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1. 연구의 의의 9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문제 13
4. 용어의 정의 14
5.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선택적 함묵증의 특성 15
(1) 발생 요인 15
(2) 심리적 특성 22
(3) 진단 기준 25
2. 선택적 함묵증의 연구 실태 27
(1) 연구 실태 27
(2) 치료법 36
3. 선택적 함묵증과 미술치료 47
(1) 미술치료의 개념 47
(2) 미술이 갖는 심리치료적 속성 53
(3) 미술치료의 접근 이론 59
(4) 미술치료의 실제 80
(5) 진단 및 치료에 활용되는 기법 84
(6) 선택적 함묵증과 미술치료와의 관계 92
4. 불안감소를 위한 미술치료 97
(1) 불안의 증상 97
(2) 불안의 반응 99
(3) 불안의 종류 101
(4) 대인 불안 104
(5) 불안감소를 위한 처치 110
(6) 불안 감소를 위한 미술치료 116
III. 연구 방법 118
1. 연구 대상 118
(1) 선정 기준 118
(2) 연구대상 아동에 대한 기초 자료 119
2. 측정 도구 123
3. 연구 설계 125
(1) 사전검사 126
(2) 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126
(3) 사후검사 126
4. 연구 절차 127
(1) 연구 장소 127
(2) 연구 기간 127
(3) 연구 단계 127
5. 자료 처리 128
IV. 연구 결과 129
1. 미술치료 진행 결과 129
(1) 단계별 치료 중점 129
(2) 미술치료 프로그램 134
2. 연구 결과 139
(1) 그림의 변화 분석 139
(2) 진단도구에 의한 측정 결과 분석 143
(3) 부모 및 연구자 관찰 결과 분석 146
V. 결론 및 논의 152
1. 결론 152
2. 논의 155
참고문헌 157
부록 6
《부록-1》 아동A의 치료진행 과정 168
《부록-2》 아동B의 치료 진행 과정 185
《부록-3》 아동 A의 그림 202
《부록-4》 아동 B의 그림 212
《부록-5》 대인불안검사지 218
《부록-6》 친사회적 행동평가지 226
ABSTRACT 22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치료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표현언어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를 원하는 선택적 함묵증 아동 2명에게 미술치료 프로그램 의한 치료를 실시 하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주 1회 40분을 기준으로 실시하였으며,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 하였다. 선택적 함묵증 아동를 위한 심리치료적 미술치료가 주요 개념이다. 효과 검증을 위한 검사지는 불안도 검사, 사회성 검사, HTP, K-HTP, KFD, LMT, FCCD, social-atom 등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연구의 가설인 미술치료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표현 언어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첫째로 미술치료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대인관계와 대인관계 불안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로 미술치료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표현언어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에 만족함으로 미술치료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표현언어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본 연구가 가설을 만족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고 할지라도
첫째로 미술치료를 이용한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표현언어 향상에 대한 최초의 사례이며,
둘째로 본 연구가 기초적인 연구 모델 사례이고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미술치료는 더 보완 발전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 제한점이 있고, 부가적인 논의가 있으므로 계속적인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미술치료가 선택적함묵증 아동의 표현언어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미술활동이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대인관계와 자기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선택적 함묵증 아동에 대한 상담 사례 연구 : 난화 상호 이야기법을 중심으로
미술치료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문제행동과 사회성기능에 미치는 효과
선택적 함구증 아동의 불안감 감소와 자기 표현력 향상을 위한 놀이활동 사례 연구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