

그림 6-22 모의 2차 비-차폐케이블의 링 서지에 의한 공통모드 유도전압 파형 139

그림 6-23 모의 2차 비-차폐케이블의 링 서지에 의한 차동모드 유도전압 파형 140

그림 6-24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간접결합에 의한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파형 141

그림 6-25 병렬접지도체 설치 및 제어케이블 접지 실험 회로도 142

그림 6-26 병렬접지도체 설치 후 조합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3

그림 6-27 병렬접지도체 설치 전 링 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5

그림 6-28 병렬접지도체 설치 후 링 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5

그림 6-29 차폐 제어케이블의 양쪽을 접지한 경우 링 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6

그림 6-30 차폐 제어케이블의 본체 쪽만 접지한 경우 링 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7

그림 6-31 차폐 제어케이블의 제어함 쪽만 접지한 경우 링 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7

그림 6-32 차폐 제어케이블의 양쪽 모두를 개방한 경우 링 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8

그림 6-33 제어케이블의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실험 회로도 149

그림 6-34 비-차폐 제어케이블의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파형 150

그림 6-35 차폐 제어케이블의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파형 150

표 3-1 신호접지의 회로특성 61

표 4-1 차폐의 접지방식에 따른 스위칭 서지 실험 97

표 4-2 차폐와 비-차폐 케이블에 대한 실험 결과 98

표 6-1 피시품 사양 119

표 6-2 실험장치 사양 119

표 6-3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조합서지 실험결과 122

표 6-4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링 서지 실험결과 123

표 6-5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급과도 버스트 서지 실험결과 124

표 6-6 전류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조합서지 실험결과 127

표 6-7 전류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링 서지 실험결과 128

표 6-8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간접결합에 의한 조합서지 실험결과 131

표 6-9 모의 2차 케이블의 조합서지에 의한 공통모드 유도전압 실험결과 133

표 6-10 모의 2차 케이블의 조합서지에 의한 차동모드 유도전압 실험결과 135

표 6-11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간접결합에 의한 링 서지 실험결과 136

표 6-12 모의 2차 케이블의 링 서지에 의한 공통모드 유도전압 실험결과 138

표 6-13 모의 2차 케이블의 링 서지에 의한 차동모드 유도전압 실험결과 139

표 6-14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간접결합에 의한 급과도 버스트 서지 실험결과 141

표 6-15 병렬접지도체에 따른 제어케이블의 조합서지 실험결과 143

표 6-16 병렬접지도체에 따른 제어케이블의 링 서지 실험결과 144

표 6-17 차폐 제어케이블의 접지에 따른 링 서지 실험결과 146

표 6-18 제어케이블의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실험결과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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