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목적 6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7
Ⅱ. 역사교육의 목적과 교육방법론 9
1. 역사교육의 목적 9
2.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 11
3. 역사교육방법 12
(1) 학습자 중심의 수업 14
(2) 일상생활의 역사 15
(3) 다양한 학습 자료의 이용 17
(4) 박물관 교육의 활용 18
Ⅲ. 박물관 교육 22
1. 박물관 교육의 특성 22
(1) 교육활동으로서 전시 24
(2)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26
2. 박물관 역사교육 28
Ⅳ. 박물관 역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33
1. 대상의 연구 34
(1) 연령별 아동 발달 35
(2) 학년별 역사의식 발달 39
(3) 학년별 사회과 역사영역 내용 41
2. 주제와 내용 44
(1) 사실학습(事實學習) 45
(2) 주제학습(主題學習) 46
(3) 시대학습(時代學習) 46
(4) 인물학습(人物學習) 47
(5) 비교학습(比較學習) 48
3. 방법의 선택 49
(1) 수업의 방법 49
1) 강의수업(講義授業) 49
2) 탐구수업(探究授業) 51
3) 역할(役割)놀이와 시뮬레이션(Simulation) 54
4)체험학습(體驗學習) 55
4. 학습자료의 종류 56
(1) 교재(敎材) 57
(2) 시각자료(視覺資料) 57
(3) 사료(史料) 58
(4) 문학작품(文學作品)·시사자료(時事資料) 59
(5) 영상자료(映像資料) 60
(6) 컴퓨터 자료 60
Ⅴ. 사례분석 : "아! 대한민국 역사 속 서울" 62
1. 프로그램 내용 62
(1) 교재를 이용한 강의수업 62
(2) 전시실감상 63
(3) 활동 65
2. 사례분석 68
(1)서울역사박물관의 특성 69
(2) 대상 72
(3) 주제와 내용 78
(4) 수업 방법 79
1) 교재를 이용한 강의수업 80
2) 전시실 유물 감상 83
3) 체험학습 85
Ⅵ. 결론 92
참고문헌 94
부록 ; 설문지 98
국문초록 101
ABSTRACT 103
[표 Ⅳ-1] 피아제 이론의 인지발달 단계 36
[표 Ⅳ-2] 전조작적 사고와 조작적 사고의 비교 37
[표 Ⅳ-3]시간개념의 발달 38
[표Ⅳ-4] 역사의식의 발달단계와 특징 40
[표Ⅳ-5] 사회과 과목의 내용체계 42
[표Ⅳ-6] 탐구학습 과정의 단계별 활동 내용 53
[표Ⅴ-1] 미니어쳐에 실린 유물.유적지 리스트 67
[표Ⅴ-2] 30개의 스티커 리스트 68
[표Ⅴ-3] 초등학교 4학년의 특성 73
[표Ⅴ-4] 초등학교 5학년의 특성 74
[표Ⅴ-5] 초등학교 6학년 특성 75
[표Ⅴ-6] 교재내용 이해정도 81
[표Ⅴ-7] 강의 이해정도 83
[표Ⅴ-8] 전시실 감상 이해정도 84
[표Ⅴ-9] 사료를 이용한 유물.유적지 카드 내용 86
[표Ⅴ-10] 실기수업 흥미정도 88
[표Ⅴ-11] 아! 대한민국 역사 속 서울 부분별 내용 호응도 9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