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조직건강, 의사결정 참여 정도와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홍혜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8
청구기호
TM 372.21 ㅎ258ㅇ
형태사항
viii, 10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6623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2003.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 론 12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B. 연구 문제 16

C. 용어의 정의 18

D. 연구의 제한점 19

Ⅱ. 이론적 배경 20

A. 유아 교사의 효능감 20

1. 교사효능감의 개념 및 측정 도구 20

2. 교사효능감의 영향 및 형성 변인 25

B. 유아 교육기관의 조직 건강 32

1. 조직 건강의 개념 32

2. 학교 조직건강의 구성요소 35

C. 의사 결정에 대한 교사들의 참여 39

1. 의사결정의 개념과 의사 결정 참여의 중요성 39

2.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 영역 41

D. 조직건강,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44

1. 학교조직 건강과 교사 효능감과의 관계 44

2.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 효능감과의 관계 46

3. 조직건강과 의사결정 참여정도와의 관계 48

Ⅲ. 연구 방법 51

A. 연구 대상 51

B. 연구 도구 53

C. 연구 절차 57

D. 자료 분석 57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59

A. 교사효능감의 차이 59

B. 조직 건강 인식의 차이 63

C. 의사결정 참여 정도의 차이 68

D. 조직건강 인식,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75

Ⅴ. 논의 및 결론 80

A. 논의 80

B. 결론 및 제언 91

참고문헌 94

ABSTRACT 104

부 록 108

[부록 1]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대한 설문지“ 108

[부록 2] 교사효능감에 대한 척도 신뢰도 분석 117

[표 1] 조직의 문화.풍토와 조직건강의 개념상 차이 34

[표 2] 교사 효능감과 관련된 학교수준의 요인들(최동선, 1996, 재인용) 47

[표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표 4] 교사효능감 검사도구 구성과 신뢰도 분석 [부록 2 참조] 54

[표 5] 학교 조직건강의 구성과 신뢰도 분석 [부록 2 참조] 55

[표 6] 의사결정 참여정도 검사도구의 구성과 신뢰도 분석 [부록 2 참조] 56

[표 7] 학력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59

[표 8] 교사직위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60

[표 9] 기관유형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61

[표 10] 담당 유아연령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62

[표-11] 총학급수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63

[표 12] 교사학력에 따른 조직건강 인식의 차이 64

[표 13] 교사직위에 따른 조직건강 인식의 차이 65

[표 14] 근무 기관 유형에 따른 조직건강의 인식의 차이 65

[표 15] 담당 유아연령에 따른 조직건강 인식의 차이 67

[표 16] 총 학급수에 따른 조직건강 인식의 차이 68

[표 17] 교사학력에 따른 의사결정 참여 정도의 차이 69

[표 18] 교사직위에 따른 의사결정 참여정도의 차이 70

[표 19] 기관유형에 따른 의사결정 참여정도의 차이 71

[표 20] 담당 유아연령에 따른 의사결정 참여정도의 차이 73

[표 21] 총 학급수에 따른 의사결정 참여 정도의 차이 74

[표 22] 유아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 기관의 조직 건강도와 교사 효능감과의 관계 75

[표 23] 유아교사가 지각한 의사결정 과정 참여정도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77

[표 24] 유아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건강도와 의사결정 참여 정도와의 관계 78

[표 25] 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 건강,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79

[그림 1] 연구 모형 17

[그림 2] 효능기대와 결과기대의 차이(Bandura, 1977; 1997), 박관성(1999, 재인용) 22

[그림 3] 교사 효능감의 특성에 대한 통합적 모델 28

[그림 4] 조직건강과 유사개념들 간의 관계 35

[그림 5] 학교조직 건강진단 모형(윤종건, 1974) 37

[그림 6] 연 이론 3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