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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國文抄錄 24
ABSTRACT 26
약어목록 28
제 1 장 서 론 29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9
1-2 연구 동향 31
1-3 연구 내용 및 구성 34
제 2 장 전력계통과 EMC 35
2-1 전력계통기기의 전자화 35
2-2 전력계통에서 EMI 발생 40
2-3 EMI 결합 43
2-4 장해 모드 46
2-5 전력계통에서 EMC 사례분석 49
제 3 장 EMC를 고려한 접지기술 53
3-1 접지의 기본기술 53
3-2 접지시스템 기술 74
제 4 장 EMC 대책을 고려한 설계기법 78
4-1 본딩 78
4-2 케이블 및 전선 83
4-3 개선사례 연구 94
제 5 장 개폐기 및 제어함과 EMC 101
5-1 개폐기의 EMC 인자 101
5-2 EMC 성능 개선방안 107
5-3 EMC 평가기법 개선 111
5-4 특수 EMC 평가방안 113
제 6 장 실험결과 및 고찰 115
6-1 실험 개요 115
6-2 실증 실험 120
제 7 장 결 론 152
참고문헌 155
그림 2-1 공통임피던스 결합 예 44
그림 2-2 유도결합 예 45
그림 2-3 정전결합 예 46
그림 2-4 공통 및 차동모드 장해 예 47
그림 3-1 안전접지 55
그림 3-2 신호접지 56
그림 3-3 일점접지 58
그림 3-4 혼합접지 60
그림 3-5 접지선의 등가회로 62
그림 3-6 접지선의 주파수대 임피던스 특성 65
그림 3-7 외부 고유 인덕턴스 68
그림 3-8 접지면의 임피던스 특성 70
그림 3-9 복사계에 의한 결합 72
그림 3-10 전위차의 개념 75
그림 3-11 컴퓨터실의 접지 시스템 77
그림 4-1 본딩 스트랩의 간단한 표현 79
그림 4-2 설치된 본딩 스트랩의 더 실제적인 표현 79
그림 4-3 전형적인 본딩 스트랩 80
그림 4-4 평판 및 원형 도체의 인덕턴스 81
그림 4-5 동일 단면적을 가진 원형, 평판 및 이중 본딩 스트랩의 인덕턴스 81
그림 4-6 360° 압착 고정 장치에 의해 차폐 케이블을 함체에 본딩한 예 82
그림 4-7 불평형 신호 전송 시스템용 차동모드 및 공통모드 회로 84
그림 4-8 동축 케이블의 전달임피던스에 대한 병렬접지도체의 구성 효과 88
그림 4-9 함체 벽을 통한 차폐 케이블의 관통 89
그림 4-10 동축 케이블의 잘못된 연결 93
그림 4-11 급과도 진동파를 발생하는 차단기 예 95
그림 4-12 C와 D 사이의 장해전압 측정 96
그림 5-1 배전자동화용 개폐기 구성도 102
그림 6-1 조합서지 파형 116
그림 6-2 100 ㎑ring 서지 파형 117
그림 6-3 급과도 버스트 서지 파형 117
그림 6-4 급과도 버스트 서지의 단일펄스 파형 118
그림 6-5 실험장치 구성 120
그림 6-6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 실험 회로도 121
그림 6-7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조합서지 유도전압 파형 122
그림 6-8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링 서지 유도전압 파형 123
그림 6-9 차폐 제어케이블을 사용한 경우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파형 125
그림 6-10 비-차폐 제어케이블을 사용한 경우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파형 125
그림 6-11 전류변성기의 직접결합 실험 회로도 127
그림 6-12 전류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조합서지 유도전압 파형 128
그림 6-13 전류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링 서지 유도전압 파형 129
그림 6-14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유도전압 실험 회로도 130
그림 6-15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간접결합에 의한 조합서지 유도전압 파형 131
그림 6-16 모의 변성기 2차 케이블의 유도전압 실험 회로도 133
그림 6-17 모의 2차 차폐케이블의 조합서지에 의한 공통모드 유도전압 파형 134
그림 6-18 모의 2차 비-차폐 케이블의 조합서지에 의한 공통모드 유도전압 파형 134
그림 6-19 모의 2차 비-차폐 케이블의 조합서지에 의한 차동모드 유도전압 파형 135
그림 6-20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간접결합에 의한 링 서지 유도전압 파형 137
그림 6-21 모의 2차 차폐케이블의 링 서지에 의한 공통모드 유도전압 파형 138
그림 6-22 모의 2차 비-차폐케이블의 링 서지에 의한 공통모드 유도전압 파형 139
그림 6-23 모의 2차 비-차폐케이블의 링 서지에 의한 차동모드 유도전압 파형 140
그림 6-24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간접결합에 의한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파형 141
그림 6-25 병렬접지도체 설치 및 제어케이블 접지 실험 회로도 142
그림 6-26 병렬접지도체 설치 후 조합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3
그림 6-27 병렬접지도체 설치 전 링 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5
그림 6-28 병렬접지도체 설치 후 링 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5
그림 6-29 차폐 제어케이블의 양쪽을 접지한 경우 링 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6
그림 6-30 차폐 제어케이블의 본체 쪽만 접지한 경우 링 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7
그림 6-31 차폐 제어케이블의 제어함 쪽만 접지한 경우 링 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7
그림 6-32 차폐 제어케이블의 양쪽 모두를 개방한 경우 링 서지에 의한 유도전압 파형 148
그림 6-33 제어케이블의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실험 회로도 149
그림 6-34 비-차폐 제어케이블의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파형 150
그림 6-35 차폐 제어케이블의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파형 150
표 3-1 신호접지의 회로특성 61
표 4-1 차폐의 접지방식에 따른 스위칭 서지 실험 97
표 4-2 차폐와 비-차폐 케이블에 대한 실험 결과 98
표 6-1 피시품 사양 119
표 6-2 실험장치 사양 119
표 6-3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조합서지 실험결과 122
표 6-4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링 서지 실험결과 123
표 6-5 전압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급과도 버스트 서지 실험결과 124
표 6-6 전류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조합서지 실험결과 127
표 6-7 전류변성기의 직접결합에 의한 링 서지 실험결과 128
표 6-8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간접결합에 의한 조합서지 실험결과 131
표 6-9 모의 2차 케이블의 조합서지에 의한 공통모드 유도전압 실험결과 133
표 6-10 모의 2차 케이블의 조합서지에 의한 차동모드 유도전압 실험결과 135
표 6-11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간접결합에 의한 링 서지 실험결과 136
표 6-12 모의 2차 케이블의 링 서지에 의한 공통모드 유도전압 실험결과 138
표 6-13 모의 2차 케이블의 링 서지에 의한 차동모드 유도전압 실험결과 139
표 6-14 전압변성기 2차 케이블의 간접결합에 의한 급과도 버스트 서지 실험결과 141
표 6-15 병렬접지도체에 따른 제어케이블의 조합서지 실험결과 143
표 6-16 병렬접지도체에 따른 제어케이블의 링 서지 실험결과 144
표 6-17 차폐 제어케이블의 접지에 따른 링 서지 실험결과 146
표 6-18 제어케이블의 급과도 버스트 서지 유도전압 실험결과 1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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