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머리말 7
Ⅱ. 감정이입적 이해의 연구사적 검토 8
1. 문제제기 8
2. 역사 이해의 성격 14
3. 역사적 사고력과 감정이입적 이해 19
4. 감정이입적 이해의 단계 22
Ⅲ. 감정이입적 이해의 교수·학습 방법 25
1. 연구 대상 26
2. 수업과정 및 방법 26
3. 감정이입적 이해와 역할놀이 27
4. 감정이입적 이해와 글쓰기 32
Ⅳ. 감정이입적 이해의 수업 적용 및 분석 35
1. 역할놀이를 통한 감정이입적 이해 35
가. 세 왕의 왕위 쟁탈전 35
나. 고려는 좋은 나라다 40
다. 서희의 외교 담판 44
라. 훈민정음, 그리고 발명품과 장영실 46
마. 흥선 대원군의 대외 정책 결정 회의 50
2. 글쓰기를 통한 감정이입적 이해 57
가. 우리는 평등한 세상을 바란다 57
나. 평범한 의병 60
다. 신립의 편지 64
라. 실학자의 눈 66
마. 아는 것이 힘이다 69
바. 독립 전쟁의 한 가운데에서 71
Ⅴ. 감정이입적 이해의 경향 및 발전과정 76
1. 개인별 감정이입적 이해 76
2. 학급 전체의 감정이입적 이해 90
Ⅵ. 맺음말 98
[참고 문헌] 100
[영문 초록] 102
[표 1] 콜담과 화인즈의 역사교육 목표 분류 목록 9
[표 2] 역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 19
[표 3]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 범주 20
[표 4] 감정이입적 이해에서 역할놀이 과정 31
[표 5]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장준익 77
[표 6]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김혜원 77
[표 7]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김예슬 78
[표 8]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박재민 78
[표 9]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이소망 79
[표 10]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권인환 80
[표 11]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김언조 80
[표 12]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김지언 81
[표 13]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이진경 81
[표 14]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정은화 82
[표 15]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김은혜 83
[표 16]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김진국 83
[표 17]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서남희 84
[표 18]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한동욱 85
[표 19]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강지언 85
[표 20]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남유미 86
[표 21]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박명진 86
[표 22]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윤유승 87
[표 23]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윤혜진 88
[표 24]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김인규 88
[표 25]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정석희 89
[표 26]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박상오 89
[표 27] 개인 감정이입적 이해 결과표 -전욱현 90
[표 28] 학급 전체의 감정이입적 이해의 경향 91
[표 29] 학습 결과물 -장준익 92
[표 30] 학습 결과물 -박명진 93
[표 31] 학습 결과물 -박상오 94
[그림 1] 감정이입적 이해를 활용한 수업단계 27
[그림 2] 감정이입적 글쓰기의 단계 34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