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도시공간 활성화를 위한 기업참여 건축물의 공공성 분석에 관한 연구/ 김진욱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3.8
청구기호
TM 725.2 ㄱ887ㄷ
형태사항
vii, 12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6277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건축계획및환경, 2003.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방법 및 범위 12

1.3 선행연구 고찰 16

1.3.1. 도시공간 공공성에 관한 연구 16

1.3.2. 기업 참여에 관한 연구 17

1.3.3. 공공성 분석에 관한 연구 19

제2장 이론적 고찰 : 기업참여와 도시공간의 공공성 21

2.1 도시공간 공공성의 개념 21

2.1.1 도시공간의 개념 21

2.1.2 공공성의 정의 22

2.2 공공성 증진을 위한 주체별 역할 24

2.2.1 공공(公共) 주도 24

2.2.2 민(民) 주도 25

2.2.3 공공(公共)-민(民) 협력 25

2.3 도시공간에서 기업참여 동향 26

2.3.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6

2.3.2 도시공간에서 기업의 참여의 의미 27

2.4 기업의 참여를 위한 제도적 장치 35

2.4.1 지구단위 계획의 인센티브 35

2.4.2 건축계획의 인센티브 36

2.4.3 문화시설 관련 조세지출제도 37

2.5 소결 40

제3장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문화기반시설의 현황 및 특성 42

3.1 조사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42

3.1.1 조사대상 선정기준 42

3.1.2 조사대상 분류 방법 42

3.2 전국 문화기반시설 현황 45

3.2.1 공연장 46

3.2.2 전시시설 48

3.2.3 도서관 50

3.3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문화 기반 시설 현황 52

3.3.1 공연시설 운영현황 53

3.3.2 전시시설 운영현황 54

3.3.3 도서관의 운영현황 60

3.4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문화기반시설 특성 62

3.4.1 입지유형별 특성 63

3.4.2 시설별 규모 특성 67

3.4.3 건축프로그램 특성 67

3.4.4 설치유형별 특성 68

3.5 소결 69

제4장 기업참여 문화시설의 분석지표 설정 및 공공성 분석 72

4.1 분석의 개요 72

4.1.1 측정척도의 유형 72

4.1.2 심리량 측정방법 73

4.2 공공성 분석방법 및 분석의 틀 설정 75

4.2.1 AHP의 특성 75

4.2.2 조사대상 및 분석 방법 설정 78

4.3 공공성 분석 지표 설정 80

4.3.1 공공성 분석지표 설정 80

4.3.2 분석지표 세부사항 설정 82

4.4 설문조사 90

4.4.1 전문가 면담조사 90

4.4.2 설계종사자 설문조사 90

4.5 설문조사 결과분석 92

4.5.1 전문가 면담조사 결과 분석 92

4.5.2 전문가 면담조사 결과 분석 종합 96

4.5.3 설계직 종사자 설문조사 결과분석 100

4.5.4 설계직 종사자 설문조사 결과분석종합 105

4.6 서울지역 기업참여 문화시설의 공공성 분석 107

4.6.1 현황조사 107

4.6.2 분석지표에 의한 평가 108

4.6.3 분석의 종합 109

4.7 소 결 111

4.7.1 공공성 분석지표 및 선호도 결과 분석 111

4.7.2 서울지역 기업참여 문화시설 공공성 분석의 종합 111

4.7.3 설문조사 인지도와 시설물 공공성 분석의 비교 112

제5장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문화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건축적 유도수법 제안 114

