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 1장 서 론 8
제 1절 연구목적 8
제 2절 연구문제 및 구성 11
1. 연구문제 11
2. 논문의 구성 12
제 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네트워크의 개념 및 유형 13
1. 네트워크의 개념 13
1) 경제적 거래관계 13
2) 사회적 거래관계 14
3) 통합적 거래관계 16
2. 네트워크의 유형 18
제2절 음반의 상품적 특징 21
1. 문화상품적 특성 21
2. 부분적 공공재의 특성 23
3. 경험재의 특성 25
제 3장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 및 구조 27
제 1절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 27
1. 국내 음반산업의 형성 27
2. 시장규모의 감소 31
제 2절 생산구조 34
1. 기획부문과 제작부문 34
2. 국내 가요와 해외 음반제작 36
3. 음반사와 외국 직배사 37
제 3절 유통구조 40
제 4장 국내 음반산업의 제작 시스템 사례 분석 43
제 1절 연구방법 43
1. 연구문제의 설정 43
2. 연구대상의 선정 44
제 2절 제작 시스템의 사례 분석 46
1. 제작 시스템에 따른 음반의 비교 46
2. 주요 음반사의 제작 시스템에 따른 음반 비교 48
제 5장 결론 51
제 1절 요약 및 시사점 51
제 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53
참고문헌 54
국문초록 60
ABSTRACT 61
부록 63
[표 1] 시장, 위계, 조직간 네트워크 비교 16
[표 2] 세계 음반시장 점유율과 매출액 31
[표 3] 코딩의 예 45
[표 4] 제작 시스템에 따른 음반의 비교 46
[표 5] 주요 음반사의 제작 시스템에 따른 음반의 비교 49
[그림 1] 경제적 거래와 관계적 거래의 통합 17
[그림 2] Miles & Snow의 네트워크 유형 20
[그림 3] 음반 장르별 판매 비율 23
[그림 4] 매체별 비중 30
[그림 5] 국내 음반시장 규모 32
[그림 6] 음반생산과정의 이원성 36
[그림 7] 음반 제작사 현황 38
[그림 8] 외국 직배사의 시장 점유율 추이 39
[그림 9] 국내 음반유통 구조 41
[그림 10] 음반산업의 가치사슬 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