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11
4. 용어의 정의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14
가. ICT의 교육적 특징 14
나. 교수 · 학습 과정에서 ICT의 기능 15
2. 과학교과와 ICT 16
가. 과학교과와 ICT 활용 16
나. 과학교과에서 ICT 활용의 필요성 16
3.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19
가.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 19
나.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의 장점 19
다.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설계 절차 21
Ⅲ. 학습모형 개발 26
1. 개발절차 26
2. 교육과정분석 26
3. 프로젝트 설계안 28
4. 학습모형 구안 29
5. 프로젝트 학습 운영의 실제 33
Ⅳ.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사이트 개발 39
1. 개발절차 39
2. 사례 분석 39
3. 개발 도구 47
가. 하드웨어 환경 47
나. 소프트웨어 환경 48
4. 사이트의 기본 구조 48
5. 사이트의 내용 및 특징 49
가. 사이트의 내용 49
나. 사이트의 특징 58
Ⅴ. 결론 및 제언 60
참고 문헌 63
【부록 1】핵에너지와 원자력 발전에 대한 인식 조사 65
【부록 2】핵에너지와 원자력 발전에 관한 인식 조사 통계표 67
【부록 3】위원회 역할 분담 및 역할에 따른 필수 조사 항목 68
【부록 4】관련 사이트 69
ABSTRACT 74
감사의글 76
【표 1】과학교육에서 ICT 활용 예 18
【표 2】전통적 협동학습과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비교 21
【표 3】계획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22
【표 4】프로젝트 학습 모형 31
【표 5】프로젝트 학습 절차 32
【표 6】프로젝트 학습 수행 목표 33
【표 7】프로젝트 학습 지도 계획 35
【표 8】학습 평가 계획 37
【표 9】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사이트 설계 원리 도출을 위한 사례분석 결과 종합 45
【표 10】프로젝트 학습의 전개과정 따른 사례 분석 결과 46
【표 11】하드웨어 환경 48
【표 12】소프트웨어 환경 48
【그림 1】설계 절차 21
【그림 2】프로젝트 수행 일과 32
【그림 3】단계적인 절차 39
【그림 4】EMT의 초기화면 40
【그림 5】Animals of the TropicalRainforest의 초기 화면 41
【그림 6】WaterQuest의 초기화면 42
【그림 7】National School Networking 초기화면 43
【그림 8】The Kancrn Collaborative Research Network의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초기화면 44
【그림 9】전체 구성도 49
【그림 10】초기 화면 50
【그림 11】메뉴 화면 50
【그림 12】프로젝트 개요 51
【그림 13】과제 화면 52
【그림 14】평가 화면 52
【그림 15】진행 일정 화면 53
【그림 16】학습방 화면 54
【그림 17】핵분열과 연쇄반응 화면 55
【그림 18】원자로 화면 55
【그림 19】원자력 발전 화면 55
【그림 20】핵분열 시뮬레이션 56
【그림 21】관련 사이트 화면 56
【그림 22】게시판 화면 57
【그림 23】대화방 화면 5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