5.1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문화시설의 특성 114

5.2 건축적 유도수법 제안 115

5.3 추후연구 및 과제 118

참고문헌 119

부록 123

국문초록 130

ABSTRACT 132

[표1-1] 연구진행 흐름도 15

[표2-1] 기업의 기부 현황 28

[표2-2] 지구단위계획에 위임된 용적률 완화에 관한규정 35

[표2-3] 공공용지를 설치.조성.제공한 경우의 건축할 수 있는 연면적 비교 36

[표2-4] 문화시설 취득 및 운영에 관한 조세지출제도 38

[표3-1] 전국 문화기반시설 현황 45

[표3-2] 구성비율 및 참여비율 현황 46

[표3-3] 공연장 운영주체 구성비율 47

[표3-4] 공립도서관 과 사립도서관의 비교 47

[표3-5] 박물관 운영주체 구성비율 48

[표3-6] 공립미술관 과 사립미술관의 비교 49

[표3-7] 미술관 운영주체 구성비율 49

[표 3 -8 ] 공립미술관과 사립미술관의 비교 50

[표 3 -9 ] 공공도서관과 기업참여도서관 비교 51

[표3-10] 공공도서관 운영주체 구성비율 51

[표3-11]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문화기반시설 유형 52

[표3-12] 공연장 현황 53

[표3-13] 공연장 현황별 분포 53

[표3-14] 공연장 시설프로그램 특성 54

[표3-15] 박물관 현황별 분포 54

[표3-16]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박물관 현황분석 55

[표3-17]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박물관의 시설프로그램 57

[표3-18]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미술관 현황분석 58

[표3-19] 미술관 현황별 분포 58

[표3-19]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미술관의 시설프로그램 60

[표3-20]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도서관 현황분석 61

[표3-21]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도서관 시설프로그램 61

[표3-22] 입지유형에 따른 공연장 분석표 63

[표3-23] 입지유형에 따른 박물관 분류 64

[표3-24] 입지유형에 따른 미술관 분류 65

[표3-25] 입지유형에 따른 도서관 분류 66

[표3-26] 문화시설 규모별 분포 67

[표3-27] 문화시설 설치유형 분포 68

[표4-1] 공공성 분석에 관한 관련항목 81

[표4-2] 식별성 공공성 인자 및 세부요소 82

[표4-3] 접근성의 공공성 인자 및 세부요소 84

[표4-4] 편리성의 공공성 인자 및 세부요소 85

[표4-5] 어메니티의 공공성 인자 및 세부요소 88

[표4-6] 공공성 인자 세부요소 가중치 99

[표4-7] 설문응답자 구성비율 100

[표4-8] 공공성 분석을 위한 Check List 107

[표4-9] 공공성 인자 가중치 115

[그림2-1] 공공성에 대한 건축적 태도 23

[그림2-2] 조흥금융박물관 28

[그림2-3] 아트선재센터 29

[그림2-4] LG아트센터 29

[그림2-5] 광양커뮤니티센터 30

[그림2-6] 로댕갤러리 30

[그림2-7] LG상남도서관 31

[그림2-8]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대학 연구시설1 31

[그림2-9]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대학 연구시설2 32

[그림2-10] 삼성 어린이 박물관 32

[그림2-11] 기업 사옥 저층부를 연계하여 개발한 문화시설 33

[그림2-12] 기업사옥의 저층부를 활용한 음악회 34

[그림3-1] 문화시설 분류 기준표 43

[그림3-2] 전시시설의 기능과 역할 48

[그림3-3]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박물관 56

[그림3-4]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미술관 59

[그림3-5] 기업의 전략적 참여에 의한 도서관 61

[그림3-6] 시설물의 설치유형 62

[그림4-1] 공공성 분석 연구흐름도 79

[그림4-2] 공공성 분석인자의 가중치 92

[그림4-3] 식별성 세부인자의 가중치 93

[그림4-4] 접근성 세부인자의 가중치 93

[그림4-5] 편리성 세부인자의 가중치 94

[그림4-6] 편리성 세부인자의 가중치 94

[그림4-7] 공공성 세부요소의 가중치 95

[그림4-8] 공공성 세부요소 상위10개 요소 96

[그림4-9] 공공성 세부지표 가중치 96

[그림4-10] 공공성 세부지표 분석 그래프 97

[그림4-11] 기업참여 문화시설의 활용방안에 대한 인식도 101

[그림4-12] 기업참여 문화시설의 인지도 102

[그림4-13] 기업참여 문화시설 유형 선호도 103

[그림4-14] 기업참여 문화시설의 입지선호도 104

[그림4-15] 기업참여 시설물의 공공성 인자 중요도 104

[그림4-16] 기업참여 시설물의 시설프로그램 선호도 105

[그림4-17] 서울지역 기업참여 문화시설의 공공성 분석 108

[그림4-18] 시설물별 공공성 평균 값 109

[그림4-19] 공공성 상위10개 시설물 109

[그림4-20] 공공성 분석 값과 시설물 인지도의 비교분석도 11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