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체육교사 양성 및 연수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 방안/ 김영식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3.8
청구기호
TD 796.07 ㄱ769ㅊ
형태사항
viii, 18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6039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체육교육, 2003.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Ⅰ. 서 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문제 16

3. 연구의 제한점 17

4. 용어의 정의 17

가. 교육과정 17

나. 현직연수교육 17

다. 교사양성교육 18

라. 교육과정전문가 18

마. 체육교과교육학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교육과정 19

가. 교육과정의 개념 19

나. 교육과정의 유형 21

1) 교육과정의 의미에 따른 분류 21

2) 교육과정의 영향에 따른 분류 23

3) 교육과정의 결정수준에 따른 분류 24

다. 교육과정 연수 26

1) 교육과정 연수의 방향 26

2) 체육과 교육과정의 연수 방향 27

3) 현행 교육과정의 연수 현황 28

2. 체육과 교육과정 31

가.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념 31

나.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32

1) 성 격 32

2) 내 용 33

3) 교수-학습방법 34

4) 내용 영역별 지도 35

5) 평 가 35

3. 예비교사 양성교육 36

가. 교사양성과 자격제도 36

나. 교사자격 취득과 임용 39

다. 교사의 자질과 역할 42

라. 예비교사 양성교육과정 46

4. 현직교사 연수교육 53

가. 연수교육의 개념 53

나. 연수교육의 원리 55

다. 연수교육의 제도와 유형 58

라. 현직교사 연수교육과정 65

5. 선행연구 69

가. 체육과 교육과정 70

나. 예비교사 양성교육과정 72

다. 현직교사 연수교육과정 75

Ⅲ. 연구방법 79

1. 연구대상 79

2. 연구의 체제 80

3. 자료수집 81

가. 조사도구 82

나. 질문지의 구성 82

다. 수집절차 83

4. 자료분석 84

Ⅳ. 연구결과 85

1. 체육교사 교육과정의 문제점 85

가.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85

나.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91

다. 현직체육교사 연수교육과정 96

2. 체육교사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01

가.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101

나.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106

다. 현직체육교사 연수교육과정 111

Ⅴ. 논 의 115

1.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115

2.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120

3. 현직체육교사 연수교육과정 124

Ⅵ. 결론 및 제언 128

1. 결 론 128

가.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29

나.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32

다. 현직체육교사 연수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34

2. 제 언 139

참고문헌 140

ABSTRACT 149

부 록 152

표 Ⅱ-1. 교육과정의 유형 분류 22

표 Ⅱ-2. 교육과정의 수준 구분 25

표 Ⅱ-3. 체육과 교육과정의 연수과정 27

표 Ⅱ-4. 제7차 교육과정 관련 교원연수 현황 30

표 Ⅱ-5.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관련 연수 현황 30

표 Ⅱ-6. 교원의 종별 37

표 Ⅱ-7. 자격검정대상 및 검정기관 40

표 Ⅱ-8. 내용선택 관점에서의 대학교육과정 48

표 Ⅱ-9. 대학교육과정 설계의 차원 48

표 Ⅱ-10. 교원연수 기관의 현황 58

표 Ⅱ-11. Howey & Joyce가 구분한 현직교육의 유형 61

표 Ⅱ-12. Edelfelt가 구분한 연수교육의 유형 61

표 Ⅱ-13. Orlich가 구분한 연수교육의 유형 62

표 Ⅱ-14. 연수교육의 종류 64

표 Ⅱ-15. 중등교원 연수과정 67

표 Ⅱ-16. 1급 정교사 교원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배당 67

표 Ⅲ-1. 교육전문가들의 특징 79

표 Ⅲ-2. 연구의 진행 절차 80

표 Ⅲ-3. 반표준화 면담용 질문지의 체제 83

그림 Ⅱ-1. 일반대학의 교직과정 이수에 의한 교사자격증 취득 규정 41

그림 Ⅱ-2. 교육대학원에서의 교사자격증 취득 규정 41

그림 Ⅱ-3. 교사전문성을 위한 교육과정 영역의 관계 50

그림 Ⅱ-4. 교육실습의 궁극적 목표 52

그림 Ⅱ-5. 교원연수의 체계도 56

그림 Ⅱ-6. 조직적ㆍ개인적 요구간의 배합으로 나타낸 연수의 목적별 유형 60

그림 Ⅱ-7. 교육기관과 학교의 연계를 통한 연수체계 69

그림 Ⅲ-1. 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의 체계 81

그림 Ⅳ-1. 현행 체육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86

그림 Ⅳ-2.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의 문제점 91

그림 Ⅳ-3. 현직체육교사 연수교육과정의 문제점 97

그림 Ⅳ-4. 현행 체육과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02

그림 Ⅳ-5.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07

그림 Ⅳ-6. 현직체육교사 연수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1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