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Ⅰ. 서 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문제 16
3. 연구의 제한점 17
4. 용어의 정의 17
가. 교육과정 17
나. 현직연수교육 17
다. 교사양성교육 18
라. 교육과정전문가 18
마. 체육교과교육학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교육과정 19
가. 교육과정의 개념 19
나. 교육과정의 유형 21
1) 교육과정의 의미에 따른 분류 21
2) 교육과정의 영향에 따른 분류 23
3) 교육과정의 결정수준에 따른 분류 24
다. 교육과정 연수 26
1) 교육과정 연수의 방향 26
2) 체육과 교육과정의 연수 방향 27
3) 현행 교육과정의 연수 현황 28
2. 체육과 교육과정 31
가.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념 31
나.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32
1) 성 격 32
2) 내 용 33
3) 교수-학습방법 34
4) 내용 영역별 지도 35
5) 평 가 35
3. 예비교사 양성교육 36
가. 교사양성과 자격제도 36
나. 교사자격 취득과 임용 39
다. 교사의 자질과 역할 42
라. 예비교사 양성교육과정 46
4. 현직교사 연수교육 53
가. 연수교육의 개념 53
나. 연수교육의 원리 55
다. 연수교육의 제도와 유형 58
라. 현직교사 연수교육과정 65
5. 선행연구 69
가. 체육과 교육과정 70
나. 예비교사 양성교육과정 72
다. 현직교사 연수교육과정 75
Ⅲ. 연구방법 79
1. 연구대상 79
2. 연구의 체제 80
3. 자료수집 81
가. 조사도구 82
나. 질문지의 구성 82
다. 수집절차 83
4. 자료분석 84
Ⅳ. 연구결과 85
1. 체육교사 교육과정의 문제점 85
가.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85
나.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91
다. 현직체육교사 연수교육과정 96
2. 체육교사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01
가.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101
나.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106
다. 현직체육교사 연수교육과정 111
Ⅴ. 논 의 115
1.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115
2.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120
3. 현직체육교사 연수교육과정 124
Ⅵ. 결론 및 제언 128
1. 결 론 128
가.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29
나.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32
다. 현직체육교사 연수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34
2. 제 언 139
참고문헌 140
ABSTRACT 149
부 록 152
표 Ⅱ-1. 교육과정의 유형 분류 22
표 Ⅱ-2. 교육과정의 수준 구분 25
표 Ⅱ-3. 체육과 교육과정의 연수과정 27
표 Ⅱ-4. 제7차 교육과정 관련 교원연수 현황 30
표 Ⅱ-5.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관련 연수 현황 30
표 Ⅱ-6. 교원의 종별 37
표 Ⅱ-7. 자격검정대상 및 검정기관 40
표 Ⅱ-8. 내용선택 관점에서의 대학교육과정 48
표 Ⅱ-9. 대학교육과정 설계의 차원 48
표 Ⅱ-10. 교원연수 기관의 현황 58
표 Ⅱ-11. Howey & Joyce가 구분한 현직교육의 유형 61
표 Ⅱ-12. Edelfelt가 구분한 연수교육의 유형 61
표 Ⅱ-13. Orlich가 구분한 연수교육의 유형 62
표 Ⅱ-14. 연수교육의 종류 64
표 Ⅱ-15. 중등교원 연수과정 67
표 Ⅱ-16. 1급 정교사 교원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배당 67
표 Ⅲ-1. 교육전문가들의 특징 79
표 Ⅲ-2. 연구의 진행 절차 80
표 Ⅲ-3. 반표준화 면담용 질문지의 체제 83
그림 Ⅱ-1. 일반대학의 교직과정 이수에 의한 교사자격증 취득 규정 41
그림 Ⅱ-2. 교육대학원에서의 교사자격증 취득 규정 41
그림 Ⅱ-3. 교사전문성을 위한 교육과정 영역의 관계 50
그림 Ⅱ-4. 교육실습의 궁극적 목표 52
그림 Ⅱ-5. 교원연수의 체계도 56
그림 Ⅱ-6. 조직적ㆍ개인적 요구간의 배합으로 나타낸 연수의 목적별 유형 60
그림 Ⅱ-7. 교육기관과 학교의 연계를 통한 연수체계 69
그림 Ⅲ-1. 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의 체계 81
그림 Ⅳ-1. 현행 체육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86
그림 Ⅳ-2.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의 문제점 91
그림 Ⅳ-3. 현직체육교사 연수교육과정의 문제점 97
그림 Ⅳ-4. 현행 체육과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02
그림 Ⅳ-5.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07
그림 Ⅳ-6. 현직체육교사 연수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1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