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어린이를 위한 박물관 역사교육프로그램: 서울역사박물관을 중심으로/ 이윤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03.8
청구기호
TM 708 ㅇ819ㅇ
형태사항
iv, 10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6427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박물관교육, 2003.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목적 6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7

Ⅱ. 역사교육의 목적과 교육방법론 9

1. 역사교육의 목적 9

2.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 11

3. 역사교육방법 12

(1) 학습자 중심의 수업 14

(2) 일상생활의 역사 15

(3) 다양한 학습 자료의 이용 17

(4) 박물관 교육의 활용 18

Ⅲ. 박물관 교육 22

1. 박물관 교육의 특성 22

(1) 교육활동으로서 전시 24

(2)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26

2. 박물관 역사교육 28

Ⅳ. 박물관 역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33

1. 대상의 연구 34

(1) 연령별 아동 발달 35

(2) 학년별 역사의식 발달 39

(3) 학년별 사회과 역사영역 내용 41

2. 주제와 내용 44

(1) 사실학습(事實學習) 45

(2) 주제학습(主題學習) 46

(3) 시대학습(時代學習) 46

(4) 인물학습(人物學習) 47

(5) 비교학습(比較學習) 48

3. 방법의 선택 49

(1) 수업의 방법 49

1) 강의수업(講義授業) 49

2) 탐구수업(探究授業) 51

3) 역할(役割)놀이와 시뮬레이션(Simulation) 54

4)체험학습(體驗學習) 55

4. 학습자료의 종류 56

(1) 교재(敎材) 57

(2) 시각자료(視覺資料) 57

(3) 사료(史料) 58

(4) 문학작품(文學作品)·시사자료(時事資料) 59

(5) 영상자료(映像資料) 60

(6) 컴퓨터 자료 60

Ⅴ. 사례분석 : "아! 대한민국 역사 속 서울" 62

1. 프로그램 내용 62

(1) 교재를 이용한 강의수업 62

(2) 전시실감상 63

(3) 활동 65

2. 사례분석 68

(1)서울역사박물관의 특성 69

(2) 대상 72

(3) 주제와 내용 78

(4) 수업 방법 79

1) 교재를 이용한 강의수업 80

2) 전시실 유물 감상 83

3) 체험학습 85

Ⅵ. 결론 92

참고문헌 94

부록 ; 설문지 98

국문초록 101

ABSTRACT 103

[표 Ⅳ-1] 피아제 이론의 인지발달 단계 36

[표 Ⅳ-2] 전조작적 사고와 조작적 사고의 비교 37

[표 Ⅳ-3]시간개념의 발달 38

[표Ⅳ-4] 역사의식의 발달단계와 특징 40

[표Ⅳ-5] 사회과 과목의 내용체계 42

[표Ⅳ-6] 탐구학습 과정의 단계별 활동 내용 53

[표Ⅴ-1] 미니어쳐에 실린 유물.유적지 리스트 67

[표Ⅴ-2] 30개의 스티커 리스트 68

[표Ⅴ-3] 초등학교 4학년의 특성 73

[표Ⅴ-4] 초등학교 5학년의 특성 74

[표Ⅴ-5] 초등학교 6학년 특성 75

[표Ⅴ-6] 교재내용 이해정도 81

[표Ⅴ-7] 강의 이해정도 83

[표Ⅴ-8] 전시실 감상 이해정도 84

[표Ⅴ-9] 사료를 이용한 유물.유적지 카드 내용 86

[표Ⅴ-10] 실기수업 흥미정도 88

[표Ⅴ-11] 아! 대한민국 역사 속 서울 부분별 내용 호응도 9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