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학교 학생의 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오세연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호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8
청구기호
TM 372.14 ㅇ295ㅊ
형태사항
8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6529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호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 2003.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 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9

가. 초등학생들이 생각하는 효 행동의 구성 요인은 무엇인가? 9

나. 부모자녀의 의사소통 정도와 초등학생의 효 행동은 정적 상관이 있을 것인가? 10

다. 가족 자아 개념. 정서 자아 개념과 효 행동은 정적 상관이 있을 것인가? 10

3. 용어의 정의 10

가. 효에 대한 현대적 시각 10

나. 효 행동 11

다. 자아 개념 11

라.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초등학교 6학년의 특성 14

2. 자아 개념과 행동의 관계 15

3. 자아 개념의 구성 16

4. 자아 개념의 형성 17

5. 의사소통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17

6. 발달 단계에 따른 효 교육의 과제 18

7.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20

III. 연구 문제 22

1. 연구문제 1 초등학생이 생각하는 효 행동 요인은 무엇인가? 22

2. 연구문제 2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정도와 초등학생의 효 행동 은 정적 상관이 있을 것인가? 23

3. 연구문제 3 가족 자아 개념과 정서 자아 개념은 초등학생의 효 행동과 정적 상관이 있을 것인가? 23

IV. 연구 방법 25

1. 연구의 대상 25

2. 연구 모형과 연구 문제 25

3. 측정 도구 26

가.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검사 26

나. 가족 자아 개념 및 정서 자아 개념 검사 27

다. 효 행동 설문지 28

4. 연구 절차 34

가. 표본 추출 및 조사 기간 34

나. 자료의 처리 및 분석 35

V. 연구 결과 및 해석 36

1. 인구 통계학적 변인 분석 결과 36

가. 성별에 따른 분석 결과 36

나. 어머니의 직업 유무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37

다. 양친 부모의 유무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38

라. 조부모와 함께 사는지의 여부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0

마. 생활수준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1

바. 성적 수준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2

2. 효 행동과 3가지 예측 변인의 신뢰도 분석 결과 43

가. 효 행동 검사의 신뢰도와 요인별 문항들 43

나. 부모.자녀 의사소통 검사의 신뢰도 49

다. 가족 자아 개념 검사의 신뢰도 52

라. 정서 자아 개념 검사의 신뢰도 53

3.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효 행동 간의 상관관계 55

4. 가족 자아 개념과 효 행동 간의 상관관계 56

5. 정서 자아 개념과 효 행동 간의 상관관계 57

6. 세 가지 예측 변인의 상대적 중요도 58

VI. 논의 59

1. 효 행동의 구성 요인 59

2. 효 행동의 예측 변인들 60

3. 효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특성의 조사 분석결과 61

4.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른 집단 차이 62

5. 본 연구의 선행 연구와의 차이점 64

6. 교육에의 시사점 65

7. 연구의 제한점 66

참 고 문 헌 68

ABSTRACT 73

부 록 76

표 1. 에릭슨의 발달 단계에 따른 효 실천 과제 19

표 2. 효 행동 요인과 문항의 중요도 평정치 30

표 3.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37

표 4. 어머니의 직업 유무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38

표 5. 양친부모의 유무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39

표 6. 조부모와 함께 사는지의 여부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0

표 7. 생활수준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1

표 8. 성적수준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2

표 9. 효 행동 검사의 신뢰도와 요인별 문항들 44

표 10. 부모.자녀 의사소통 문항 및 신뢰도 50

표 11. 가족 자아 개념 문항 및 신뢰도 52

표 12. 정서 자아 개념 문항 및 신뢰도 54

표 13.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효 행동 간의 상관계수 55

표 14. 가족 자아 개념과 효행동간의 상관계수 56

표 15. 정서 자아 개념과 효 행동 간의 상관계수 57

표 16.세 가지 예측 변인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8

그림 1. 연구 모형 2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