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초기 환경에서 부모-아동 상호작용의 중요성 11

2. 부모의 반응과 아동 발달과의 관계 14

3. 부모훈련에 관한 선행연구 16

4. Winnicott의 촉진적 환경 17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설계 24

3. 부모-아동 상호작용 훈련 프로그램 24

4. 평가도구 28

5. 자료처리 29

Ⅳ. 연구결과 31

1.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 반응 31

2.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42

Ⅴ. 논의 45

Ⅵ.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영문초록 59

부 록 62

부록 1. 부모훈련에서 사용한 놀이활동 63

부록 2. 구조화된 부모-아동 상호작용 평가 과제 및 제시순서 64

부록 3. 부모-아동 상호작용 평가 65

부록 4. 부모-아동 상호작용 훈련의 세부내용 71

표목차

[표 Ⅲ.1] 연구대상에 관한 정보 23

[표 Ⅲ.2] 연구설계 24

[표 Ⅲ.3] 훈련 목표 및 내용 27

[표 Ⅳ.1] 연구대상 A의 회기내에서의 상호작용 33

[표 Ⅳ.2] 연구대상 B의 회기내에서의 상호작용 34

[표 Ⅳ.3] 연구대상 A의 부모-아동 상호작용 평가 36

[표 Ⅳ.4] 연구대상 B의 부모-아동 상호작용 평가 37

[표 Ⅳ.5] 연구대상 C의 부모-아동 상호작용 평가 38

[표 Ⅳ.6] 어머니와 아동의 전체 반응 39

[표 Ⅳ.7] 영역별 어머니와 아동 반응 40

[표 Ⅳ.8] K-CBCL에서의 아동 정서행동문제 43

그림목차

[그림 Ⅳ.1] 영역별 어머니 반응 변화차 41

[그림 Ⅳ.2] 영역별 아동 반응 변화차 41

[그림 Ⅳ.3] 아동 A의 정서행동문제 43

[그림 Ⅳ.4] 아동 B의 정서행동문제 44

[그림 Ⅳ.5] 아동 C의 정서행동문제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